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죽은 시인의 사회
N.H 클라인바움 지음, 한은주 옮김 / 서교출판사 / 2004년 3월
평점 :
죽은 시인의 사회
(Dead Poets Society)
톰 슐만
1959년, 개교 100주년을 맞는 미국 동부의 명문 고등학교 웰튼 아카데미에서 입학식이 거행되고 있다.
완고하고 강압적인 교풍의 학교 교장답게 게일 노란은 전통, 명예, 규율, 최상이라는 교훈을 바탕으로 첫날부터 신입생들의 자유로운 생활과 이상, 희망, 용기 등을 강압한다.
학부모들 역시 자신의 아이들이 아이비리그의 대학에 진학하는 영예를 얻고자 전적으로 학교와 교장의 방침에 순응하며, 아이들의 의사와는 상관없는 자신들이 원하는 틀 속에 그들을 집어넣고 사육하기를 희망한다.
그런 학교에, 그 학교 출신인 30대의 젊은 키팅이 국어 선생님으로 부임한다.
그는 부임하자마자 획기적인 교육 방법으로 학생들을 사로잡기 시작한다. “오늘
을 즐겨라. 자기 스스로의 인생을 잊혀지지 않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공부에만 찌들린 학생들에게 키팅은 신선했지만 엄청난 충격이었는데......
공부와 학벌 만능의 사회. 그 속에서 꿈과 용기를 잃어가는 가엾은 어린 영혼들. 당시의 책 속의 배경으로 돌아가면서 분노와 슬픔과 감동을 느낀다.
영화로 많이 알려진 작품이라 - 출가한 딸아이의 책장에서 우연히 발견한 - 두껍지 않은 책을 대하고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읽었는데, 오랜만에 감동적인 작품을 만난 기쁨을 느꼈었다.
이 책은 톰 슐만의 영화화되었던 시나리오를 소설가 N. H. 클라인바움(N. H. Kleinbaum)이 각색하여 출간한 작품이란다. 원작인 영화는 1990년, 제62회 아카
데미 시상식 각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