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 데이터 크롤링 및 분석, 퀀트 전략을 활용한 투자 종목 선정까지!
이현열 지음 / 제이펍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하세요.

오늘 이현열님의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책을 다 실습해서 다른 분들께 추천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_^

퀀트 투자 서적 중에 'R'을 이용한 '국내' 저자 서적은 거의 없다시피하다는 건 아실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R을 이용한 포트폴리오 전략 구현을 공부하기 위해선 번역서를 보거나 원서를 보거나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분야가 그리 만만한 분야가 아니지 않습니까? 단순히 코딩을 잘하는게 중요한 게 아니라, 포트폴리오 이론을 비롯해서 미적분학, 선형대수, 통계학, 최적화 이론 등 여러가지 수학, 금융이론을 잘 알아야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이 책은 가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입장벽이 없는 건 아니지만 국내 저자로서 조금 더 진입장벽을 낮추고 번역서의 텁텁한 번역문 대신 국문 교과서를 썼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책이 쉬운건 아닙니다. 대학에서 재무관리나 투자론 수업을 듣지 않으신 분은(이 글을 쓰는 저도 경영학 전공임에도 학교에서 투자론이 개설되지 않아 투자론을 듣지 못했습니다.)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R을 처음 접해보시는 분이라면 당연히 어려우실 거구요. (저도 R을 접한지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파이썬을 조금 해보신 분이라면 구조가 비슷하고, 오히려 더 직관적인 문법이라는 점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특히 %>% 이 파이프라인 오퍼레이터는 정말 감탄사가 나오더라구요. 파이썬에도 도입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말이죠.

무튼, 이 책을 매우매우 엄청엄청 추천드립니다.(출판사에게 제공받은거 없습니다.... 오해 없으시길.) 꼭 금융에 관심이 없으시더라도 '취미'삼아 해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겁니다. 다만, 이 책을 '100%' 이해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접근하면 분명 포기해야 할겁니다. 실습하다보니 무슨 말인지 감조차 잡기 힘든 부분도 나오더라구요. 그렇기에 '체험'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접근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마음이 조금 더 편해지더라구요.

그리고 논리적으로 이 책을 100% 다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는 실력이라면 금융회사에서 높은 연봉을 주며 스카웃해야 마땅한 실력인데 그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함을 인정하니까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저자님께 질문을 드렸는데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무사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한번쯤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_^


제 깃헙 : https://github.com/diligejy/R/tree/master/R_finance/R_Quant_Portfoli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