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 최적의 성능을 위한 MySQL/MariaDB 쿼리 작성과 튜닝 실습
양바른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이 책의 목차
친절한 책이다. 마치 건축물을 짓듯 매우 기초적인 개념부터 하나하나 설명하며, 실행계획, 튜닝까지 실제 코드를 통해 어떤 원리로 하는지 볼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만약 SQL을 처음 접하거나 아직 튜닝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이 책을 그리 추천하고 싶지 않다.
생활코딩의 이고잉님 강의를 들어봤다면 아마 이 말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기초를 배운 뒤에 그걸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해보고, 문제해결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새로운 개념을 배워야 할 필요성이 생길 때 그 때 배워야 좋습니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더 좋은 성능의 쿼리를 짜야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이 책이 깊이 와닿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깊이 와닿지 않을 수 있다.
사실 내가 그랬다.
DBA나 다른 튜닝업무를 수행하는 게 아니다보니 이 책에서 기초부터 설명하는 게 내겐 조금 지루하게 느껴졌다.
그렇지만 1장에서 각 SQL별 특징 설명과 2자에서 SQL 수행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은 그저 쿼리만 입력하던 내게 DB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좋은 소스였다. 만약 튜닝부분이 어렵다고 느끼거나 좀 부담스럽다고 느낀다면, 앞에 두 파트만 보고 넘겨도 괜찮다. DB라는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조금은 이해했으니까. 나중에 돌아와서 튜닝도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