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불어로 꾼 날은 슬프다 - 개정판 문학동네포에지 13
염명순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을 이야기하기 힘들고 보는 것도 어렵다아주 오래 틈만 나면 책 속으로 도망가던 처지라 그래서 넌 뭐하려했나 되물으니 민망하기도 하다기막히고 두렵고 억울한 시절내가 느끼는 것보다 더 깊숙하고 생생한 아픔을 느끼며 시를 쓰는 이들은 여전하시다이런 날들에도 여전히 떨리고 감사하게 곱고 슬픈 선물을 받아 든다.

 

내가 무슨 힘... 이 되어 줄 수 있었을까 싶은 편지글도 함께이다. 3월을 내내 허한 정신으로 살면서잊지 않을 것도살필 것도... 많은데... 최대한 모른 척 해보는 시간이 늘어난다여러 번 읽었다접어서 책 사이에 끼워 뒀다 다시 꺼내 읽기도 했다다들 힘들다는데... 나도 누군가에게 손으로 꾹꾹 눌러 편지 한 장 쓸 힘을 내어 볼까.


이 다감하고 어여쁜 곳에 무엇을 넣어둬야 하나... 작가님의 손글씨는 이천이십일년 봄.에 여기 닿았구나... 그 봄도 기억이 어스름하고지금도 봄이라는데 나는 영 알 수가 없다봄날엔 모두 하늘로 오른다’(봄날엔)는데그 모두에 나는 아직인가마법인가 기적인가 싶어 무척 고대하는 연두빛도 궁금하지 않은 어두운 봄이다.

 

봄이 왔다는데 내 정신은 눈사태로 무너진 빈 들 같다그대 무너지는 소리 듣는다/(...) 그대가 지켜온 것은 무엇인가/숨죽여 지켜온 기나긴 버팅김의 자세를 풀고/’(눈사태) 풀고... 현실 어디서 저 눈부신 흰빛’ ‘새 살푸르른 소리를 찾아 들을까머문 자리마다 눈물 떨구는 소리.

 

오래 모욕당했고때론 사려 깊게 모욕당했고때론 조심스럽게 모욕당했고늘 누군가는 소리 높여 죽어라 죽어라 저주를 퍼부었고그래서 우리는 정말로 죽기도 했다이용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모욕하며 이용하는 법을 생각해낸 자들은 목숨이라 하자/(...) 우리 큰애기 가슴에 비수 품고 떠나던 고향길/ (...) 이을 악물고 (...)/ 우러르던 하늘하늘이라 하자(한국 근대 여성사)’ 이런 시간을 역사라고도 부르지 않았다웃으며 남은 목숨들을 끊자 했다.

 

몇 해 전 누군가 체르노빌은 이제 관광지가 되었다고 했는데그 가벼워진 무게감을 짓밟듯 이제 그 지역은 폭격과 죽음으로 다시 헤집어지고 있다체르노빌에서 울음을 떠뜨리며 떠난 이들은 지금 다시 어디로 갈 것인가 봄이 와도(체르노빌)’ 다 버리고 다시 떠나야 했을 것이다살아서든 죽어서든우리는 정말 떠나고 싶지 않습니다.(체르노빌)’

 

어떻게 잠들고 왜 일어났는지 모를 일이다깨었다 생각하면 여기저기 시간을 확인했다세상에 믿을 시간이라곤 없는 것처럼가만히 어둠 속에 깨어 있으면잘못된 거 나 하나뿐인 것 같다그럴 때 잘못 걸린 전화라고 오면 좀 나았을까잘못 걸린 전화를 받고 잠을 깨다 누가 멀리서 지젤 하고 부른다 지젤 그녀는 누구였을까 (...) 누가 어디서 나 대신 내 삶을 살고 내가 여기서 남의 삶을 연기하고 있다는 (...) (어떤 하루)’

 

해뜨고 해지는 걸 왜 그리 좋아들 하는지 나는 모르겠다사실에 부합하지 않아 관심이 없어진 지 오래인 과학의 저주인지도 모를 일이다해는 가만있고... 새벽빛도 석양도 그저 파장의 차이라고 다 알아도... 가끔은 마음이 싸르르 떨려온다 살아갈 날들보다/살아온 날들이/막막해질 때면(저물녁)’ ‘내 안이 비었으니/내게 와 머무는 저녁/ (...) 적요한 세상의 가슴을 적시며/나도 강처럼 흘러/어디엔가 닿아 있으리라 생각했던 적도 있었다.(저물녘)’

 

어제 오늘 비바람 부는 날에 바람나서 미친 듯 바람 맞으러 걸어 다니면서 문득 운동화가 많이 지쳤구나하는 걸 내 몸처럼 알아 차렸다그럴 테다구두야 잠시 발에 걸치는 것이지만운동화는... 참 묵묵히 나를 데려 다녔다 싶다아직 더 닳아질 마음이 남아 있구나/갈 만큼 갔다고 생각했는데/ (...) 내가 밟은 길들이 등 뒤에서 나를 감아온다.(내 낡은 구두에게 바치는 시)’

 

선물이란 참 좋은 것이구나이 정신으로도 시를 다 읽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