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단어 사용법 - 단어 하나 바꿨을 뿐인데...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201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1. 약 한 달 정도 지난 것 같다. 친구의 결혼식에 사회를 보기 위해 제천으로 간 일이다. 나주에서 제천까지는 바로 가는 차편이 없었다. 다행히도 KTX와 무궁화 연계 편이 있어 그걸 이용했다. 열차 안은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았다. 자그마한 도시로 알고 있었는데, 이용 승객은 오히려 나주보다 많은 듯했다. 어둠이 내리기 시작한 제천역 앞의 장칼국수 집에서 한 끼를 해결했다. 다음 날 아침, 근처 커피숍에서 시간을 때우고, 식장으로 향했다. 신랑으로 분한 친구 녀석과 인사를 나누고, 마이크 앞으로 향했다. 축가를 부르는 분이 나보고 목소리가 좋다고 이야기해 주었다. 아마도 빈말이었겠지만, 그래도 말은 고마웠다. 나중에 알고 보니 행사를 하시는 분이라고 했다. 어쩐지 노래를 꽤 잘 부른다 싶었다.

2. 이번에 읽은 도서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송숙희 님이 지은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 사용법>이다. 비즈니스, 영업, 마케팅, 보고, 기획, 대화 등 회사와 일상생활 등 모든 분야에서 두루 사용되는 글쓰기와 대화의 비법에 대한 스킬을 알려주고 있는데, 실제 사례를 들어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잘 선택한 단어 하나는 죽은 문장도 살려내며, 먼저 선점한 단어는, 선거를 비롯한 각종 토론에서도 막강한 위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독자들에게 알려준다.  

3. 그럼 저자가 소개하는 몇 가지 팁을 배워보도록 하자. 먼저, 상품의 이름에 재미를 더하는 애칭을 만들어 보자. 그리고 멋지게 포장해 보자. '벽돌색'을 '말린 장미 빛깔'처럼 말이다. 또 부정적인 프레임은 얼마든지 긍정적인 신호로 바꿀 수 있다. '문자 폭탄'을 '문자 행동'으로 부르는 것처럼. 소설의 제목이라면 '스테이크를 먹는 남자'에서 '레어 스테이크를 먹는 남자'처럼 뭔가 사연 있어 보이게 꾸밀 수도 있겠다.

4. 남녀는 서로 선호하는 설명 방식이 다르므로 이를 구분해서 안내 문구를 작성하는 게 필요하고, 부정적인 단어를 둘러 표현하는 방법도 배워두도록 하자. 예를 들면, '암내'는 '본인으로서도 어찌할 수 없는 향기'로, '늙음'은 '경험이 많은'으로, '부모님이 돌아가실 경우'는 '상속 사유가 발생했을 시' 등으로 말이다. 이 외에도 문장의 순서를 바꾼다거나,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한다거나, 갑질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저자가 소개하는 하나의 팁. 다만, 이 모든 팁들은 절대 법칙이라기보다는 상황에 알맞게 사용해야 할 조언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가령 보고의 경우, 각 결재라인마다 원하시는 스타일이 다를 수도 있고, 또 어떤 분은 글자 하나하나를 꼼꼼히 보시지만, 또 어떤 분은 전체적인 틀을 더 중요시하는 분도 있으니 말이다.

5. 이 외에도 책 속에는 세계적인 광고 회사 오길비가 추천한 제목용 단어 등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고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면 좋을 듯하며, 끝으로 몇 가지 인상적이었던 조언을 소개하며 리뷰를 마칠까 한다.

● 단어 하나로 상황을 장악하는 선수를 빼앗겼다면, 절대 상대의 단어는 입에 올리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재빨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덮어쓴다.
● 결과가 선해야 의도도 선하다.
● 좋은 말과 문장을 베껴 쓰도록 하자. 표현력을 높이고, 맞춤법 실력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80/20 법칙 - 20주년 기념 개정증보판
리처드 코치 지음, 공병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1. "투입의 20%가 성과의 80%를 낳는다." <80/20법칙>의 저자인 리처드 코치는 이를 당신의 삶과 사업 모두를 관통하는 불변의 법칙이라고 말하며, 시간관리/자기관리/인맥관리/사업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한 법칙이라고 강조한다. 베인 앤컴퍼니 창립 멤버이자 컨설턴트로도 활동한 그는 실제로 이 법칙을 사용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하는데, 책 안에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좋은 정보들이 가득 차 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당신은 시간 활용법을 시작으로, 라이프 스타일 관리, 인맥 관리, 목표 달성, 투자 관리, 행복을 키우는 방법, 사업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80/20법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2. <80/20법칙>을 처음 주장한 사람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다. 그 당시에는 <80/20법칙>을 파레토의 원리 또는 최소 노력의 원리라고 불렀는데, 하버드 대학의 언어학자인 조지 K. 지프 박사가 발표한 '최소 노력의 법칙', 그리고 품질연구가인 조지프 M. 주란이 발견한 '핵심적인 소수의 법칙'과도 일맥 상통하는 내용이라 보면 된다.

3. 세상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다수의 사람들과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80/20법칙의 핵심이며, 실제로도 세상은 이렇게 돌아가고 있다. (조금 아픈 현실이지만...) 저자는 이를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가장 잘하고 즐거운 일만 하고, 중요한 분야에서 20%의 노력이 80%의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라고 말한다. 또 최소한의 노력으로 자기 삶의 주인이 되라고 조언하며, 무언가를 실현하기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자신감, 마음의 안정 그리고 바른 태도라고 이야기한다.

4. 마음이 맞는 사람과 일하고, 좋은 협력자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인생의 반려자를 찾는 건 더욱 중요하고. 나이가 차서 결혼했다거나, 오로지 아이들 때문에 사는 게 아니라 상호 만족과 존경심, 경험의 공유, 상호 협조 관계, 신뢰를 느끼는 가장 이상적인 인간관계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5. 결국에는 효율성 문제다. 어떤 조직이든 중요한 업무에 자원(인력과 예산)을 할당한다. 개인이라면 시간과 체력을 할애하는 것처럼. 그리고 그렇게 투입된 예산 대비 얼마나 많은 실적이 도출되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엄청난 지원과 혜택을 받았지만, 그러하지 못한 것과 비교해 보았을 때 고만고만한 성과를 도출했다면 진지하게 반성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반대로 그런 지원을 거의 받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외의 성과를 달성했다면, 이는 80/20법칙에 따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는 셈이다.

5. 끝으로 모든 네트워크는 플러스 피드백 효과를 낳는다고 한다. 네트워크가 커지면 커질수록 피드백 효과도 더욱 커진다는 것이다. 즉, 부유하면 부유할수록 더 부유해지고, 유명해지면 유명해질수록 더욱 유명해진다는 것. 지금 당신도 이 책과 함께 바라던 바를 더 증폭시켜 보는 것은 어떨까?

○ 노력에 집중하기보다는 노련하게 결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
○ 자신이 불행하게 느껴질 때는 그 불행의 원인이 무엇인지 찾으려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그저 행복했던 날들을 떠올리며 그때처럼 만들겠다고 결심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안녕하세요. 알라딘 블로거 초코머핀입니다. :)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혁신도시)에서 주말에 운영할 독서모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매월 2회(일요일 저녁) 모임으로 해서,

첫번째주는 책읽고 이야기 나누기로,

두번째주는 문화공연관람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주 모임장소는 빛가람동 안에 있는 카페(스타벅스, 엔젤리너스 등)에서 진행하고자 하며,

영화 등 문화 공연 관람은 나주CGV나 광주지역 공연장 등에서

일정에 맞추어 조정할 예정입니다.

별도의 회비는 없구요.

참석자에 한해, 해당 경비를 갹출하는 형식으로 하려고 합니다.

먼저, 첫 시작으로

도서는 가즈오 이시구로의 '남아있는 나날'

영화는 션 베이커 감독의 '플로리다 프로젝트'로 정해 보았습니다.

 

 

 

책읽기를 즐겨하고, 또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기를 좋아하시는 분들과 함께

좋은 모임 만들어가보고 싶네요 ^^

 

메일,쪽지,비밀댓글로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 http://bravepic.blog.me/22120998080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2-21 07: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28 13: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마케팅평가바이블

 

이 책을 꼽은 이유는 크게 세가지이다. 먼저, 세계 최고라 불리는 켈로그경영대학원의 교수가 수업시간에 강의한 내용을 토대로 쓰여졌다는 점. 둘째는 미국마케팅학회가 선정한 최고의 도서라는 점(마케팅을 평가하는 책에다가 최고점을 준 건 그만큼 의미가 있는게 아닐까...) 마지막으로 셋째는 체계적인 구성으로 다양한 평가 방법과 유의사항 등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 특히 목차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정말 알찬 내용일거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그동안 알라딘신간평가단에서는 볼 수 없었던 유형의 책이 아닐까 한다.

 

2. 100달러로세상에뛰어들어라 / 크리스 길아보 / 더퀘스트

 

이 책은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 돈이 없어도 or 적은 돈으로도 - 자기 사업을 하여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출판사의 말처럼 금수저로 태어나지 못한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가능성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3.G2불균형 / 스티븐 로치 / 생각정원

 

미국의 금융위기 이후 G2와 차이메리카라는 단어가 자주 미디어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 책은 그 두 주인공은 중국과 미국의 충돌과 양국의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양국의 정치, 경제 상황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유심히 읽어봐야 하지 않을까.

 

4.하버드머스트리드 시리즈

 

좋은 책이라고 하여 골라보았다. 거기다가 좋은 책들을 묶어서 펴냈으니... 기대가 된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1-05 0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디지컬 뱅크, 은행의 종말을 고하다. / 미래의 창

 

최근 핀테크, 인터넷 은행, 그리고 각종 금융 규제 완화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금융산업이 아직 선진국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과 해외 금융산업과 자본시장의 발전 속도를 볼때 이러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것은 바람직해 보입니다. 물론 일부 사람들에 의한 정치적인 논리와 재벌 특혜 시비가 불거지기도 하지만 큰 맥락에서 봤을 때는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카카오페이와 스마트 월렛 등도 넓게 보면 디지털 뱅크와 새로운 은행의 등장이라는 변화의 한 부분으로 볼수 있으니까요.

 

2. 사물인터넷, 실천과 상상력 / 미래의 창

 

예전에 RFID와 USN에 관심이 있어 공부를 좀 했었는데, 해당 협회가 사물인터넷 협회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즉, 현재 인터넷 및 정보기술의 트렌드가 IOT로 옮겨갔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보여지는데요. 넓게 보면 유비쿼터스와 이를 구현하는 RFID 기술 등이 사물인터넷과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 애플 워치와 구글 글래스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도 사물인터넷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제품이구요. 이책을 통해 어렵게 느껴지는 사물인터넷에 대한 기본 지식과 그 배경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3. 필요한 사람인가 / 위즈덤하우스

 

위즈덤하우스 평가단 활동을 통해 사전 원고를 접할 수 있었는데, 기존의 자기 계발 서적이나 직장 생활 조언 책들과는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 경험을 일반화한 일부 서적이나, 뜬구름 잡는 식의 조언으로만 가득찬 책이 아닌 옛 현인들의 철학과 인생관이 담긴 조언을 접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조언을 좋아하는데, 그 분의 이야기가 많이 들어간 것도 좋았습니다. 단순한 힐링이 아니라 현재에서 헤쳐나가기로 마음먹은 사람에게 더욱 좋을 책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5-06 16:5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