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 1
최인훈 지음 / 문이재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내가 지금까지 인식해 왔던 “소설”이란 개념은 이“화두1, 2”에는 적용하지 못하였다.

그건 아마도 내가“소설”에 대해서 덜 이해  해왔기 때문이였다.

 

나는“소설”을 순수 오락의 한 형태로만 인식해 왔다.

거기에는 일관적인 줄거리가 있고, 한명 혹은 여러명의 등장인물이 있으며, 그 사람들의 주변에서“사건”이 일어나고, 여러 과정을 헤쳐서 해결해 나가는, 기본은 픽션이지만, 사실 혹은 역사적사건에 대해서 서술 하는 경우도 있고... 그 정도로 밖에 인식 해오지 안했다.

“소설”의 한 부분이라면 그것이라도 맞는데, 그건 극히 좁은 범위였던것 같다.

사전을 펼쳐 보니, “소설”이란“산문형식을 기본으로 하여, 작가가 생각하는 여러가지 이야기, 줄거리를 자유로이 표현한 문학의 한 형태”라고 쓰여져 있었다.

즉“소설”이란“자유”다.

 

이 소설“화두1, 2”는 그야말로 소설이다.

구성은 회고록이고 기행문이며, 작가자신의 정신세계의 표명이고 예술론의 전개가 있다고 생각하면, 사회현상이나 자연계에 대한 철학적인 고찰이 있으며, 또 사건도 있었다.

결국 나는 이 소설중에서 작가의 일관적인 테마를 느끼지 못하였다 ( 물론 그 테마란“화두”일 것이지만 ). 이 소설은 나에게 있어서는 읽기가 어려운 작품이였다.

 

이 소설을 읽을면서, 알라딘의 리뷰의 중요성을 재인식했다.

또 이 작가, 최인훈선생은 한국문학회에서 매우 고매한 분이신데, 이 선생의 작품을 즐기려면 적어도 이“화두1, 2”이외의 작품을 먼저 많이 읽어 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최인훈선생의 작품의 우수성, 그러한 것을 느꼈을 때에 이“화두1, 2”를 읽으면 더 이 작품의 훌륭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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