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 입문부터 최신 고급 기법까지 실무에 필요한 웹 로그 분석 완벽 설명&실습 가이드, 2판
문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마케팅쪽을 알아보는 사람 치고, 아니 웹 관련 개발이든 마케팅이든 아니면 광고쪽이든 어떤 일을 하든 왠만하면 거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벌써 꽤 시간이 지났지만 학교 다닐 때 지도교수님은 GA를 열심히 공부하라며 이걸 공부 잘 해놓으면 취직은 문제 없을거라고 하셨던 것도 기억한다.


하지만, 의외로 GA가 이렇게 중요하다고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책은 별로 없다. Google이 설명서를 잘 써놓은건지 아니면 왜 그런건지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교과서로 삼을만한 책이 그다지 보이지 않다는 점은 아쉬웠다. 


그때 이 책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1판을 만났었다. 마치 사수가 알려주듯 하나하나 짚어주는 책의 서술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2판을 보니 그 장점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1판에서 아쉬웠던 점은 GA만 다루고 있고, GTM이나 Optimize와 같은 기능들은 다루지 못했다는 점이었는데 2판에서는 그런점을 좀 더 보완해서 저자가 개정판을 내놓았기 때문에 만약 GTM이나 Optimize를 써야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볼 것을 추천한다. 


물론 영어 능력이 출중하다면 외국 저자의 원서나 Google의 설명서만 보고도 쓱쓱 할 수 있겠지만, 만약 그게 부담이라면 이 책은 최적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저자가 만든 실습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코딩은 아니지만, 이런 웹 분석 도구같은 경우 직접 만져보고 실습을 해보면서 감을 익혀야 하는데 실습하기가 마땅치 않았다. 그런점에서 이 책은 실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분석가, 마케터에게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GA의 버전이 GA4로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새로 책이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자도 이 점을 알고 있다고 했으니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