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퍼스트 - 투자의 미래, 인공지능이 답이다
서재영 지음 / 더블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단한 자본금을 진지하게 투자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하는 투자가 투기와는 결을 달리하는 의미 있는 기업에 대한 응원이자 금융 공부이자 산업 사회를 읽는 창이 되기 바라는 욕심은 있다제한된 경험에 따른 느낌일 뿐이지만 투자 종목의 세대교체는 미처 명멸을 알기도 전에 바뀌기도 한다엄청난 속도로 산업 경제가 변한다는 기분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AI관련 사업주는 단 한 주도 사본 적이 없다. AI라고 하면 구글Google이 세트처럼 떠오르지만 알파고의 인상이 강해서일까 이후에 유의미한 산업으로 어떻게 전환되었는지 전혀 몰랐기 때문에 책 속에서 소개해주는 일상 곳곳의 AI 기술들에 놀라며 확인했다의료뿐만 아니라 교육문화쇼핑 그리고 음식 기업들에까지 다양하게 실제로 사용 중이었다유명하지만 이용한 적이 없는 당근마켓 AI에 기반을 둔 플랫폼이었다.

 

우리는 컴퓨팅의 새로운 전환기를 목격하고 있다바로 모바일 퍼스트 세계에서 인공지능AI 퍼스트 세계로의 전환이다.” 구글 CEO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4차 산업과 플랫폼 이야기를 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듯한데이제 5차 산업 AI가 다시 패러다임과 유형을 바꾸고 있었다단지 AI를 인간이 기술적으로 이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AI 자체가 인간의 영역이라 여겨졌던 대화판단창작 등에서 권력(?)을 차지하고 스스로 지적 생산물을 생산해내는 현실이 이미 도래해 있다.

 

판데믹으로 한동안 성장 테마주로 여겨졌던 바이오기업들이 어느새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밀려 나고 있다고 한다하기 분야의 기업들이 낯설지 않으신가요.



물 밑에서 무역전쟁을 치른 지는 벌써 몇 년 되었지만 AI분야에서 전혀 떠오르지 않았던 중국은 2030년까지 국가 차원에서 AI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국가 차원의 발표를 했다고 한다.

 

루닛은 2013국내에서 딥러닝 기술로 창업한 1호 기업이다. (...) 딥러닝 기술 기반 AI를 통해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 진단 및 치료에 기여하는 솔류션을 개발했다.”

 

의사 출신인 서범석 대표를 비롯해 (...) 11명의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다이는 전 세계적으로 봐도 의료 AI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의 의학팀이다현재 임직원 수는 약 200여 명이며 60%가 개발자 및 딥러닝의료 전문가다.”

 

자체 개발한 루닛 스코프는Lunit SCOPE는 면역항암제에 반응하는 환자들을 AI로 예측해주는 바이오마커다. (...) 디지털화된 암 조직 영상을 분석해 보여준다한 환자의 슬라이드 분석에 걸리는 시간은 5분 이내로단시간 내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의학에 있어서의 획기적인 변화는 놀랍고 반갑다여타의 다종한 제품에 따라 활용되는 기술들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센스타임의 AI를 통한 혹은 AI 자체의 딥러닝과 비전 기술을 통해 전 세계가 빅브라더의 눈을 피할 수 없는 인식 기술의 피사체가 될 날이 곧 올 듯도 하다무조건 부정적으로만 보는 것은 아니지만 한편으로 어떤 기술 변화는 속도를 따르지 못하는 윤리도덕철학법률공동체의 합의 등에 있어 염려가 된다.

 

생각은 복잡하고 미래는 흐릿한데 자료는 더 복잡하다특히 최근까지도 AI 분야에 대해 내가 정확히 예측해주겠다고 나설 사람도 드물었다실질적인 성과를 내기도 어렵고 기업 이익을 빨리 많이 내기도 어려운 분야였다투자란 미래의 가능성 역시 중요한 요소로 보고 결정해야 하니 쉽지는 않다관심은 있지만 결정을 할 수 없었던 이들에게 국내 AI 기업들을 직접 방문하고 대표들 인터뷰도 하고 현장 소식도 전해 주니 공부가 된다.

 

물론 모든 것은 조언이고 결정은 온전히 내 영역이며 책임도 자신만이 진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할 일이다. AI가 단일기술이 아니라 경제와 산업 다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며 권력을 이동시키는 중인지 이 책을 통해서야 분위기를 감지했다동시에 테마주로 성장을 하고 있다는 현실.

 

- 2021년 2나스닥 상장사 매치그룹은 글로벌 영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아자르를 만든 하이퍼커넥의 지분 100%를 약 2저 원에 인수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한국이 창업한 기술 스타트업 몰로코MOLOCO의 몸값은 2년 만에 10배가 뛰며 유니콘에 등극했다신한금융 그룹의 GIB(글로벌투자금융),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드 등으로부터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투자 과정에서 평가받은 기업가치는 약 1조 1, 185억 원 수준이다.

 

몰로코는 이례적으로 국내 기관투자가가 유니콘으로 만들었다. 2019년 740억 원의 매출에서 2020년 2천억 원그리고 2021년 5천억 원의 매출을 예상한다.

 

실리콘밸리에 진출해 고속성장하고 있는 기업용 채팅 서비스 기업 센드버드도 1조 원 기업가치에 1,150억 원 투자를 유치하며 유니콘 기업이 됐다.

 

기업으로서 성장 가능성에 있는 곳을 찾는 나쁘지 않은 한 가지 방법은 투자금의 규모를 살피는 일이다저자는 이 책에 2021년 5월까지 상장 기업을 수록했고 국내외 적으로 150여 개 기업들을 포함시켰다. 2021년 하반기에 코스닥 입성 준비 중인 관심이 가는 한 기업 - 루닛 - 이 생겨서 기술성 평가를 마치고 보고서가 나오면 몇 주 구매해서 연습 삼아 참여해 볼 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