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365일 1
블란카 리핀스카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지겹게 소문이 자자했다본 사람들도 안 본 사람들도폴란드 작가가 쓴 로맨스 소설을 영어권에서 영어판 내놓으라고 닦달을 했다니무슨 일인가 싶었다코로나로 현실 연애가 힘들어져서 그런가 근거 없는 생각도 해보았다.

 

19금이든 29금이든 연애세포가 사망하고 탈상까지 한 듯한 내게는 흥미 없는 이야기였는데재밌는 기록을 보고야 말았다,

 

로튼토마토지수 0%

이런 수치도 가능한가.

 

영화 평점 5.0 소설 평점 9.4

이 차이 뭡니까.

 

원작이 있는 영화를 맘 편히 신뢰하지 못하는 지병이 있는지라, 영화 안 본 편견 없는 깨끗한(?) 눈으로 떠들썩한 베스트셀러 작품을 읽어 보자 싶었다책이라면 읽히기만 해도 된다하는 기준을 가지고 있어서 주말 오후 읽기 시작하는 순간이 즐거웠다.

 

베이비걸또 뭘 알고 있지?”

 

넌 설명을 들을 자격이 있어꼭 알아야 하는 만큼은 말해주지중략넌 모르면 모를수록 좋아.”

 

이건 제안이 아니야중략내가 원하는 걸 반드시 갖고 만다는 걸 아직도 몰라?”

 

가끔 당신은 내가 누군지 잊어버리는 것 같아중략난 원하는 게 있으면 가져야 해그날이 아니었더라도 머잖아 널 납치했을 거야.”

 

내가 명령할 때마다 자꾸 반대로 행동하려고 한다면중략네게 안 좋은 일이 일어날 거야그러니 그 점 명심하고 나에게 반항하지 마넌 벌써 이 싸움에서 졌으니까.”

 

너무 너무 웃긴다뭔가 시대착오적인 극강의 희극공연 대본을 보는 것처럼 웃긴다통증이 올 만큼 미칠 듯이 웃었다. 누가 들을까 난감하다큰일이다범죄 조직 보스가 당당히 범죄 예고를 하는데 웃기만 해선 안 될 텐데…… 이러는 내 정서와 법감정에 문득 고민과 의문도 생긴다……어쨌든 이러려고 읽은 게 아닌데, 29금 로맨스는 어디 가고 웃다가 얼굴에 29금 생길 듯.

 

비 온다는 사실이 좋아서 커피도 두 잔이나 마시며 오펜바흐의 자클린의 눈물 Jacqueline's Tears, 베르너 토마스 첼로 연주를 배경으로 듣고 있던 중이라이 모든 불화와 불협이 너무 웃긴다몰입해 보자.

 

지금껏 그 어떤 여자도 나를 이렇게 만든 적이 없었어.”

 

드디어 나왔다! 이런 톤의 문장이 나오길 기다렸다기보다 기대했던 것 같다이 정도로 대표적인 궁극의 클리셰는 오히려 유쾌하다알던 유머인데 들을 때마다 크게 웃을 수 있는.

 

새롭지도 세련되지도 않았는데 전형적인 면들이 끝없이 등장하는 게 소리 내어 웃지 않을 도리가 없이 재밌다환상 속의 여자를 만나 납치 계획을 세운 남자가 뜻밖에 365일의 시간을 준다는 설정도 뭔가 싶고통계 상 0.0001% 정도로 예의 바른 제안이 아닌가.

 

이 남자는 정말이지 모순으로 가득한 존재였다온화한 야만인이라고 해야 할까.”

 

대반전은 여주이다무례하기 짝이 없는 전남친은 해탈한 생불처럼 다 참아 주더니 소위 잘생기고 부유하고 매너 있는 갱단 보스에게는 겁도 없이 마구 대든다전남친과의 관계에서 뭔가 큰 깨달음과 내공을 얻은 것인가아님 다 지겨워서 이도 저도 싫다는데 자꾸만 사귀자고 제안받는 상황에어디 죽여 봐라 싶게미칠 듯 싫은 것인가저기, 모순으로 가득한 존재는 언니 같아요.

 

와인 한 잔을 들고 온 주인 할머니는 이탈리아어로 무어라 말하며 내 손을 부드럽게 쓰다듬었다이럴 수가무슨 말을 하는지 한 마디도 알아들을 수 없었는데도 뜻은 너무 잘 통했다남자란 하나같이 개자식이라 여자의 눈물이 아깝다는 이야기였다.”

 

마지막 반전! 480쪽이 넘게 밀당만 하다 끝난다결정은 빠르고 밀당은 길게로맨스 소설이란 원래 이런 것인지본격 로맨스 소설을…… 기억이 나지 않을 만큼 오래 안 읽어서 이게 당연한 건지새로운 건지 모르겠다어쨌든 황당해서 또 크게 웃었다이게 왜 29금인가. 혹시 영화만 그랬나성행위 장면들이 자주 나와서무성애자Asexual들을 제외하고는 발정기가 따로 없는 인간이 늘 하는 일 아닌가. 365일을 성행위 없이 밀당을 했으면 논란이 될 법하겠지만.

 

와..... 엄청 웃었다다 읽었으니 웃음도 멈추고 잠시라도 진지하고 재미없는 얘기를 덧붙이자면각자의 로맨스는 형식도 내용도 천차만별인 것이 당연하겠지만아무리 이 소설이 보고 싶은 장면들이 많은 현실과 동떨어진 해피엔딩을 향하는 순둥순둥한(?) 이야기라고 할지라도여주의 반응이 사랑인지 스톡홀름 증후군인지는 의심해 봐야 한다나는 확신한다그러니 나랑 사귀어야 한다말 안 들으면 가족도 죽이고 너도 좋지 못할 것이다이렇게 말하던 사람이니까. 그런 점에서 이 소설은 29금이 맞다. 위험하다! 그래서 이렇게 많이 웃어 놓고 평점은 딱 절반만 드리겠다. 

 

오늘 오전에는 영상을 시청했고 오후엔 책을 읽었다분명 세상에서 가장 느린 미디어매체는 책인데영상이 더 지루했다내게 한정될 경험일지 모르지만읽고 쓰는 일이 세상에서 제일 덜 지루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