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언제, 어디서 책 읽는 걸 좋아하십니까?

언제, 어디서고 틈틈히 읽습니다. 한참 빠져있는 책의 경우는 신호대기 중에도.. ㅋㅋ

 

 

Q2. 독서 습관이 궁금합니다. 종이책을 읽으시나요? 전자책을 읽으시나요? 읽으면서 메모를 하거나 책을 접거나 하시나요?

종이책을 읽어요. 책이라는  물성을 사랑합니다. 한장 한장 한줄한줄의 미학이라고나 할까요. 가끔은 산책할 때 오디오 북이나, 책읽어주는 라디오 같은 것을 듣기도 합니다.

읽으면서 마음에 드는 문장을 스마트폰에 저장하기도 해요. 그게 귀찮을 땐 귀퉁이를 접거나 밑줄을 긋죠.책을 그다지 모셔두는 편이 아니라서 '막'대해요.

 

Q3. 지금 침대 머리 맡에는 어떤 책이 놓여 있나요?

 

 

 

 

 

 

 

 

 

 

라면을 끓이며/창녀/유엔미래보고서2050

 

 

Q4. 개인 서재의 책들은 어떤 방식으로 배열해두시나요? 모든 책을 다 갖고 계시는 편인가요, 간소하게 줄이려고 애쓰는 편인가요?

 

작가별로 배열하려고 애는 쓰나, 그건 기분이 날 때만이고요, 그냥 되는대로 대충 막 꼽거나 쌓아둡니다.

언제고 죽기전에 정리하리라 ㅡ.ㅡ;;

모든 책이란 말을 이해할 수 없지만, 읽는 책은 대부분 사서 읽어요. 간소하게 줄이려고는 하나 그건 단지 소망일뿐.

 

 

 Q5. 어렸을 때 가장 좋아했던 책은 무엇입니까?

 

정확한 제목은 기억이 안나지만, 어린이 백과 사전 류의 책이였어요. 그때는 엄마들이 전집 사는 걸 좋아하던 때라서요. 만두에 대한 부분을 읽고 읽고 또 읽었던 것 같아요. 왜 그랬는지 모르지만 ㅡ.ㅡ;; 네!! 물론 먹는 '만두'요.

 

 

Q6. 당신 책장에 있는 책들 가운데 우리가 보면 놀랄 만한 책은 무엇일까요?

 

글쎄요? 우리라 함은?

어쨌든 남이 보면 의외일 책은 좀 야한 책이겠죠. 저는 사실 야한 것과는 거리가 먼 내숭녀로 보이거든요.

 

 

Q7. 고인이 되거나 살아 있는 작가들 중 누구라도 만날 수 있다면 누구를 만나고 싶습니까? 만나면 무엇을 알고 싶습니까?

 

보르헤스. 눈이 멀었을 때 책을 읽어줄 사람들을 어떻게 선정했는지 묻고싶어요.

 

 

Q8. 늘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아직 읽지 못한 책이 있습니까?

 

읽어야겠다고 생각하는 책은 계속 죽 진행형으로 생겨나요. 그때그때 구입해 두고 쌓아놓기도 하고, 보관함에 담아두고 조만간 사들여야지 생각하기도 하죠. 죽기전에 다 읽을 수나 있으려나.

 

 

Q9. 최근에 끝내지 못하고 내려놓은 책이 있다면요?

 

 

 

 

 

 

 

 

 

인도방랑- 황천의 개를 읽고, 신야를 꿰뚫겠다고 작심했으나, 삼일이 못간 경우.

죽음의 중지- 눈먼 시리즈에 반해 죽음이 없는 사라마구의 세상을 들여다 보고싶었으나, 내 상상과는 다른 세상이라...

두뇌보완계획100- 논리적이기 위한 발악으로 야심차게 사들였으나 100중 9까지 간 경우.

읽는인간- 제목이 좋아 고른 책이지만, 겐자부로는 역시 남 스타일.

 

 

Q10. 무인도에 세 권의 책만 가져갈 수 있다면 무엇을 가져가시겠습니까?

 

 

 

 

 

 

 

 

 

 

성/프란츠 카프카/창비

돈 끼호떼1/세르반테스/창비

위의 두 권은 꼭 창비여야 해요. 이유는 내가 읽은 본이 그렇거든요.

피가 되고 살이 되는 500권, 피도 살도 안되는 100권/다치바나 다카시

 

이유는, 문학성 고전 이런거 다 필요없고, 그저 두껍고 내용이 뱅글뱅글 돌면서 끝이 안나기 때문에요. 무인도에서 죽을 때까지 살아야는 하는 경우엔 그렇고요...

한정 기간이라면, 얘기가 좀 다르죠.

 

적절한 균형/로힌턴 미스트리

황금빛 모서리/김중식

천장/박하선

 

 

 

 

 

 

 

 

 

 

솔직히, 적립금 1,000원이 탐나서 시작한건데, 이거 재미있네요.

사무실이라서 집 책꽂이가 기억이 잘 안나 아쉽지만, 성심성의 껏 적었습니다.

천원 주쎄요~!!!

 

뒤늦게 링크를 걸어야 한다는 것도, 뿐만 아니라 다른 선물도 푸짐하다는 걸 알았네요.

제가 한 덜렁합니다. ^^

이제보니 적립금 천원보다는 책굿즈7종 럭키박스를 받고 싶어요.

선물을 뜯을 때 엄청 두근거릴 것 같아요.  어렸을 때 산타한테 종합선물세트 받았을 때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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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이처 소나타/레프 톨스토이 지음/김경준 옮김/뿌쉬낀하우스

 

<크로이처 소나타>는 똘스또이의 후기 작품으로 '회심' 이후 자연주의에 경도된 작가의 도덕적, 사상적 측면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삶을 위해 음주와 흡연 그리고 육식을 피하고 금욕 생활을 할 것을 주장했던 똘스또이는 이 작품을 통해 그 무엇보다도 절제하는 삶의 중요성을 설파한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에서 똘스또이는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보아서는 안 되며, 남성의 성적 절제와 금욕은 결혼 후 부인에 대해서도 엄격히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하여 당시 사람들을 큰 충격에 빠뜨렸다. 여성의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이러한 주장의 일부는 다분히 현대에도 유효한 페미니즘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중-

(언젠간 꼭 읽고 싶었던 <크로이처 소나타>이지만, 무엇보다 표지가 너무 이쁘기때문에 이번에야 말로 꼭 읽고 말리라!)

 

 

홀/ 편혜영 지음/문학과지성사

 

특별한 일 없이 흐르던 일상은 순식간에 엉망이 되기도 한다. 언제 시작될지 모르는 재앙과 고난을 기다렸다는 듯이 편혜영은 그 시작을 알리는 방아쇠를 당긴다. 이 책은 뉴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교통사고로 시작한다. 그것도 아주 심각한 교통사고. 이 사고로 오기는 아내를 잃고, 스스로는 눈을 깜박이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불구가 되어버린다. 예상치 못한 사건은 오기의 일상을 한순간 뒤흔든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중-

(이런 일은 겪고 싶지 않다. 그나저나 이것도 표지가 맘에 든다)

 

 

 

 

 

 

네가 길을 잃어버리지 않게/파트릭 모디아노 지음/권수연 옮김/문학동네

 

기억을 떠올리는 일은 먼지가 수북한 다락방을 방문하는 것과 같다. 우리는 그곳에 무엇이 어떤 논리로 정돈되어 있는지 알지 못한다. 따라서 기억의 주인은 그를 과거로 이끌어가는 표지들을 발견하는 순간 깜짝 놀라게 된다. 흔적들은 완벽히 지워지지 않고 그것들을 다시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별하기 힘든 표지들을 해독하고 그들의 관계를 연결하고 의미를 짐작해가며 하나의 사실을 가정해야 한다. 그러나 그것 역시 결코 확실치 않아 실재했는지 믿을 수 없다. 의혹은 여전히 남는다. 파트릭 모디아노는 이러한 불확실한 수사로 걸작을 만들었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중-

(이것도 역시 표지가 썩, 매우, 무지하게 맘에 든다)

 

 

 

 

 록스 호텔/피터 니콜스 지음/정윤희 옮김/알에치코리아

 

책을 읽는 동안 눈앞에 코발트 빛 지중해 바다가 펼쳐지고 이글거리는 태양이 피부를 간질이고 부드러운 모래알이 피부에 와 닿는 것처럼 느꼈던 것도 극작가로서 탄탄한 필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었다. 작가는 요트를 타고 푸른 바다를 헤치고 갈 때는 사색하는 듯 담담한 문체로, 열여섯 소년이 첫 경험을 앞두고 있는 순간에는 사춘기 소년처럼 풋풋한 문체로, 오랜 증오를 품고 살아온 여주인공이 분노를 쏟아낼 때는 불이 붙은 화살처럼 날카로운 문체로 돌변한다. 이쯤 되면 이야기의 결말을 먼저 던져놓은 것이 아주 근거없는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구나 싶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옮긴이의 말 중

(오홍,, 이것도 표지가 맘에 든다.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이라고 여겨짐) 

 

 

어쨌든 꽃피는 4월에 읽고 싶은 책은 대략 표지가 이쁘다. 그것이 책을 읽고싶은 이유의 전부는 아니겠으나, 가장 큰 이유라는 것을 부정하지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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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에너지가 밖으로 향해 끊임없는 소통과 교류를 통해 자신을 확인하는 사람과, 에너지가 밖으로 향하는 것을 두려워해 끊임없이 자신을 스스로의 안에 가두는 사람. 후자인 나는 블로그에 읽은 책에 대한 리뷰를 올리며 '나 좀 봐달라'는 메세지를 전하긴하지만, 의지도 끈기도 없어 외부의 반응보다는 스스로 만족하는 지점에 멈춰서곤 한다. 누군가 좋아하든 말든, 그저 나 좋으면 그만이라는 생각. 나 싫으면 언제고 미련없이 그만두겠다는 생각이 거의 언제나 항상 나를 지배한다.

 

2016년 새해를 맞은 후로는 책장이 잘 넘어가질 않는다. 어찌어찌 한 권을 읽어내도 전처럼 쉽게 감상이 적혀지질 않는다. 머릿속은 늘 항상이라해도 좋을만큼 꺼뭇꺼뭇하고 때론 희끄무레해 어떤 책을 읽든 요사이는 남는 것이 없다. 뭐든 일정한 주기가 있는 법이여서 지금은 그저 책장이 잘 넘어가지 않고, 내 안의 느낌들도 잘 흐르지 못하는 것이라고 위안 아닌 위안을 삼으며 다짐 한다. 2월엔 책 좀 읽어얄텐데...

 

 

오에 겐자부로-사육 외 22편/ 현대문학 

 

나에게 있어 오에 겐자부로의 작품은 좋고 싫고가 확실하다. 이를테면, 1994년 노벨수상작인 <개인적 체험>은 좋았지만, 만년작인 <익사>는 좋지 않았다는 식으로.

공감의 문제인데, <익사>의 경우 오에의 언어에 익숙해지지 못하면 아무런 재미도 느낄 수 없다는 것. 그렇기때문에 오에의 작품을 선택하는데에 두려움이 있다. 60년 가까이 작품을 써온 오에가 만년에 고른 그의 대표작들이라고 하니, 오에는 어렵다는 섣부른 생각을 말하기 전에 이정도는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다.

 

 

 

 

 

 

축제/이청준/문학과지성사

 

문학과지성사에서 출판된 이청준 전집의 27권.

그래요, 저는 아직 소설 <축제>를 읽지도 영화 <축제>를 보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읽어보려구요. 팔순 노모의 장례를 치른 이야기를 토대로 한 소설. 내 나이 서른에 돌아가신 아빠를 추억하며 읽어보고 싶어요. 이제는 죽음의 의식을 축제로 여길수도 있겠다는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고 한다면 너무 건방진 소리인가요.

 

 

 

 

 

 

 

 

천국의 문-2016년 제40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그냥...

읽고싶은 건 읽고싶은거니까.

 

 

 

 

 

 

2월엔 책 좀 읽어얄텐데.

읽고싶은 마음을 어찌할 수 없어서, 물이 흐르듯 그렇게 자연스럽게.

다시 책에게로 그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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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인/주제 사라마구 지음/정영목 옮김/해냄

하느님은 아벨만 사랑하셨지! 암 그렇구말구! 정말 하느님은 카인은 저버리고 아벨만 좋아하신 걸까? 라는 물음에 고민없이 나는 '그렇다'라고 대답한다. 하느님이 아벨을 사랑하신데에는 물론 하느님 보시기에 합당한 이유가 있겠지만, 언제나 항상 사랑이 부족한 카인과 같은 족속인 나는 인간들이 주장하는 하느님의 사랑이란 편애라고 밖에는 볼 수 없겠다란 생각을 한다. 주제 사라마구가 그린 카인 역시 하느님은 결코 너그럽지도 자애롭지도 않다고.

 

 

 

 

 

페스트/알베르 카뮈 지음/유호식 옮김/문학동네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33번째 책으로 출간된 카뮈의 <페스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으로 출간된 김화영 번역본이 있지만, 이번엔 다른 번역본으로!  뭐 다른말은 필요없고!

 

 

 

 

 

 

 

 

소각의 여왕/이유 지음/문학동네

가끔은 이런 생각이 든다. 어느날 갑자기 내가 죽고나면 내가 살던 흔적은 누가 지워주지? 내가 입던 옷들은 누가 치워주지? 내가 보던 책들은 누가 정리해주지? 내가 쓰던 화장품들은 누가 버려주지? 아주 가까운 사람, 이를테면 남편 같은 사람은 못할 것 같은 일들을 누가 마무리해 주지?

순전히 그런 걱정들로 유품정리사 해미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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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낙원/헨닝 망켈/김재성/뮤진트리

 

아프리카 모잠비크를 배경으로 한 백인 여성의 삶을 조명한 소설이라고.

백인 여성으로 아프리카에서 권위를 세우지 못해 살해당한 도리스 레싱의 <풀잎은 노래한다>의 메리가 생각나기도 하고, 치욕을 겪었을 망정 추락하지 않은 존 쿳시의 <추락>의  루시가 생각나기도 하며, 남편에 의해 미친여자로 둔갑한 진 리스의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의 앙뜨와네뜨도 생각난다.

식민의 땅에서 권위를 인정받지 못한 백인 여성은 때로 노예보다도 못한 존재로 떨어지곤 했다.  제목과 출판사 서평만으로는 위의 세 책과 이야기의 결이 어떻게 다를지 알 수 없지만, 일단 궁금하다. 헨닝 망켈의 작품은 처음인데, 어디선가 들어본 작가인 것만 같다.

 

 

 

 

 

 

댓글부대/장강명/은행나무

 

<한국이 싫어서>의 작가 장강명.

"제가 쓴 소설 중 가장 빠르고 가장 독합니다!"

 

제목만으로는 어쩐지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는 몸을 사려야 할 것 같은 작가 중 하나다. 그래서 더더욱 읽고싶다. 읽고싶다.

 

 

 

 

 

독/이승우/예담

 

초판 출간 1995년작을 재 출간했다.

인간 내면 깊숙이 잠재되어 있는 악의를 '독'으로 표현했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나 역시 소설에 등장하는 악인이 저지르는 심각한 악을 행하지는 않지만, 소설을 읽으며 내 안의 악에 대해 어느정도 인정하게 된다. 그러기 위해 나는 오늘도 소설을 읽는다. 많이 읽어 뛰어난 사람이 되진 않겠지만,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내가 조명 한 것은 우리들의 마음 깊은 곳에 달라붙어 있는 악마의 얼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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