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익의 그리스 신화 : 영웅과 전쟁 2 - 알파에서 오메가까지 김원익의 그리스 신화
김원익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화학 관련 책들은 대체로 번역본인데 ()세계신화연구소 소장이신 김원익 저자가 직접 쓴 책이라 특별합니다.

 

고화질 이미지들 덕분에 꽤 무겁습니다. 도록처럼 펴서 보고 읽으니 어딘가의 미술관인 듯합니다. 시작부터 페르세우스와 조지프 캠벨Joseph Campbell이 등장!

 

인간의 원형archetype’인 남성영웅과 처지대상 괴물 - 메두사 - 불길한 능력자 여성 구도가 쓰지만 남성이 권력을 독점한 시절을 고쳐 쓸 도리는 없지요.

 

서늘하고 어두워질 가을이 깊어지는 밤마다 신화의 세계로 숨어들기에 무척 좋은 고혹적인 책입니다.




신화 사전이면서 아름다운 도록이면서 멋진 이야기책입니다. 재밌게 천천히 읽고 즐기고 집에 모셔두고 거듭 읽어도 좋겠습니다. 현재 1, 2권 두 권 출간되었고, ‘영웅과 전쟁편은 2권입니다.


 

신화를 궁금해하고 재밌어 하고 읽는 이유는 예전과 비슷합니다. 옛 이야기 자체의 재미도 있고, 달라지는 해석과 추가되는 정보가 궁금하고, 놀랍게도 현대인과 현실 삶과의 많은 유사점들을 통해 깨닫고 배우고자 합입니다.

 

이 책에서도 이런 세 가지 목적을 채워주는 내용들을 만났습니다. 새롭게 배운 점과 기억하고 싶은 것들 중 일부를 기록합니다. 방대하고 흥미진진한 내용이니 아름다운 이미지들과 함께 찬찬히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스 신화에 여자 영웅이 없다고, 남성 원형이라 아쉽다고 했는데, 기록된 한 명을 만났습니다. ‘예외라서 아쉽지만 흥미로워서 기쁘게 읽었습니다. ‘달리기 시합에서패배하고 결혼한 뒤 사자로 변신한 아탈란테

 

아탈란테는 그리스 신화 최초의 여자 영웅입니다. 우리가 아마존 여성들을 떠올릴 법한 읶숙한 이미지입니다. 멧돼지 사냥에 참여하고, 자신을 겁탈하려는 치한 두 명을 화살 두 발로 해치우네요. 활의 명수입니다. 아마존 여전사들 역시 활쏘기에 능숙했지요.

 

버려졌다 영웅이 되는 페르세우스와 삼국시대 신라의 탈해의 이야기가 많이 닮았습니다. 탈해는 상태로 궤짝에 넣어 바다에 버려졌습니다. 페르세우스도 궤짝을 타고 세리포스 섬에 도착해서 어부의 도움을 받니다. 탈해는 알에서 부화한 상태로 노파에게 발견됩니다.

 

당연한 일이지만 이야기의 설정을 제외한 세부 사항들과 당대 사람들이 듣기 원했던 메시지는 다릅니다. 테세우스의 신화보다 석탈해의 신화가 더 낯설어서 반성을 했습니다.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 거듭 활용된 그리스 신화에 비해 우리 신화는 언급이 적어 많이 아쉽습니다.

 

그리스 신화를 읽고 있으니, 그리스 문화권 전체에 대한 명칭을 기록해 봅니다.

 

현재 그리스에서도 헬라스그리스라는 의미로, ‘헬렌의 후손이라는 뜻을 지닌 헬레니스Hellenes’그리스인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그리스의 공식 명칭도 사실 그리스 공화국이 아니라 엘리니키 디모크라티아Ελληνική Δημοκρατία’, 다시 말해 헬라스 공화국이다.

 

저는 세창출판사의 철학서들을 좋아하고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이 책에서도 철학자들이 언급되어 반갑고 재밌었습니다. 신화가 교양, 문화, 학문의 배경이 되는 환경이 여전히 조금 부럽습니다. 역사의 연속성도 그렇구요. 플라톤의 <항연>에서 파이드로스Phaidros’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랑은 죽음을 불사하는 사랑인데 파트로클로스에 대한 아킬레우스의 사랑이 바로 그런 사랑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제 저는 출전하겠어요! 사랑하는 사람을 죽인 헥토르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말이에요. 제 운명은 신들의 왕 제우스와 다른 신들께 맡기겠어요.” - 인용된 아킬레우스의 말 중에서

 

<계몽의 변증법>에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오디세우스를 철학적으로 재조명하고, 그가 이성과 발전을 대변하는 상징적인 인물이며 서양사상 최초의 계몽주의자라고 봅니다.

 

오디세우스가 세이레네스와 만나는 장면에서 자신의 몸을 묶고 부하들의 귀를 막고 노 젓는 일에 집중하라고 한 지시가, 현대의 공장주와 노동자들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 생존을 위해 유혹을 이겨내고 할 일을 해내는 것!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결국 계몽은 모든 것을 합리화시키는 문명과 같은 동시적 개념이며 오디세우스는 시민적 개인의 원형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런데 사이렌의 불쾌한 경고음과 그토록 고혹적인 세이렌(레네)의 목소리는 얼핏 불화합니다. 사이렌 소리는 너무나 싫은데, 세이렌의 노래는 무척 궁금합니다.

 

아주 많은 멋진 내용 중 극히 일부입니다. 아름다운 표지와 더 아름다운 내용들이 풍성합니다. 며칠 동안 늦은 밤에 찾아간 신화의 세계에서 무척 즐거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