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초지로 - 고양이와 집사의 행복한 이별
고이즈미 사요 지음, 권남희 옮김 / 콤마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퇴근 하는 길에 길냥이들에게 사료와 먹이를 알뜰하게 챙겨 주는 캣말들을 볼 때가 많다. 어려서는 동물을 좋아했었는데 십자매 한쌍을 키우다가 먹이를 주지 않아서 굶겨 죽인 다음에 다시는 동물 키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됐다. 한 마리가 죽은 뒤에, 다른 한 마리는 풀밭에 놓아 주었는데 새장에 갇혀 살아서 그런지 야생에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이 여전히 눈에 선하다.

 

일인가구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을 식구처럼 생각하는 이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다. 반려동물들에게 옷을 입히고, 아기들을 싣는 유모차 같은 데 태워서 다니는 사람들도 많이 봤다. 인간이건 동물이건 간에 서로 교감하고 삶을 나눌 수 있다면 무엇이 문제가 될까 싶어졌다. 오늘 읽은 고이즈미 사요 작가의 가슴훈훈한 펫로스(pet loss)를 다룬 <안녕, 초지로>를 읽으면서 동물키우기에는 젬병이지만 그래도 악성종양으로 마지막을 맞이하는 초지로 이야기에 눈물이 차올랐다.

 

아무래도 인간보다 수명이 짧은 반려동물을 기르면서 거의 식구처럼 생각했던 존재의 상실을 준비할 수 밖에 없는 그런 운명일까. 자연사가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주인공 초지로처럼 악성종양으로 시름시름 앓는 녀석을 위해 고이즈미 작가는 충실한 집사이자 헌신적인 간병인으로 최선을 다한다. 연세가 드셔서 언젠가 작가의 표현대로 무지개다리를 건너가실 부모님을 위해 그렇게 헌신적일 수 있을까 정도로 작가의 헌신은 대단하다. 라쿠와 같이 자신의 가정에 도착한 자그마치 8KG이나 나가는 뚱보 고양이 초지로를 작가는 정말 사랑했던 모양이다.

 

세상을 살다 보면 즐겁고 행복했던 순간은 정말 한줌 밖에 되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그런데 그럼에도 꾸준하게 삶에 향해 정진할 수 있는 힘은 바로 생각보다 가벼운 행복의 총량이 아닐까. 라쿠와 초지로 남매와 함께 했던 과거 회상 장면에서는 칼라 대신 흑백으로 정감을 더한다. 도도한 성격의 라쿠와 달리 다정다감했던 그리고 여성인 작가와 커플을 이루었던 시절에 대한 아기자기한 회상은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다.

 

유선 종양으로 출발한 초지로의 병환은 악성종양으로 발전해서 함께 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자각에 도달하게 된다. 힘든 치료나 안락사 대신 초지로가 살아 있는 동안, 최대한 보살펴 주고 행복하게 해주겠다는 고이즈미 작가의 결심으로 초지로는 행복한 나날들을 보내게 된다. 비록 암세포가 골반을 파괴하면서 스스로 거동을 못하게 되면서 그렇게 건장했던 녀석이 날이 갈수록 야위어 가는 모습을 보면서 얼마나 슬펐을까. 그런 과정을 통해 작가는 초지로와의 이별을 하나씩 준비한다. 마지막 순간에 초지로의 관이 될 바구니를 장만하고, 마지막 시간들을 블로그에 담아 지인들에게 알라기도 한다. 초지로의 쾌유를 응원하는 팬들은 무병 식재 부적을 보내기도 했다고 했던가. 초지로가 그렇게 천국으로 간 다음에는 꽃바구니에 담아 화장하고, 유골함에 담아 제상을 차리기도 했단다. 우리하고는 좀 다른 추모문화가 낯설기도 했지만 그 또한 사람사는 방식이겠지 싶다.

 

사랑하는 초지로를 그렇게 보낸 뒤, 유기묘 시설에서 꼬마 고양이 간지로를 데려 왔다고 했던가. 초지로와는 또다른 성격의 간지로와 더불어 살면서 펫로스의 상처를 딛고 일어서게 되었다는 글로 <안녕, 초지로>는 끝을 맺는다. 그 어떤 말보다 ‘내 삶의 구원자’라고 초지로와 라쿠들에게 말한 장면이 개인적으로 감동적이었다. 삶의 고락을 함께 한 반려동물들에게 이보다 더 큰 찬사가 있을까 싶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4-17 1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는 길바닥에 있는 떠돌이 개와 고양이의 사체를 보면 안 본 척 피하면서 지나갔어요. 이제는 사체를 발견하면 동물 사체 처리를 담당하는 관청 부서에 전화합니다. 반려동물의 사체를 땅에 함부로 묻을 수 없다고 합니다. 위생 문제 때문에 규제한 것 같습니다만, 사실 동물 사체를 땅에 깊숙이 묻어 놓으면 썩어가는 사체는 토양 성분을 좋게 만드는 비료가 됩니다.

레삭매냐 2017-04-18 10:28   좋아요 0 | URL
로드킬 당해서 죽은 동물들 보면
참 마음이 안됐더라구요.
얼마 전에도 도서관 앞에서 차에 치어
죽은 비둘기를 봤답니다...

참 이상한 규제도 다 있군요.

qualia 2017-04-17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저는 동물 사체를 함부로(사적으로) 땅에 묻으면 안 된다는 게 말이 안 된다고 봅니다. 동물학계에서도 질병학 · 전염병학 · 위생학 등등을 고려해 함부로 땅에 묻으면 안 된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기르던 반려동물이 죽었을 때 옛날처럼 개인 스스로 땅에 묻을 수 없다면 그것처럼 또 말도 안 되는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뭐 이런 식으로 말하면 과학적으로, 법적으로 참 무식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저는 저 스스로 어쨌든 땅에 묻어주고 싶습니다. 실제로 새와 고양이 사체를 여러 번 땅 속에 묻어주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도시에는 묻어줄 만한 땅 자체가 거의 없습니다. 양지 바른 곳, 깨끗한 곳, 나중에라도 파헤쳐지지 않을 곳, 이런 곳들이 무척 귀합니다. 또 거의 모두 남의 땅이거나 시유지, 도유지(?), 국유지밖에 없잖아요. 해서 죽은 반려동물을 묻어줄 곳을 구하기가 무척 어렵죠. 이 댓글을 쓰다가 제가 오래전에 묻어주었던 고양이 무덤이 공사로 파헤쳐졌다는 사실을 깨닫고 가슴이 무척 아파옵니다. 그곳은 나무들이 많은 한 대학교 정원 혹은 작은 숲이었는데, 인간들이 파헤쳐서 무슨 지하 시설물을 만들었습니다. 이럴 땐 사람들이 정말 싫습니다.

레삭매냐 2017-04-18 10:32   좋아요 0 | URL
남겨 주신 글 보고 생각해 보니 그렇네요.
가족처럼 생활하던 반려동물을 천국에 보내기
위해서도 땅이 필요하군요.

사람들도 생존 때문에 땅이 필요한데, 죽은
동물들에게도 안식처가 필요할텐데...

애써 묻으셨는데, 고양이 무덤이 사라졌다니
안타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