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에게 프로이트의 심리학은 유명하지만,

아들러 심리학은 알려지지 않았다.

프로이트의 책은 전집으로 (물론 완벽하게 전문가가 독일어로 번역한 책은 거의 없지만) 나와있지만,

아들러의 책은 별로 없고 영역본이나 그나마 인간이해라는 책이 독어번역본이다.

 

이 책은 아들러가 직접 말한 책은 아니고, 아들러 전공 학자가

직접 쓴것도 아니지만,

나름대로 '아들러 심리학'에 들어가는데 도움을 준다.

 

책을 읽다보면 '상식'과는 반대의 아들러 심리학에

놀라겠지만, 핵심은 '책임', '용기' 두 단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타인의 기대에만 자신을 맞추려는

그런 자기를 억누르는 삶을 용기로 이겨내고

타인에게 공헌함 그 자체를 즐기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성숙한 사람이 되라는 것.

 

물론 프로이트의 원인론에도 아들러가 지적한 문제가 있듯

아들러의 심리학에도 문제점이 있다.

완벽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상대가 배신을 하건 안하건 그건 상대의 문제이기 때문에

나는 상관이 없다 라는 얘기는

현실과는 먼 붕 뜬 얘기다.

그렇지만, 아들러의 심리학 속에는 프로이트와 비교해보고 결합시켜서 생각해보면 좋을 생각들이 많다.

프로이트의 학설을 비판하고 분리한 아들러이기에

서로 다른 견해이지만, 그렇기에 서로 상보적이지 않나 싶다.

 

자기계발서이지만, 아들러의 생각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신선했다. 국내에 아들러 관련 서적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