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점프 투 장고 - 파이썬 웹 개발부터 배포까지! Do it! 시리즈
박응용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서평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저번 점프 투 플라스크에 이어서 점프 투 장고를 잡았습니다. 저번 점프 투 플라스크 서평(blog.aladin.co.kr/729757117/12225945)에서도 그랬듯, 이 책은 굉장히 꼼꼼하게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보통의 프로그래밍 서적에서는 코드를 쭉 나열해놓습니다. 데이터과학 입문서라면 코드보다는 개념설명이 많고 코드량도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런 방식이 괜찮습니다. 하지만 웹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 하나가 여기저기 이어져있고, 한쪽을 변경하면 이쪽도 변경해야 하는등 의존성이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그 때문에 많이 어려운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쪽을 잘 몰라서 그런지 몰라도 이렇게 어떤 부분을 추가해야하고, 어떤 부분을 제거해야 하는지 알기 쉽게 표시해주기 때문에 정말 '따라하면'됩니다.


물론, 아무 생각없이 따라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이 뭐가 있을까요?


바로 배포입니다. 코드를 아무리 열심히 짜놓더라도, 결국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것도 초보자 입장에선 쉬운일이 아닙니다. 아무리 클라우드가 세상을 바꿔놓고 대중화되었다고 해도, 클라우드는 마치 예리한 칼과 같아서 잘못 이용하면 요금 폭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 입장에서 이것저것 아무 가이드없이 손대기 어렵습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AWS 라이트세일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걱정을 좀 덜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렇지만 뭐니뭐니해도 꼼꼼하게 편집한 흔적이 엿보이기에 좋은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