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쇄 위픽
구병모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전인데 공들인 외향과 친필사인까지 있는 본격 구성이고, 조각이 궁금하고 애틋했던 <파과>의 독자들의 기대에는 아쉬울 듯 짧은 듯 아마도 적당한 듯한 이야기가 담겼다.

 

반가운 만연체, 쉼포 쉼표로 이어지는 세 줄 넘는 문장들도 반갑고, 읽다보면 산문시처럼 읽히는 킬러의 10대도 묘하다. 그 와중에 갑갑한 속이 좀 풀리듯 과격한(?) 문장에 후련한 이 위험한 기분은 걱정이다.

 

1960년대 배경이라 하셔서 그렇게 감안하고 읽으리라 했지만, 살아본 적이 없이 아는 바도 별로 없다. 그러기엔 다소 현대적(?)인 문장들도. 조각의 10대는 한국의 다수처럼 혹독한 수련의 과정이다.

 

늘 생각하되, 생각에서 행동까지 시간이 걸리면 안 돼. 생각은 매 순간 해야 하지만, 생각에 빠지면 죽어.”

 

킬러가 되는 것과, 모든 경쟁에서 타인을 이겨먹는 것은 다른 구조인가... 하는 생각. 이미 강제가 자율로 허용되는 입시체제로 들어간 우리 집 고2를 염려하지 않을 수 없구나.

 

그러니까 이 정도를 못 피했다면 자신이 원하던 인재가 아니라 판단하여 눈알을 파낸 채로 이 산에 버려두고 돌아갔을 거라는 뜻인지, 그게 아니라 피하지 못할 것 같았으면 알아서 거리를 조절했을 거라는 얘긴지, 혹은 당연히 피하리라고 믿었다는 뜻인지 그녀는 알 수 없다. (...) 사람 취급 안 하기로 한 거구나.”

 

읽는 데 걸리는 시간은 한 시간 내에서 하루로 다양하지만, <파과>를 먼저 읽으셔야 한다. 파쇄 기술을 익혀 표적을 파과로 만드는 직업이다. 작가의 말은 아주 좋았다. 사전 필수(저만 그런 지도). 구병모 어휘 사전은 좀 더 길어졌다.

 

* 시취, 환후, 여향, 매조지, 실로, 탄주, 탄착점....

 

평생 손끝과 머리맡을 떠나지 않을 시취에 비하면 그나마 덜 직접적이고 비 구체적이며 이름 붙이기엔 어려운 지금의 불가해한 감정이, 앞으로 얼마나 남았는지 모를 삶의 지표면 아래서 내내 여진으로 맴돌아, 그것이 비록 산사태를 일으키거나 교각을 꺾지는 못할 테지만, 최소한 마지막 숨을 쉴 때 찾아오는 완전한 적막 안에서 자신의 탄착점을 찾으리라는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