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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빌리티 - 탈것의 혁신에서 공간의 혁명으로
차두원.이슬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6월
평점 :
‘자율주행’으로 대표되는 모빌리티에 관심이 크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제도가 한없이 느리니 현재의 교통 약자들을 위한 어쩌면 가장 빠른 기술적 대안*이 될 수도 있을 듯하고, 더불어 장애나 노화로 인해 교통 약자가 될 내 미래도 걱정이 되기 때문이다.
* 교통약자를 위한 ‘목적 기반 모빌리티(Purpose Built Vehicle)
포스트 모빌리티는 짐작보다 큰 개념이다. 엄밀하게 따지면 움직이는 것mobile은 모두 모빌리티가 할 수 있다. 또한 ‘차량’이나 ‘기구’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더 근본적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도시 재설계는 이동시간과 차량 사용을 줄이면서 짧은 시간 안에 이동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15분도시로 진화하고 있다. (...) 도보, 자전거, 퍼스널모빌리티의 이용을 장려해 교통비 절감, 탄소배출 감소, 교통체증 해소 등의 경제적·환경적·사회적 문제의 해결을 돕고, 시민들의 삶의 질과 연관된 다양한 주요 시설을 분산시켜 지역의 불균형 발전과 격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충전이 안 된다면 전기차를 사서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 포스트 모빌리티로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이 가능하려면 자율 주행이 가능한 공간이 필요하다. 차량에 자동 탑승되는 휠체어를 문제없이 실을 수 있는 차량이 먼저 준비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지형과 인프라는 이러한 활성교통에 친화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15분도시는 단순히 시민들에게 단거리 생활권을 제공하고자 하는 계획이 아니다. 차량 중심이던 기존의 교통체계가 활성교통 중심으로 바뀌고, 도시공간이 사람들의 삶을 중심으로 재구성되는 ‘공간’의 새로운 움직임이다.”
몇 년 전, 싱가포르가 MIT와 함께 ‘싱가포르 - MIT연구기술협력체 (SMART, The Singapore - MIT Alliance for Research and Technology)’를 설립하고 공동으로 자율주행 휠체어를 개발했다. 2016년 9월 종합병원에서 병원 복도를 주행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등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도 진행했다.
한국 정부도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이 합동으로 ‘(재)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을 발촉하고, 2025년까지 총 사업비 1조 1,971만 원을 투자해 제품 개발, 미래의료 선도, 의료 복지 구현, 사업화 역량 강화 등에 노력한다고 발표했다.
2년 전에도 자율주행의 시대가 곧 도래한다는 책을 몇 권 읽었다. 길진 않지만 짧지만도 않은 시간동안, 그리고 현 정부의 예산과 정책을 봐서는 기대만큼 빨리 공간이 마련될 것 같지 않아서 아쉽다.
“아직 완전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해 넘어야 할 벽은 적지 않다. 레벨3 상용화가 2021년에 시작된 상황에서 글로벌 규제, 국가별 규제가 개선되고 사회적 합의도 함께 진행돼야 하지만 기술과 제도 간의 보조는 동시에 진행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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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차량 개발보다 더 복잡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차세대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되어야 하는 계획이다. 만약 모빌리티기 본격 개발 후 판매, 활용되기 시작한다면, 주거 공간과 공공 시설물 역시 바뀌어야 한다.
“많은 국가, 도시,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기술개발, 투자, 규제,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노력을 했어도 시장 형성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며, 시장진입을 빨리 했다고 승자가 된다고 확신할 수 없다는 게 기술집약 산업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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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라는 표현이 사멸되고 이동 평등권이 이뤄지길 바란다. 완전하진 않겠지만 보조공학의 활용처럼, 기술개발에 기대볼 부분을 살펴볼 수 있어 유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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