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안경점 - 2022 읽어주기 좋은 책 선정도서 신나는 새싹 165
조시온 지음, 이소영 그림 / 씨드북(주)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안경을 중학 시절부터 착용했습니다여러 이유가 있었겠지만입학 전에도 초등시절에도 아주 활동적이고 매년 열중하는 특정 스포츠 종목이 있을 정도였는데 덕분에 집에 야구핸드볼배구 용품 등이 수북 안경을 사용하면서는 체육시간 구기 종목도 불편해졌습니다.

 

인간은 청각후각미각 등은 겨우 생존에 도움이 될 만한 수준이고그나마 시각 정보에 집중하는 편이니시력이 약한 것나쁜 것은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다행히(?) 한국은 입시교육 체제라 덜 불편하게 성장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온 가족이 안경을 사용하니 이 책은 가족이 함께 읽기에 완벽했습니다각자의 일화를 불러내는 감상이 다 다르다는 것도 재밌습니다시야가 흐려지면 안경의 도움을 받고안경을 닦으면 세상이 환하게 보이기도 하는데마음에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체육시간에 안경이 부러져 안경점에 간 미나는 어떤 이유로 자신이 남들에게 희미하게 보였으면 좋겠다고 합니다안 보이게 하고 싶으나 감출 수 없는 것이 있다는 뜻이겠지요혼자 생각으로 아주 강한 반감을 가지게 될 리는 없으니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기도 했나 봅니다오히려 지금은 마스크로 인해 가리고 다닐 수 있는 시절이라는 것이 아이러니합니다.

 

젊은이들(?)은 모르겠지만제 기억 속 어느 시절엔 사람을 다리 길이로 부르던 때가 있었습니다생각 없이 마구잡이로 방송에서 남발하며 비웃던 개그 소재이기도 했습니다다리가 없거나 다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은 어떤 기분으로 이 현상을 견딜까 끔찍하다고 친구들과 이야기한 적이 있지요

 

한 존재를 이렇게 신체 일부의 모습으로특징으로혹은 특징이나 단점이 아님에도 굳이 부각시켜서 놀리거나 괴롭히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모두가 광고상품이나 성형외과 알바생들일 리는 없을 텐데요.

 

유구한 역사 속에서 인간의 뇌가타인들을 구별하고 분리하면서 최대한 생존에 유리한 선택을 했다는 인지과학뇌과학의 이야기들도 있습니다만인간은 생물학적 존재로만 살지도 않고사회적 현상으로 부추긴 다른 이유들도 분명 있겠지요.

 

다채롭고 아름답고 기분 좋은 그림책을 읽고 묵직한 글을 남기고 맙니다.

 

오늘도 여느 날과 다를 바 없지만, 11월의 첫 날이라 힘을 내보려다가도 마음이 거듭 흐려져서 그런가봅니다외부의 영향에 팔랑거리는 저는 게으르지 않게 매일 마음을 들여다보고 안경 닦아 쓰듯 잘 닦아야겠습니다.

 

숨은 그림(?)과도 같은 그림의 재미가 있습니다읽게 되심 무엇이 무엇과 연결되는 것인지 재밌게 찾아 보셔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