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 오전 6시가 조금 지난 시간. 세곡동에서 택시를 타고 사당역까지 갔다. 이사한지 얼마 되지 않아 대중교통편도 모르고, 7시에 출발하는 창녕행 답사버스에 늦을세라 불안한 마음 때문에 탄 택시였다. 날씨가 잔뜩 흐려 있어서 일기예보가 궁금했던 나는 라디오에 귀를 기울였다. 라디오 소리는 정말 작았다. 하지만 채널을 확인하지 않아도, 내용을 듣지 않아도 그 격앙된 어조만으로도 금방 그것이 특정 종교 방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기독교 방송인가요?’라고 조심스레 물었다. 기사는 “예, 작게 듣고 있다가 손님이 싫어하면 바꿔요.”라며 볼륨을 조금 높였다. 일기예보를 듣고 싶어서 물어보는 나를 기사는 기독교에 관심 있는 것으로 오해했던 모양이다. 교회 다니느냐고 묻는다. 나는 안 다닌다고 했다. 절에 다니느냐고 재차 묻는다. 안 다닌다고 했다. 일요일마다 가서 ‘좋은 말씀’을 들어야하는데 일 때문에 더러 빠진다고 했다. 그래서 시간 날 때마다 이렇게 라디오로 ‘말씀’을 듣는다고 하며 볼륨을 더 높인다. 나는 기분이 좀 안 좋아졌다. 나는 오늘 비가 올지 안 올지 좀 궁금할 뿐 그가 신앙인으로서 ‘말씀’을 듣는 것에 내가 딴지를 걸고 싶은 마음은 조금도 없었다. 돈 내고 택시를 탔지만 라디오채널 선택권까지 내 몫으로 챙기고 싶지 않았다. 그런데 기사가 두 번씩이나 볼륨을 높이면서 자기는 몸에는 성령이 들어있고 그것이 주는 기쁨으로 충만하고.......교회에 안다니는 사람은 그런 것을 모르고....... 블라블라...

 

나는 입을 딱 다물어 버렸다. 지난밤 늦게까지 『언더그라운드』를 읽으면서 찾아보았던 옴진리교 교주의 모습이 떠오르며 혐오감이 확 밀려왔다. 기사는 자신의 신념을 내게 계속해서 불어넣느라 내가 불쾌하든 말든, 혐오감을 느끼든 말든 개의치 않고 목소리에 점점 힘이 들어갔다. 수양이 부족한 내가 언제까지 참을 수가 있었겠는가. 차가 예술의 전당을 지날 무렵, 지갑에서 돈을 꺼내며 말했다. 나는 종교인은 아니지만 가끔 불경도 보고 성경도 본다. 나는 예수님을, 성경을 마주하고, 아주 개인적으로, 1대1로 만나고 있으니까 너무 염려하지 마시라고. 택시비가 9300원인가 나왔는데 내게 만 원짜리가 없었다. 미안해하며 오만 원 짜리를 내밀자 잔돈을 거슬러주면서 계속 무어라 ‘말씀’중이시다. 문 열고 내린 내 손으로 만 원짜리가 먼저 건너오고 천 원짜리가 건너오고 동전이 마지막으로 내 손에 건너오기까지 아저씨의 ‘말씀’은 계속되었다. 누군가의 말처럼 그는 일용할 양식을 내려달라고 기도했을 뿐만 아니라 일용할 환상을 내려 달라고 기도했음에 틀림없다. 그리고 그 댓가로 자아의 일정부분을 지불했을 것이다.

 

창녕에 도착해서 관룡사에 올랐더니 여기도 ‘말씀’ 중이시다. 법당에서 조근조근 법문을 하시면 좀 좋으랴만,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말씀’은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도 없고 찌직 거리는 기계음 때문에 절간이 절간이 아니다. 잠시 스쳐가는 내 미간이 이렇게 찡그려지는데 산 속의 동식물은 어떠하겠는가. 어째서 도시나 산 속이나 이렇게 ‘말씀’은 넘쳐나는가? ‘말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이토록 많다는 말인가? 나는 돌아와 아래와 같은 시를 몇 번씩이나 되풀이 읽으며 마음을 달래고 있다.

 

 

꾸오바디스/이영광

 

 

 

날 사탄이라 욕하고 행패 부렸던 택시를 다시 타고 말았다.

나도 점잖진 못했지만,

소규모 베드타운의 비극이다.

그자, ‘베드로맨’은 이제부터 잘 좀 지내보자고

아, 원수를 사랑하란 말도 있지 않습니까, 웃었다.

나는 정신을 잃느니 그냥 사탄하겠다고,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촛불도 없이 헤매고 다니는

당신 교회의 ‘우리 장로님’이라는 이나 얼른 좀 사랑해주시라고 말했다.

서로 사랑해야 하는 원수들이 함께 사는 곳이야말로 지옥이고

원수를 만들고서야 사랑을 싸지르는 지복의 착란 속에 사느니

차라리 선량한 백치가 되겠으며,

당신이 순교자가 될지 안될지 알 도리는 없지만

날 지옥에서 내려준다면, 백번 지각을 하더라도

깁스한 다리를 끌고 걸어서 ‘로마’까지 가겠노라고 말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2-05-17 16: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종교계에서 한번씩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터져 나오게 되어서 그런지
요즘 종교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시선이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거 같아요.
그리고 너무 자신이 믿고 있는 교리를 타 종교와는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진리인 것처럼 말하는 것도 좋지 못하고요..
종교에서 강조하는 '말씀'이 옳은지 아닌지 구분해서 믿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


반딧불이 2012-05-18 09:37   좋아요 0 | URL
종교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종교단체의, 또 몇몇 교인의 문제겠지요. 그것이 불교든, 기독교든...싸잡아서 문제삼을 수는 없다고 봐요.^.^

쉽싸리 2012-05-18 2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 종교의 장점을 얘기하면서 다양성을 많이 꼽는데요. 이것도 이제 한계에 다다른건 아닌지 싶어요.
교회와 절등이 너무 외세 확장에만 몰두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요.
교회와 절은 너무 가까이 있고, 어디 먼 산속에라도 들어가야지 싶어요...
다가오는 초파일에 연등이라도 제대로 바라 볼런지...

반딧불이 2012-05-19 00:59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절은 산속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지나다보니 교회처럼 마을 한복판에 내려와 있는 절도 있더라구요.
저는 연등도 바라보고 크리스마스 트리도 바라보고 다만 구원은 찌질한 저 자신에게서 구하려구요.

글샘 2012-05-18 1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천국에 가면 술도 없고 여자도 없고... ㅋ 쾌락도 없을 거라고 지옥이 낫지 않을까? 하던 강유원 샘 유머도 있었는데...
요즘 높은 분들이 사시는 거 보면, 천국에 가면 더 고급 술집과 이쁜 여자들이 많을 거 같아요. ㅋ 천국으로 갈까봐~~

반딧불이 2012-05-19 01:00   좋아요 0 | URL
ㅎㅎ 글샘님께는 네루다의 우편배달부가 있는 '아픈 천국'을 권해드리고 싶은뎁쇼!

oren 2012-05-25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강권하는' 신앙인들을 만나는 건 딱 질색인데, 여전히 주변에는 교회에 다니는 분들이나 성당에 다니는 분들이나 절에 다니는 분들이 참 많기도 많더군요. 저 역시 개인적으로는 성당이나 교회나 절이나 스스럼없이 들락거리는 편인데, 그래도 고즈녁한 풍광 속에 자리잡은 사찰에 조금 더 마음이 끌리는 느낌도 가지고 있답니다. 올해 봄에는 영월 법흥사와 양양의 낙산사를 '여행길에 잠시' 들른 적이 있었는데, 얼마 전에 낙산사에 가서는 난생 처음으로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연등'을 밝혀달라고 5만원권 2장을 기꺼이 쓰고 왔답니다.('연등 접수'도 낙산사 원통보전은 벌써 마감되었기 때문에 보타전에 1년간 달아준다고 하더군요.)

반딧불이 2012-05-26 01:39   좋아요 0 | URL
저는 시어머니의 강권에도 오로지 할렐루야로 20년을 넘게 맞서고 있는 나쁜 며느리어요. 구원은 바란적도 없고 헌금도 시주도 한번 한 적 없는 저는 삶이 곧 지옥이고 천국이려니 생각하고 살려고요.
음...저도 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누군가를 위해 연등을 밝힐 날이 있을 것 같아요. oren님 말씀 참고삼아 일찍 신청해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