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아이디어 깨우기
잭 포스터 지음, 정상수 옮김 / 해냄 / 1999년 11월
평점 :
절판


나는 세상에서 두번째 가라면 서러워할 '고지식'한 아줌마이다.

근면, 성실을 타고 났지만 창의력, 순발력은 바닥을 헤멘다.

그나마 지구력이 있으니 여기까지 버티며 온 것이다.

남편은 한 술 더 뜨고, 아들은 거기에서 한술 더 뜬다.

우리 가족같은 부류의 사람들만 있으면 '문명의 발달'은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

그래서 세상의 모든 발명가, 탐험가, 발견가(이런 단어도 있나?)를 존경한다.

 

'재수없으면' 살아내야 하는' 백 살'을 나는 반 가까이 남겨놓고 있다.

새해를 맞으며 '고지식'한 버전으로 살아내야 하는 나머지 생이 너무 부담스럽게 느껴졌다.

그래서 서재방에 있는 책을 살피다가 찾아낸 책이 바로 이것이다.

아마 이 책을 샀을 때쯤에도 답답한 내가 너무 답답하게 느껴졌을 것이다.

 

글이 우선 짧고 선명하다.

그래서 잘 읽힌다.

밑줄을 쳐가면서 읽었다. 나의 굳은 머리를 자주 담궈봐야겠다.

 

그러다가 마음을 두드리며 들어오는 내용이 있었다.

 

조지 에이드는 금세기 초에 활약한 다작 작가다. 일전에 그의 어머니를 인터뷰한 기사를 읽은 적이 있는데, 인터뷰를 한 사람은 그의 작품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모양이다. 그는 조지의 작품에 대해 함부로 떠들어댔다. 스타일의 변덕이 심하며, 구성도 탄탄하지 않고, 인물들의 성격 묘사가 피상적이라는 등 매우 버릇없이 비평을 했다. 엄청난 혹평이었다.

하지만 조지 에이드의 어머니는 , 우리 아들보다 훨씬 더 좋은 작품을 쓰는 사람들이 많다는 건 잘 알아요, 하지만 그 애는 쓴답니다

그 애는 쓴답니다라는 그 말은 이 세상의 누가 말한 것보다 가장 멋진 대답이다.

두 단어만으로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일하고 있는지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다양성과 스피드의 시대에 나 같은 사람이 얼마나 살아가기 힘든 세상인지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지구를 떠나지 않은 것은 '그래도' 더딘 걸음으로나마 걷고 있어서일 것이다.

이런 힘겨운 노력을 하는 내가 너무 가상하다. 아줌마 만세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2-01-05 0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타고난 근면, 성실만한 무기가 있을까요? 순발력, 창의력은 보너스이고 진짜 비장의 무기는 부지런함이라고 봐요.
'하지만 그 애는 쓴답니다'를 강조하신 뜻을 알것 같아요. 한결같음, 그게 고지식함으로 비춰질 수도 있겠지만 누가 뭐래도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있는 사람이 강한 사람 아닐까, 싶네요.

gimssim 2012-01-06 07:08   좋아요 0 | URL
그래요. 내가 어때서? 라고 말하며 씩씩하게 나아갈 참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