겟 머니 GET MONEY
이경애 지음 / 밀리언서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도의 아주 솔직한 담화 주장을 들었다기후위기는 쓴 자들탄소 배출 한 자들의 책임이고재생에너지에 드는 비용을 대신 내어줄 것이 아니라면 우리도 미국이 150년 동안 한 것처럼 우리도 국민소득 5-6만 불 될 때까지 화석연료 써가며 부족한 것 없이 살아 보겠다.

 

구구절절 틀린 말이 없다세계 인구 79억 5,395만 2,577명 중 인도 인구는 14억 663만 1,781명이다몇 해 전 제3세계의 부채를 탕감하자는 제안에 책임을 느끼고 제대로 된 행동을 했다면위기에 함께 하자는 제안이 조금은 설득력이 있지 않았을까.

 

세상에 인과응보가 귀하다고 느껴서 억울했는데한 대로 대가를 받겠구나 싶어 묘한 기분이다그 대가가 인류의 공멸이라 남의 얘기가 아니라서 불안하고 두렵고 부끄럽다한국 역시 기후악당 국가이고 한국인은 나의 탄소 배출량도 적지 않다.

 

돈을 왜 벌고 싶은가누구나 생존에 필요한 것들로 고민하지 않는 사회가 지향할 모습이라고 믿는다그런 기반 위에서 각자가 하고 싶은 것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 조건이라면 사는 게 비극이라고까진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겠다.

 

직장도 사회도 국가도 보장이란 측면에서 신뢰할만하지 않은 경우 개인은 모든 것을 자신이 충분히 마련해야 한다는 절박한 기분이 든다때론 불행과 노후를 상상하는 정도가 지나쳐서 그 준비에만 골몰하다 삶을 마치기도 한다.

 

노력만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면 잠도 안 자면서 쉬지 않고 일하는 사람이 가장 부자가 될 것이다. (...) 노력의 절대량으로 승부하는 것은 애초에 인간으로서 불가능한 일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과 무관한 사람도 자유로운 사람도 없다문제는 얼마나 필요한가이다자산과 자본의 여유가 있다면개인이든 사회든 국가든 그 돈이 필요한 곳에 잘 흐르도록고여서 썩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는 없을까통장에 금고에 쌓아두기만 하는 돈은 무슨 효용이 있을까.

 

멈춰 있는 돈은 아무 역할도 하지 못한다.”

 

쓰고 싶은 데 쓰기 위해서는 잘 벌어야 하는데노동소득이야 고정된 금액이라이 책은 사업하는 이들에게 더 유용할 책이다소득과 자산 관리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경우그 문제를 파악하고이유를 분석하고해결법을 찾아서 망하지 않는 법가능하다면 더 나아가 획득한 부로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드는 것.

 

성실함은 기본이지 목표는 아니다목표는 성과로 나타내야 한다회사는 수익을 내야 하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투자자본이 있는 이들의 가치투자를 기대한다임대소득 같은 거 말고 경제 흐름을 타고 돌아다니는그 목표가 살만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분야로 흘러드는 그런 성과이길 바란다.

 

성공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고삶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팁을 제공할 것이다부자가 되고 싶고더 나아가 의미 있는 삶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