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이 필요할 때 수필 한 편
오덕렬 지음 / 풍백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정시의 정서를 품었고,

소설 구성과 닮은 데가 있으며,

희곡처럼 대화적 요소도 좋아하고

동시·동화와도 잘 통하는,

비평적 인자 또한 가지고 있는

모든 문학 장르의 경계를 허문 이것

 

오덕렬 수필가의 의견처럼문학의 형태 중에 작가와 독자의 거리가 가장 가까운 것독자가 작가를 가장 친밀하게 느낄 수 있는 형태는 수필이라고 생각한다수필을 읽는다는 것은 마치 그 작가와 특별한 사적인 관계를 나눈 것도 같고사정을 잘 아는 친구를 가진 느낌을 주기도 한다.

 

우리는 책과 많은 인연을 맺으며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책속에서 길을 찾고 삶의 방향을 결정지을 수도 있지 않던가삶에 영향을 주었던 책을 다시 들춰 보면 갖가지 상념들이 함박눈처럼 내리기도 한다이럴 때면 울컥울컥 울음이라도 쏟아낼 수밖에 없게 된다되도록 이면 이런 책을 많이 간직하고 싶다.

 

작가에게도 역시 자신의 삶 전반에 관한 이야기내밀한 깨달음그리운 이()들에 대해 천천히 담담히 써볼 수가 있는 장르로서자신의 문체와 정서를 가장 선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문학이 수필이 아닐까 한다.

 

내 이름은 엣세(Essais). ‘시험하다라는 뜻을 이름에 담았대나는 몽테뉴에 의해서 탄생한 1580년생이네몽테뉴는 불혹의 나이에 서재에 묻혀서 독서와 명상에 잠겼대나의 정체가 알고 싶다고터놓고 말하자면 나는 3권 107장의 책이면서 문학의 한 장르이긴 해.

 

유난히 힘겨운 올 하반기우울증에 더해 비염이 심해져 잠도 못자고 깨어있을 때도 고통스러운 나날의 어느 시간이 작가의 수필은 어떤 힐링이 되어줄까모든 가능한 힐링에 대한 간절함에 어쩔 수 없이 높은 기대를 품고 읽었다.

 

수필의 변화와 역사를 이 한 권에 다 담았습니다사회적 거리두기로 지친 이들에게 좋은 휴식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책을 엮었죠.” 오덕렬 수필가

 

4부 45편의 넉넉한 구성이 우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드문 경우이긴 하지만정말 끝까지 못 읽겠다 싶은 책이 아니고서야 나는 마지막 장이 빨리 나타나는 순간이 늘 아쉽다꼭 페이지 순서대로 읽어야 되는 것도 아니라 이 또한 재미난다.

 

마지막 한 장은 왠지 허전하다친구와 술 한 잔 나누는 여유를 갖자술잔 속에 일상의 기쁨을 담고 말없이 마주하고 있어도 부자가 된다그득한 풍만함에 싸인다이때다. “어이끝이 없다면 어쩌것는가?” 환청같이 다가온 소리다끝이 없다면 삶은 얼마나 팍팍할까숨이 막히겠지.

 

모르는처음 들어 보는 단어들이 나온다아마도 수필가의 향토어고향어일 것이다그렇다고 읽기에 불편하진 않다그 또한 즐겁다.

 

삶은 이상을 향한 까배미의 과정이 아닐까나는 마음밭을 일구는 까배미는 이어가야 하겠다는 다짐을 굳게 한다마음의 까배미의 의미를 빼고는 나의 삶은 짚을 잃어 희미해질 것만 같다.

 

작가가 하루 한 편만 읽으라 했는데너무 많이 들춰보았다역시 남의 말 잘 안 듣고 고집을 부리고 욕심이 과하다나는.



어린 시절 추억이 이렇게 가득하고 생생한 이들이 생명력이 넘치는 이런 글을 쓰나보다이미 알고 있었던 듯도 하고다시 확인한 것 같기도 한 생각이 다시 든다그렇다고 드라이한 내 추억을 지금에 와서 이런저런 채색을 할 수는 없고다만 앞으로 더 나쁜 사람이 되어가지만 않으면 좋겠는데몸이 아프면 자제력도 상하는 것인지꿀꺽 삼킬 여유도 없이 가끔 독설이 튀어 나온다속도 안 시원하고 오래 후회된다그러지 말자부디.



말 한 마디가 그 사람의 인격을 가늠하게도 한다생각을 모두 더해 놓으면 인격이요사람마다 인격이 다 다른 것도 품고 사는 생각이 다르기 때문이다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말씨 또한 다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