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거대한 전환 - AI 전쟁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김수민.백선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는 중 기록...



짧은 시간에 압축적으로 다양한 입장을 만나게 되어 나로서는 혼란스러운 기술이다. 읽고 이해한 바로는, 인간이 생산한 데이터들을 빅데이터 방식으로 활용하고, 인간이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라 질의응답을 하고 번역을 할 수 있다.

 

데이터 분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했다는 것 말고는 검색을 통해 찾아내는 정보와 획기적으로 달라진 게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더 알아보지 않았고, 최근 버전 베타 실험에도 참여해보지 않아서 잠시 잊었다.

 

분명 변화하거나 대체 가능한 여러 직업군이 있을 거라는데 동의했고, 접근과 활용 방식이 아주 쉽다는 것에는 동의했지만, 가장 최근 뉴스들이 불안을 고조시킨다. 생성 AI의 기능은 정확히 어떤 범위일까.

 

인류의 질문하는 능력이 월등히 진화(?)할 거란 기분 좋은 상상은 너무 낙관적이었나. 어쩌면 인간은 가짜뉴스를 지금보다 더 열렬히 믿고, 인공지능은 자기객관화가 철저한 사회를 경험할 지도 모른단 서늘한 상상을 한다.

 

최근 관련 분야에 거대 지분과 투자 영향력이 있는 인물들이 6개월 개발 중단하고, 관리 가능성과 위험 프로토콜을 먼저 마련하자고 서명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마케팅의 일환인지 더 복잡한 이해계산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인간이 자신이 잘 모르고 감당이 불가능한 기술을 철없이 개발한 전례가 없는 게 아니라 불안은 가라앉지 않는다.

 

전 세계 동시 발생하고 일상에도 영향을 미치는 기술 개발과 활용에 대해서는 관련된 소수나 전문가만이 아니라 인류 다수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원칙적인 생각을 하지만, 역시 전례를 떠올리면 이상적인 결정과정이 있었나 싶다.

 

일단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내게 어떤 새로운 이해와 인식이 생길지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