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한 우연 - 제13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63
김수빈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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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다는 것은 때론 갈피를 잡지 못할 표현이다. 사람에 쓰이는 경우에 나는 자주 반발감이 들었다. ‘사람 좋다는 건 좋은 사람과는 또 다른 느낌. 좋다가 착하다란 의미로 쓰이면 기분은 더 복잡해졌다. 그러면서도 나이가 들어갈수록 다른 무엇도 아닌 좋은 사람이고도 싶었다.

 

나 같은 보통의 아이들은 어떤 미래를 꿈꿔야 하는 걸까. 그냥 이대로 조용히 보통의 어른이 되는 걸까.”

 

그래서 수현의 이야기가 익숙하고 불안했다. 어릴 때부터 좋은 사람이 되고 싶었다는 건 아무에게도 권하고 싶지 않으니까. 걱정은 하지 않는다. 좋은 친구가 있으니까. 지아가 수현을 동경한다는 마음이 든든하다.


 

고요한 우연이란 제목에는 두 명의 이름이 담겨있다. 작가의 청소년 묘사와 캐릭터 설정이 독특하다. 혹은 내가 십 대에게 가진 또 다른 선입견인지도 모를 일이지만. 일단 이름이 고요와 우연이라는 것이 기분마저 차분하게 한다.

 

이우연은 한참이나 현관 아래에 서 있었다. (...) 잠시 후 현관으로 내려온 고요가 우산을 쓰고 빗속을 걸어갔다. (...) 그저 우연이었을까.”

 

판타지 문학이 아닌데 둘 다 지구보다 달에 더 어울리는 인물 같은 것도 신기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의 시점이 고요와 우연을 바라보는지구 아이 수현에게 있는 것이 독특하지만 자연스럽다.

 

사람들은 달을 올려다본다고만 생각하지, 달이 지구를 보고 있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하는 것 같아. 단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지구를 바라보고 있는 것은 달인데 말이야.”

 

모든 게 비교당하는 집단생활이니 시기와 질투일까 했던 짐작을 넘어서는 학교폭력은 이야기에서 나를 끄집어내 현실로 돌려세운다. 소설이라도 심란한데 현실을 생각하면 호흡하는 공기가 무섭도록 무거워진다.



 

친절하게 배려 깊게 이야기를 못 한 적은 많겠지만, 학창시절 누군가를 가해한 적은 없다고 기억하는데, 만약 누가 그런 위험에 처한 것을 보았다면 그 시절의 나는 어떻게 행동했을까. 우리 대부분이 그렇듯 방관자였을까.


 

처음의 친밀감처럼 나의 최선은 수현을 닮은 모습이기를 바란다. 묵묵히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고 응원하는 마음을 잊지 않기를. 이수현다운 좋은 사람이란 말이 편하고 좋다. 곁에 있어주는 사람, 친구란 신비롭고 아름다운 존재다.

 

우리를 연결시켜 주는 것은 대부분 우연이지만, 그 우연을 만들어 내는 것은 어쩌면 평범한 사람의 자그마한 힘인지도 모르겠습니다.” - 담당 편집자님 편지 일부

 

강제야간자율학습, 이 모순적인 단어에 괴로워하는 고2가 고요하게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시간을 상상하며 선물로 주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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