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에 있다는 것 (양장)
김중미 지음 / 창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빈민가라니. ‘빈곤 체험관이라니뭘 체험하겠다는 것인지 담당공무원 업무보고서를 들여다보고 싶다그러고 보니 영화 기생충의 흥행과 수상 이후 반지하 체험관을 만들려고 했다는 것도 기억이 설핏 난다마음을 놓고 느긋하게 살 수가 없네부끄럽습니다제발.

 

영화가 아무리 인기를 끌어도 세상은 그 엄청난 사기 사건의 피해자인 노인주부가난한 사람들의 삶에는 주목하지 않았다우리의 삶은 영화에서처럼 끝이 정해져 있지 않았다아무리 구차하고 힘들어도 도망갈 곳이 없었다그래서 하루하루를 이 악물고 사는 수밖에 없었다.”

 

은강동은 타인과의 비교가 아니라 타인과의 어깨동무로 살아남았다슬픔이든기쁨이든노동이든공간이든무엇이든 나누어야만 살아갈 수 있는 곳이 은강동이다그 가난을 모르는 이들이 쪽방 체험관 따위의 터무니없는 구상을 만들어 냈다가난은 진열대 위에 전시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니다.”

 

제일 좋은 것을 잘 알아보고 골라 선택하는 일만 반복하며 살아야 한다고 우리는 실제로 그런 교육을 받았다 생각한다면 이해하지 못할 지도 모른다공동체와 연대를 이야기하는 이 글 속의 열아홉 살 청년들을나는 이제 청년이 아니라 책을 통해서라도 슬쩍 이들 옆에 앉아 보고 싶다.

 

지우는 내가 사람을 너무 잘 믿는다고 걱정하지만 나는 나쁜 사람보다 착한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그 착한 사람들이 다 나처럼 가난하고 힘이 없는 게 문제이긴 하다그래도 마음이 통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고만고만한 사람들의 숫자가 늘면그것도 힘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동생이 무척 좋아하는 작가시라 오래 전엔 반가운 강연에도 함께 가곤 했다오래 전이라 써서 그런지 참으로 옛 일 같다다시 그런 환한 빛 아래서 육성을 듣고 얘기를 나눌 시절이 오려나출간해 주셔서 기쁘다책을 읽기 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위로를 받았다.

 

모르는 건 약이 못 되고 누군가를 깊이 벨 칼날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가감 없이 들려주면서도 여전히 빛나는 것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을 글로 담은 작품이다. ‘김중미.

 

괭이부리말 아이들이 출간되고 20년이 지나는 동안 주변의 이웃들은 정규직 노동자에서 계약직비정규직 노동자가 되었다. (역사 속 어떤 시대도 가난한 이들의 편이었던 적이 없다하지만 그래서 미래도 가난한 자들의 편이 아닐 거라고 체념한다면 우리에게 희망은 없다우리는 희망을 선택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