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Oldboy)

 

  감독 : 박찬욱

  출연 :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등

    2003년 개봉 작품으로 태국국제영화제 등 여러 국내

  외  영화제에서 각종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오늘도 대충 수습하며 살아간다고 오.. .라 이름 지었다는 사나이 오대수.

 

  신나게 한 잔하고 무슨 이유에선지 파출소에 끌려와서 꼬장을 부리다 친구의 도

움으로 풀려나지만 한 순간 감쪽같이 사라져 버렸다.

 

  술에서 깨어 보니 그는 누군가에 의해 감금되어 있었다. 활동이 제한된 좁은 공간, 발버둥쳐 보지만 방법이 없다. 보는 것이라고는 텔레비전, 먹는 것이라고는 오직 중국집 군만두가 제공된다. 얼마 후 뉴스를 통해 아내가 살해된 소식을 접하게 되고 자신이 아내를 죽인 살인범으로 지목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오대수는 자살

을 감행하지만 죽는 것조차 그에겐 용납 되지 않는다.

 

  오대수는 복수를 위해 체력단련을 비롯하여 자신을 가둘만한 사람들, 사건들을 모조리 기억 속에서 꺼내 '악행의 자서전'을 기록한다. 그러는 한편, 탈출을 위해 쇠젓가락으로 벽을 파기도 하는데......

 

  감금 15, 마침내 빠져나갈 탈출구가 생겼을 때, 어이없게도 15년 전 납치됐던 바로 그 장소로 풀려나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누가, 왜 자신을 감금했을까?

 

오대수의 추적은 군만두로부터 시작된다.

 

  전에 텔레비전으로 이 영화를 보다가 초반에 잠이 들어서 내용조차 알 수 없이 사람들 말로 최민식이 산낙지를 먹는 장면이 어쩌구...하는 얘기만 들은 적이 있는데 DVD로 수회에 나눠 완전한 한 편을 감상하게 되었다.

 

 몇몇 출연자의 어색한(?) 연기를 제외하면 나무랄 데 없는 수작이며 개인적으로는 기생충을 능가하는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특히, 상황의 흐름을 주도하는 최민식의 연기가 일품이었다.

 

  천륜을 저버리는 패륜, 근친상간. 자신도 모르게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였다가 사실을 알게 되자 자신의 눈을 후벼 빼고 마침내 비참하게 죽은 오이디푸스의 신화가 생각났다. 우리 모두에게 이런 무섭고, 불행한 일은 없기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유행열반인 2020-05-23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영화를 너무너무좋아해서열 번 넘게 본 것 같습니다. 15년 동안 군만두 먹듯 꾸역꾸역...은 아니고매번 재미있었어요.

하길태 2020-05-23 22:09   좋아요 1 | URL
반유행열반인님, 반갑습니다.
영화가 팬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한 요소들을 갖춘 것이 아닌가 생각되어 지네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