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 - 미분부터 이해하면 수학공부가 즐거워진다
장지웅 지음, 김지혜 감수 / 미디어숲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경험 상 사람들에게 야유(?)를 받거나 따돌림(?)을 당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들 중에는 제가 학부에서 전공한 물리학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있고,

 

가장 빈번한 반응우우우와아아더 이상 말을 못하게 하는 야유입니다.

 

그보다 한층 높은 단계로 욕(?)을 먹거나 미움(?)을 받는 비교적 확실한 방법은 수학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하면서 쉽다거나 재미있다고 하는 발언입니다.

 

벌써 화가 나시나요? 시작하겠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수학경시대회를 나갔는데 풀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스스로 생각해도 참 재밌고 잘한다 뿌듯했던 기하학 문제가 충격이 컸습니다. 5학년 담임선생님은 바이올린을 전공한 분이시라 물어보았지만 미소를 전해 주실 뿐이었지요하굣길에 자주 떠올랐지만 다른 재미난 일들로 바빠 다행히 잊었습니다.

 

6학년 때 다시 수학경시대회에 참가했는데 풀 수 없었던 동일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제 기억이 잘못된 것인지도 모르지만당시엔 같은 문제라 확신했습니다후회가 막급이었지요. 2년 째 풀지 못한 문제라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다행히 수학전공 담임이시라 눈물이 머금고 질문했더니 적분을 배우면 구할 수 있는 면적이라고 하셨습니다그게 미적분을 만난 첫 순간이었습니다고민했던 시간이 다 바보 같이 정신질환을 비하할 의도는 없지만 당시 심정이 이랬습니다 ― 적분 공식으로 간단히 구해지는 면적.

 

그렇게 마법의 지팡이처럼 기하학의 면적 구하기를 우습게 만들어준 것이 적분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저는 적분을 싫어하거나 두려워하지는 않았습니다미분은 적분에 비해 한결 더 쉽고 간결하지요마음껏 미워하십시오.

 

심지어 방정식과 미적분이 수학에서 가장 쉬운 파트라는 말을 공공연히 하고 살아서 우리집 큰 꼬맹이는 정말 그렇다고 세뇌 상태입니다고등학생이 되면 수학이 쉬워지는 줄 믿고 있습니다그런데 미분은 정말 그렇게 어려운 개념일까요적용할수록 차원이 낮아지고 간단해지는 답을 주는 데도요?

 

이 책은 수학교재나 부교재가 아니라 수학을 대학원에서 전공하고 현직 교사로 일하는 저자들의 협업물입니다미분 공부가 아니라 미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마하는 책입니다. 1993년 처음 만나 푹 빠졌던 베르나르의 책처럼 개미들도 등장합니다술술 읽힙니다.

 

미분이라는 수학적 개념은 기본적으로 변화를 다룬다개울가를 흐르는 물의 흐름집 주변에 부는 바람의 움직임내가 사는 지역의 기온내가 던진 야구공의 궤적과 같이 대부분의 자연현상은 그야말로 단 한 순간도 그 상태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변화하고 있다물의 흐름과 같은 유동 현상은 미분을 기반으로 만든 방정식으로 좀 더 일반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처럼 미분은 철저하게 수학적인 개념이지만 이를 기초로 자연현상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실제로 뉴턴의 운동방정식맥스웰의 전자기 법칙 등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위대한 법칙들은 모두 미분을 토대로 하고 있다한마디로 무엇인가 변화하는 대상이 있을 때 이를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가 미분 개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