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송곳니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노나미 아사 지음, 권영주 옮김 / 시공사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나는 이 소설 일본어 원문을 읽었다. 한국어 번역도 내용은 완전히 똑같을 것이라고 의심하지 말고 이 리뷰를 쓴다.

주인공 오토미치 타카코는 여성형사다.
소설이나 드라마의 여성형사라 하면 남자보다 오히려 더 씩씩하고 용기있고, 지성이 높은 그런 경우가 많은데, 오토미치는 좀 편견을 가지며 고집도 센 보통 여자다(물론 보통 남자도 마찬가지고).
오토바이 타는 솜씨는 훌륭하다 하겠지만, 그래도 Super Woman은 아니다.

레스토랑에서 일어난 발화 살인사건의 수사 본부에 배속되어, 여성 멸시가 심한 중년 형사 다키자와와 콤비를 짜게 된 것에도 불만히 많다.
타카코는 남몰래 다키자와를 “황제펭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배가 나오고 발다리가 짧아서 마치 펭귄을 닮아서).

형사란 조직은 남자만의 사회라고 믿고 있는 다키자와는 딸아이 같은 여자와 함께 수사하여야 할 불운을 한탄하여 타카코를 무시하면서 자기 나름대로 수사를 진행해 간다.
또한 타카코는 그런 다키자와에 불만을 느끼면서도 그걸 추호도 표정에 내지 않는 채, 고집스롭게 다키자와를 따라 간다.
또 다키자와는 그런 타카코의 불만을 눈치채여 그런 잡된 감정이 수사에 지장을 준다고 호된 지적을 한다.
불만으로 가득찬 타카코는 그러나 의외에도 순종하게 받아들여 깊히 사과 하기도 하다.
이렇듯, 타카코와 다키자와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둘의, 얽히는 감정 묘사, 또 얽히기는 하지만 서로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과정이 절묘했다.

이 소설의 더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늑대인 “하야태(疾風:칠풍)”다.
늑대(정확하겐 늑대개)인 “하야태”에 의한 살인 장면은 그야말로 무자비하다.
인간의 목을 깨물어 두개골을 씹어 으깨는 잔학무도함은 그러나, 늑대에 번뇌나 속셈이 없어서 서슴없고 용맹하기도 하다.

사람에 의한 사건이 좀 황당 무계하였다는 건 아쉽기도 하지만, 주인공뿐 아닌 그이외 사람의 시야에서도 이야기가 서술되어가는 수법은 읽은이가 싫증 나지 않게 만들었다.
그리고 더 훌륭한 것은 인물묘사.
특히 늑대개까지 중요한 등장인물(개)로 매력적으로 묘사하였다는 점이 이 작품의 우수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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