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설계 - 숨겨진 패턴을 발견하고 나만의 설계도를 만드는 법
론 프리드먼 지음, 이수경 옮김 / 어크로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설계라는 표현이 낯설어서 원제decoding을 보고 조금 짐작해보았다. 무척 전문적이고 특정 영역에 한정된 개념과 전략인가 싶기도 하지만, 폭넓게 본다면 무언가를 분석/분해 해본 우리 모두의 심리와 행동과도 만나는 점이 있다.

 

역설계란 일테면 맛있는 음식을 먹고 조리법을 추론하는 것, 아름다운 음악을 듣고 코드를 파악하는 것, 공포영화를 보고 내러티브 구조를 포착해내는 것이다.”

 

창작과 발명을 하려면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 인류는 (최초의 창작과 발명 이후) 이전 창작물을 보고 모방하고 분해/분석하며 원리를 배웠다. 파악에 만족하는 나 같은 이도 있지만, 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창작과 발명을 이루는 이들도 많았다. 세상은 인간이 만들어낸 것들로 가득하다.

 

오늘날 우리가 복용하는 약의 90% 이상의 제네릭 의약품이다. 제네릭은 대형 제약회사가 특허를 낸 제조법을 다른 회사에서 복제해 만든 약이다.”

 

예전에도 지금도 우리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창작하고 활용하며 살아간다. 이 책이 망라하는 분야는 조립, 분해, (벤치)마케팅, 작법, 필사, 레퍼런스, 오마쥬, 콜라주 등등 거의 모든 분야의 행동이며, (그렇다고 일반서는 아닌)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들을 만나는 재미가 크다.

 

노련한 사진가는 반사된 상을 유심히 살펴 광원의 위치를 판단해낸다. 또한 사진의 전경과 배경의 대비 및 이미지의 왜곡 정도를 토대로 렌즈 사용기법을 추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두는 이미지를 포토샵에 띄워 더 상세하게 분석하기 전에 이뤄진다.”

 

나는 야심차게도 역설계하는 대상으로 혹시 양자역학도 가능할까하는 기대로 패턴을 더 잘 인지하고 역설계decoding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서 읽고 싶었다. 이 책이 가진 차별점은 제안과 방법 설명이라는 가이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행동을 하게 만드는 내용에 이른다는 점이다.

 

분야가 달라도 닥치는 대로(?) 책을 읽다보면 같거나 비슷한 비법/비밀을 만나는 일이 드물지 않다. “생각/고민만 말고 행동하라!” “삶이란 개념은 내가 했던/하는 행위의 결과로서 현실이 된다!” 뭐 이런... 따라 하기에 어려운 여러 조건이 있다고 변명을 꾸준히 하는 중이다.

 

그러니 역설계도 쉽지 않고, 만약 잘못 분해하면 안 하느니만 못하고, 역설계가 가능한 전문가가 되려면..., 같은 분석 자료를 보고도 활용과 결과가 다른 것이 현실이고, 그러면 내가 할 수 있는 역설계는 결국 일기뿐인가... To be continue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