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엔 살아남는 브랜드 마케팅의 힘
조세현 지음 / 밥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에 대한 기대는 줄고 불안은 늘어나니 창업 이야기를 꺼내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한다남의 일일 때는 응원도 가능하나 가족의 일이 되면 복잡한 생각이 많아지고 반대가 격렬해진다고생 끝 성공보다 최악의 결과를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 이야기가 오고 가고 있고남은 평생을 책임져 줄 테니 생각을 접어라 할 능력이 안 되면 시행 전 조사와 공부라도 해야 한다 그런 일에는 지식도 재능도 없는 나는 덩달아 관련 도서를 읽고 있는 중이다.

 

지난 달 읽은 책은 1인 창업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팅과 브랜딩이 어떻게 다른가 하는 내용이었다자신의 이름이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정도의 실력자들이고 도전 분야가 장인의 경지를 요구하는 영역이었다.

 

마케팅은 외주를 줘도 가능하지만 브랜딩은 창업 주체자의 철학의도의지 등 고유한 것들이 있어야 하고 스토리를 만들어 스스로를 거듭 설득하는 일도 필요하다는 이야기였다.


그래서 브랜딩과 마케팅을 확실히 구분해서 이해한다고 정리해두었다그런데... 현실은 꼭 그렇지는 않다브랜딩이라는 책을 봐도 내용은 마케팅인 경우도 있고이 책처럼 브랜드마케팅이라고 함께 묶어 설명하는 방식도 있다.

 

애초에 전공을 한 적도 실전으로 배운 바도 없으니 그냥 착하게 읽으며 이해하려 애써본다 누누이 말하지만 수학과학이 휠썬 더 쉬운 분야입니다.

 

경영이론서가 아니라 실전 등장인물들이 많아서 각자의 이야기를 들려줘서 일단 잘 읽히고 재밌기까지 하다남의 아이디어 도용하는 대목에서는 심정적 동요도 일어난다그런데...

 

샤넬테슬라벤츠구글나이키에르메스프라다코카콜라구찌스타벅스... 이런 기업들 브랜딩화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독자로서 기대한 현실과 괴리가 극단적으로 커서 어리둥절하다.

 

결과적으로 대단한 성공을 거두는 일도 혹시 어쩌면 가능할지 모르나 그렇게까지 큰 꿈을 가지고 창업하려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을 듯도물론 이건 언제나 작은 꿈과 기대만 하는 내 버릇이다.

 

브랜드의 역할이 5개로 정리되어 있는데읽어보니 브랜드마케팅이라 불리는 이유가 확실해진다어쨌든 브랜딩을 하는 이유 역시 판매가 목적이니 마케팅 기획과 전략이 안 들어갈 이유도 없는 것이 당연하다그럼에도 여전히 다 이해하긴 어렵긴 하다.

 

구매 욕구 유발 가치 제공

자기만족 제공 사회적 가치의 대리적 표현

기능적 만족

소비에 대한 확신

새로운 가치 생성의 보증서

 

브랜드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는 네이밍이다. (...) 이렇게 생성된 브랜드 네이밍은 소비자들에게 의도된 경험을 요구하기도 한다.”

 

성공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반드시 필요해.

그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는 사람은 결국 브랜드 마케터일 수밖에 없고.”



오늘도 참지 못하고 도서 구매를 클릭한 내가 책이라는 상품을 선택한 구매한 이유를 되짚어본다.

 

구매 욕구 유발 가치 제공 신뢰하는 지인/친구/회원 등의 소개

자기만족 제공 사회적 가치의 대리적 표현 독서 자체나 책 자체가 가진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정

기능적 만족 아무리 생각해도 손쉬운 위로구원학습의 대상은 책이 최고

소비에 대한 확신 책을 만들 때 좀 더 생태적 고려가 있으면 더 좋지만 여타의 소비에 비해 비교적 확신을 가지고 하는 선택

새로운 가치 생성의 보증서 모르는 건 줄지 않고 책이란 가치 생성과 전달이 목적이니 아닌 책도 있음 웬만해서는 완전히 실망하는 경우가 없고뭔가 배우게 됨.

 

소비자로서 구매 분석은 할 만한데창업/생산자로서의 브랜딩은 여전히 막막하다.

 

주의제가 창업 계획 중인 것은 아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