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완벽주의자를 위한 책 - 자기증명과 인정욕구로부터 벗어나는 10가지 심리학 기술
마이클 투히그.클라리사 옹 지음, 이진 옮김 / 수오서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증을 못 느끼는 사람은 생명을 위협하는 부상과 질병에도 반응하지 않는 치명적인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불안 역시 진화 과정에서 생존 확률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라고 한다.

 

물론 불안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렵거나 괴로운 경우도 적지 않다. 공황발작에 이르지 않게 스스로를 불안해하며 사는 이들이 나를 포함한 주변에도 여럿이다. 원인은 다양하고 중복된다.


 

완벽주의 테스트 결과가 긍정/부정 두 가지가 아니라, 도움이 되는 완벽주의를 유지하라는 조언을 담고 있어서 무척 고마웠다. 저항감이 스르륵 사라졌다. 무언가를 제대로 하려면 완벽 - 흠이 없는지 - 거듭 확인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대충 대강 긴장감 없이 일하는 사람과는 절대 한 팀이 되고 싶지 않다.

 

나중엔 모니터나 종이만 봐도 구역질이 날 만큼 읽어도, 여러 명이 검수해도 인쇄가 되고 나면 오타가 있는 논문과 책 작업을 예로 들면 불안과 완벽을 지향하려는 노력이 겨우 그만큼의 오타만 허용했다고 위무할 지경이다.

 

많은 일이 그렇다. 운이 나쁘면 예상치 못한 돌발도 얼마든지 발생한다. 그러니 불안을 모두 내려놓고 살 수는 없지 않은가. 그래서 더욱 위로 같은 제안, ‘완벽주의와 교류하는 새로운 방식을 책을 통해 잘 배우고 싶었다.


 

! 완벽주의의 두 가지 양상

- 적응적 완벽주의 : 높은 생산성, 보상, 충족감

- 부적응적 완벽주의 : 긴장, 과도한 통제, 인간관계 파탄, 상습적 미루기, 질책, 자기증명집착, 타인인정집착


 

게다가 나는 분명 강박증도 있다. 시공간이든 인간관계든 견디지 못하는 기준선이 분명하고 감당 못하는 경우라고 판단하면 결별에 미련이 없다. 관리강박과 가장 유사하다는 친구들의 평... 변명을 하나만(?) 하자면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시간낭비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 일종의 강박으로...


 

대담과 실제 자료들은 늘 구체적인 의지가 된다. 실천 방법들 중 자신이 따라할 수 있는 것을 먼저 시도하는 것으로 좋겠다. 자꾸 잊어버리는 삶의 가치와 우선순위를 재설정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독서였다. 조금만 천천히 유연하게 호흡을 고르자고 결심한다.

 

당신을 살아 있게 하는 것, 설레며 하루를 시작하게 만드는 것, 기꺼이 고통을 감수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아라. 거기서 출발해라. (...) 당신이 선택했기에 옳다. 당신의 가치를 변명할 필요는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