일본의 근대사 왜곡은 언제 시작되는가 - 한일 근대사 속살 이야기
박경민 지음 / 밥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주의나 실증주의는 역사를 기술하는 하나의 시선일 뿐이지만, 왜곡이 빈번한 현실은 좀 더 사실과 증거를 기반으로 두는 태도가 탄탄하게 일반화되기를 바라게 한다. 편견과 선입견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다른 이익 계산이나 의도를 가진 왜곡은 사회적 낭비이자 고단한 스트레스다.

 

흔히 식민지 침략을 자행한 제국주의 국가들은 식민지가 된 이들이 게으르고 무능해서 자초한 일이라고 비난한다. 그러나 전쟁을 일으키고 약탈하고 대규모 살상을 자행하는 부지런함과 능력이 자랑할 만한 일인가. 그런 부지런함의 한 축은 곧 낭비와 과소비로 이어져 현재의 기후환경문제 역시 초래했다.

 

근현대사는 멀지 않아서 더욱 해석의 갈래가 많을 수 있는 시대적 배경이기도 하다. 당시 역사적 사건의 책임이 큰 이들이 생존하는 경우나 직계 후손이 분명한 경우, 유럽의 경우처럼, 세계대전의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고, 유효기간 없는 처벌을 법으로 명시한 경우가 아닌 아시아 상황은 더욱 그렇다.

 

이 책에서는 조선의 개항과 동학농민운동 중에 벌어진 일본군의 경복궁 점령두 사건을 크게 다룬다. 두 사건 이후 강화도 조약이 체결되고 청일전쟁이 발발하고, 갑오개혁이 단행되어, 1910년 조선이 완전히 일본의 식민지가 된다는 점에서 역사의 분기가 된다고 본다.

 

그 이전 조선에서 아무런 반대와 저항의 행동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한국근대사에서 누구나 배웠던,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은 이 두 사건의 전후로 숨 가쁘게 연결된다. 상대적으로 공식적이고 상세한 기록으로 남은 사건들에 비해, 일본군의 경복궁 점령 사건은 알려진 바가 적다.

 

그 이유는 대개 그 사건이 드러나지 않기를 바랐던 이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본질을 감추기 위한 왜곡 보도가 이어졌으며, 계획된 범죄가 아닌 우발적 사건이라는 뻔뻔한 일본의 주장을 받아들인 학계에도 책임이 있다.



 

다른 한편, 이런 왜곡을 20여 년간 발굴과 연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사실로 밝혀낸 일본인이 있었다. 덕분에 한국 측의 일방적 주장이 아닌 종합적인 역사 연구 분석이라는 정립이 가능했다.



 

득표를 원하고 지지율을 높이는 것이 최대 관심사인 정치권력은, 아전인수격 해석과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크고, 이는 이미 역사적으로 수많은 사례가 있음에도 반복되는 구태이다. 문제는 이들이 공교육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 교과서 내용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가해국의 시민들이 잘 모르고 오해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인간은 자신이 속한 문화와 도덕에 따라 사회화된다. 특정한 규범을 따르고 경험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관계를 형성한다. , 교육과 문화, 사회와 도덕, 여론과 종교 등은 우리를 조건화한다. 그러니 우리는 그 점을 알고 기억하고 주의해야한다. 다름이 틀린 것이 되고, 폭력이 개입하면 비극은 재발한다.

 

지적인 훈련은 중요하고, 이 책과 같이 바로잡는 기록은 소중하다. 현실의 전쟁을 당장 그만두게 못 하는 것이 아프고 안타깝지만, 그래서 더욱 역사를 통해 과거의 폭력과 시행착오와 잘못에 대해 배우고 기억해야만 할 것이다.


 

역사와 전통과 문화 대신 부동산과 돈을 선택하는 지금, 여기, 한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