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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 감성 투자로 상대방을 움직이는 23가지 설득 기법
필립 헤스케스 지음, 하윤숙 옮김 / 황금부엉이 / 2012년 9월
평점 :
품절
[이 서평은 네이버 북카페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설득을 하여야하는 경우가 요새 들어서면서 참 많다.
아마 소통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그리고 요새 경기가 어려워지다보니
이해관계도 더욱더 복잡해지니까 그런게 아닌가 하는 나만의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렇다면 설득에 대해서 단순히 부탁수준이 아닌 상대에게 납득을 시켜야할텐데
과연 어떻게 해야 상대가 납득이 갈수있을까를 고민한다면 이런 심리학 서적들을 많이 보아야 할것 같다.
심리를 모르고서 설득에 대해서 말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나름대로의 원칙을 주고 독자들로 하여금 설득의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치 [설득의 심리학]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마케팅 서적을 거의 보진 않았지만 이런 책들이 아마 마케팅 서적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상대를 설득해서 자신의 목적과 상대의 목적 두가지 모두 충족시켜야하기 때문이다.
경영학을 배운다면 아마 경영학 서적에만 머물것이 아니라, 이런 책들을 많이 독서해서
소양을 많이 기르는 것이 중요하지 않는가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 EBS[자본주의]라는 다큐멘터리를 본적이 있었는데,
마케팅의 부정적 측면에 맞춰져있었지만, 마케팅에 대해서 많이 나와있었다.
거기서 나온 내용중에 자아존중감이 약화되어있거나, 기분이 매우 상한 상태이다면
쇼핑을 많이 하는것으로 실험결과가 나왔는데, 이것을 설득에 응용해본다면
사실 상대가 매우 기분이 안좋고 우울하거나 할때,
상대에게 카드를 긁게 하는것이 쉽다는 얘기가 된다.
그래서 상대를 이용하려 할경우 상대가 매우 우울할때 도와주는척 하면서
쇼핑을 많이 하도록 할수있다. 하지만, 그것은 좋은 설득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내용도 왠지 상대를 이용하는 것에 주목하도록 보인다.
그렇지만, 상대를 이용하기 보다 진정으로 윈윈을 원하고 또 그렇게 하도록
하는것이 올바르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만, 거절을 못해서 힘이 들거나, 협상력이 안좋아 매번 손해를 보는 타입이라면
이런 설득에 관한 책들을 많이 봐서, 자신의 능력개선을 하는것도 참 좋을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때때로 뉴스나 다큐멘터리에서 보여지는 것에서 거절을 못하거나 협상에 능하지 못한 사람을
말잘하는 사람들이 꾀어내서 이상한 쪽으로 빠트려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쓰는 사람들도 봤기 때문이다.
즉, 설득은 자기방어용, 윈윈 주로 그 두가지에 촛점을 맞추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