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구혜영 옮김 / 창해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본격적인 데뷔작이자 에도가와 란포 상 수상작이다.
그러나 에도가와 란포 상 수상의 평가 기준이 좀 의문스럽다.
솔직히 말해서 이 소설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많지 않은 졸작중의 하나라고 해야겠다.

어느 여고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희생자는 수학교수이면서 학생 생활 지도부 교원 무라하시. 흉기는 독약.
그가 살해 당한 곳은 남성 탈위실이었던데 출입문은 안에서 문이 열리지 않도록 나무막대기가 버티어 놓아 있었다. 즉 완전한 밀실 살인 사건이었다.
상황으로 보아 학교내의 사람들 즉 교원 혹은 여고 학생들이 범인이라고 추측되었다.

경찰의 수사과정에서 그 밀실 상태였던 탈위실 문제와 무라하시를 원망하던 여고생의 알리바이등이 문제 되었지만 결정적인 사건 해결을 보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 과정에서 제2의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이 밀실의 트릭과 제2의 살인 사건의 계략은 좀 볼만하다고 하면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등장인물의 인격 묘사, 인물 사이의 관계성, 배경이 매우 애매하다.
제1의 살인사건 때에 용의자로 의심되던 여고생 다카하라 요으코와 교원 마에시마의 관계는 마지막까지 애매한채 석연치 않은 분위기를 남겼다.
특히 다카하라의 인격, 그녀를 들러싼 인간 관계, 그녀의 과거의 에피소드는 소설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도 설명 부족이어서 캐릭터가 행간에 매몰하였다.
또한 양궁부 주장인 수기타 게이코도 마찬가지.

소설 결말 부분에서 사건의 진상을 알아낸 마에시마가 범인한테 말한다.
"고발할 마음은 없다. 다만 진실을 알고 싶을 뿐이다."
이 대사에는 설득력이 없다.
아무리 범인과의 관계성이 그렇다 하더라도 "고발할 마음은 없다."하는 건 너무 부자연스럽다.
자수하도록 설득한다든지 같이 울어준다든지, 따로 할 말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특히 사건의 진범은 마지막까지 인격도 배경도 희미한 채, 동기를 안 후에도 살인을 저지를만한 절박한 고뇌를 느끼지 못했다.

결국 범인한테 말한 "고발할 마음은 없다."라는 부도덕적인 말을 "책임 지기 위해 마련한" 소설 마지막 장면은 소설의 주제를 무시한 너무도 부자연스러운 것이어서 실소를 금하지 못하였다.

이 작품은 그 많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추리소설을 읽기 전에, "워밍업"으로 삼아 읽어야 할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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