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녀 힙합 - 집밖의 세계를 일구는 둘째의 탄생
이진송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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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만 하고 감상글은 다음날로 미루려고 했는데팬이 되었기 때문일까,

욕심쟁이처럼 재미있는 건 나만 볼 거야식의 필사에 죄책감을 느껴서일까.

책 생각이 오프가 안 된다.

 

지적인 사람... 사회 구성원으로 사회에 대한 통찰을 가진 사람들이 좋다.

유머의 정체와 발원은 잘 모르겠지만위트는 확실히 지성에서 태어난다.

엄청나게 재밌는 책이라는 나름의 추천을 이런 식의 이상한 문장으로 한다.

... 어쨌든 큰 웃음 보장!

 

이진송 저자의 데굴데굴 구르게 웃긴 글을 쓰는 능력은 근래 읽은 책들 중 발군이다.

(내 안에서 <나의 먹이>와 순위 다툼 중~)

나중엔 웃겨서 우는지 배가 아파서 우는지 분별력도 사라졌다.

 

아 참나는 첫째고

이 책은 차녀를 이해하기 위해,

동생에게 선물할까 해서 끌린 책이다.

그리고 차()인간으로 사는 경험을 하는 누구나 공감할 거리는 넘쳐나며

모두가 읽으면 더 좋을 책이다.

저자는 절대 결코 차녀로 독자를 한정하지 않는다.

 

차녀라는 단어도 내가 사용하지 않은 단어라 낯설었고,

중녀란 단어는 더 새로웠다.

형제자매 많은 상황을 부러워하는 마음이 늘 있어서

위아래형제자매가 다 있는 중녀가 마냥 부럽다.

.

.

재미와 웃음은 이 책을 직접 읽는 시간 동안 저자에게 온전히 맡기고나는 무섭고 아픈 이야기를 이 기회에 정리하여 기록하려 한다한국 사회에서 제대로 철저히 고발되지 않고슬쩍 넘어간사람 좋은 얼굴들 하고 있는 한 세대의 집단 살해...

 

언론의 호들갑대로 80, 90년대들이 어른이 된 지금 성비 불균형은 꽤 심각하다출생률이 떨어지니 왜 결혼을 안 하고 아이를 안 낳느냐고 난리법석인데통계를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성의 수 자체가 줄었다갑자기 증발한 게 아니라애초에 적게 태어났다. (...) 피리 부는 사나이가 데려간 게 아니라면그 많던 여아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저자가 몰라서 물은 것도 아니고 나도 모르는 바가 아니다다만 나는 저 피리 부는 사나이가 실재했다고 믿는다기형적이고 폭력적인 가부장이 강력하던 시절사회는 법과 제도를 동원해서 을 자식으로 가진 이들에게 결과적인 불이익을 예고했다.

 

그 법과 제도를 바꾸는 대신 수많은 결과적 동조자들이 당시엔 불법이던 낙태시술과 초음파 검사라는 의료기술로 여아들을 골라 살해했다태어나서도 기타 등등의 이유로 살해당하는 여성의 수는 줄지 않았고성비의 불균형은 사회문제로 인지될 만큼 뚜렷해졌다.

 

80-90년대 여성들은 그래서 특히 생존자라 할 수 있다그 이전의 여성들도 이후의 수많은 여성들도 생존자이긴 마찬가지지만이 책에 여러 번 등장하는 것처럼, ‘당연하게’ 지워질 수 있었던가까스로 태아로 지워지지 않았던 차녀중녀들.

 

누구를 꼭 집어 단죄하자고 거론하는 것은 아니다저자의 말대로 무슨 일이건 원인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유를 알고 내 언어로 정리하는 과정은 중요하고’ ‘그 과정이 가해를 정당화하는 일은 없을 것이며’ ‘그런 시대도 사람도 억지로 용서하거나 이해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그 폭력이 얼마나 폭력적이었는지는 확언하고결단코 그 행위를 끊어 없애야한다그런 일은 과거로 단절시켜야 한다. K-장녀 이야기가 한동안 회자되었는데이제 80-90년대 태어난 이야기가 전면에 등장해서 반갑고 기쁘다.

 

차녀성이라는 명명이 생겨서 참 좋다뭉뚱그려진 많은 이야기들이무슨무슨 세대처럼 실체도 사실도 없는 이야기 말고이렇게 구체적으로 섬세한 사유로 힘 있는 서사로 목소리와 글을 더 많이 찾아가길 응원한다.




한 번 더 강조하자면 이 책은 엄청나게 재밌고 지치도록 웃을 수 있는 책이다.

엄마의 무면허 발치 시술의 피해자... 펜치... 공구박스...’

웃다 죽는 거 아닌가 했다.

나랑 내 동생은 이런 무서운(?) 일화 하나 없이... 참 심심하게 자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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