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의 그리스 로마 신화
김헌 지음 / 을유문화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흘 간 함께 했던 신화읽기 책모임을 마쳤다.

완독의 기쁨보다 아쉬움이 더 크다.

독일에서 살고 있는 친구와는 아주 오랜만에 무언가를 같이 해보았다.

혼자서도 꾸준히 신화를 읽고 쓰는 친구라 도움을 받기만 했다.

 

이 책은 신화 해석에 집중한 책이 아니다.

기록 이전의 구술을 보충해서 비교하고 설명해주는

독특한 철학서에 더 가까웠다.

그래서 우리는 더 할 말이 많고 편했을 것이다.

 

인간의 역사에서는 까마득하게 느껴지는 그 시절의

사람들이삶이생각이 생생하고 기시감이 자주 들었다.

문명과 문화가 전해지는 길을 따라 여행하는 기분도 들었다.

 

“‘태초라는 말도 흥미롭습니다그리스어로는 아르케(arkhe)인데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이렇게 정의했죠. ‘그 앞에는 아무것도 없고그 뒤로는 무엇인가가 있는 것.’ (...) 그러니까 카오스가 생겨나기 전에는 무엇이 있었나?’라고 물을 수 없습니다.”

 

마치 빅뱅 이전에는 무엇이 있었냐고 물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무존재를 전제하고 정의까지 내린 것이 놀랍습니다.

 

도대체 아무것도 없는 상태를 상상할 수 있을까요사실 아무것도 없는 상태라는 말도 이상합니다뭐라도 있어야 상태라는 말을 쓸 수 있는데아무것도 없다면 상태라는 말 자체가 불가능하지 않나요?”

 

야누스는 두 얼굴을 가졌지만헐크나 아수라 백작과는 달리 정면과 뒤통수에 얼굴이 있습니다뒤통수의 얼굴은 과거를정면의 얼굴은 미래를 응시하는데두 얼굴은 역사를 통찰하여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와 통합니다.”

 

로마 신화 고유의 신이자안과 밖을 향해 두 얼굴을 내미는 문의 신’ 야누스로마인들의 신앙과 1월의 유래전쟁과 야누스 신의 관계가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1월은 무척 춥고 어두웠을 텐데도 중요하게 여긴 마음을 헤아려봅니다한 해의 첫 날매월 첫날하루를 여는 아침... 모든 시작을 새롭게 생각해봅니다.

 

그렇다면 우리 인간은 이 거대한 유기체인 지구 안에서 어떤 존재로 살고 있을까요?”

 

미래는 우리의 것이 아니므로 망치고 떠나는 일은 분명 큰 잘못입니다멈추지 못한 전쟁차별혐오폭력환경 파괴기후 위기... 어린이들을 볼 때마다 부끄럽고 미안합니다편한 것에 더 끌리고 자주 게을러지고 때론 거리낌 없이 낭비하고 사는 삶을 거듭 돌아봅니다.

 

그리스어로 프로는 이라는 뜻이고, ‘메테우스는 지혜로운 자생각하는 자라는 뜻이니까, ‘프로메테우스는 앞을 내다보며 생각할 줄 아는 지혜로운 자라는 뜻이 됩니다.”

 

신화 속 예지란 현대의 관찰과 통찰을 합한 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합니다신화나 문학 속 인물들은 종종 예언을 청하고 들었기 때문에 그 예언대로 삶이 끌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프로메테우스는 그런 이야기속의 현혹과는 달리아주 현명하고 지혜로운 조건을 제우스에게 제시해서자신도 살고 세상과 인간도 편안하게 합니다.

 

무척 부러웠습니다지금 우리는 온갖 통계와 과학적 사실이 기반이 되고진지한 연구자들과 학자들이 말을 하고 글을 써도 듣지 않거나조건을 받아들이지 않거나부정하거나알아도 충분히 빨리 바꾸려 하지 않지요이렇게 보이는 제가 다 틀린 것이길 매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