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좀 빌려줄래? - 멈출 수 없는 책 읽기의 즐거움
그랜트 스나이더 지음, 홍한결 옮김 / 윌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 그런가? 왠지 그래픽 노블들은 돈 주고 사서 읽는 게 그렇다. 그래서 주로 도서관을 이용하곤 하는데... 사실 이 책도 중고서점에 나와 있길래 살까하고 가서 들여다 보고 도서관을 이용하기로 했다. 대부분의 도서관들이 그래픽 노블 수급이 인색해서, 희망도서로 신청하면 까이는 게 보통이다. 다른 이유는 단지 만화라는 이유 하나 때문에.

 

치과의사를 하면서 밤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한다는(정말 대단하신 분이 아닌가!) 그랜트 스나이더의 그림들은 사실 그동안 인스타그램에서 수없이 봐왔다. 그전에는 작가가 누군지 몰랐는데, 이번에 그의 그림들을 보면서 이 작가였구나 하고 알게 됐다.

 

작가는 책 좀 읽고 책에 돈 좀 쓴다하는 책쟁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을 해봤을 만한 그런 경험들을 한 페이지에 담길만한 분량으로 생산해낸다. 다만 아무래도 외국 작가다 보니 우리네 그것과는 좀 차이가 있다. 가령 미국의 경우에는 독서 인구가 우리가 비교할 바가 안된다. 공공도서관부터 시작해서, 책 억세스가 아주 다양하다. 물론 미국 역시 아마존 같은 공룡 책방들이 온라인 시장을 장악하면서 동네 서점들이 많이 문을 닫게 되긴 했지만, 그리고 보니 큰 오프라인 서점은 <보더스>도 오래 전에 망했다지, 동네서점들도 나름 선전하고 있다. 아마 동네서점이 단순하게 책을 파는 공간을 너머 다른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현지 사정에 대해 잘 모르니 그저 짐작할 뿐이다.

 


하도 이 책 저 책 읽다 보니, 항상 책갈피가 모자란다. 어떤 사람들은 돈도 책갈피로 쓰는 모양이다. 램프의 요정에서 산 책이 돈이 끼어 있던 적도 있었다. 놀랍지 않은가. 매입하면서 검수하는 양반도 책 내부를 제대로 살펴 보지 못한 것 같다. 얼마 전에, 내가 책 팔러 갔을 때 만난 양반이었다면 바로 잡아냈을 텐데.

 

집에 코팅기가 있어서, 그 코팅기를 돌려서 책갈피를 코팅하려고 했는데 내가 아끼는 책갈피에 누군가 마구 낙서질을 해서 허탈해 한 적도 있다. 책에 얽힌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지 않을까 싶다. 책을 사 모으다 보면, 다른 이들에게 민폐를 끼칠 수도 있다는 장면에서는 우리 달궁 독서 모임의 누군가가 떠오르기도 했다. 그 분의 옆지기는 더 이상 책을 사들이면 소장 중인 책을 모두 불싸질러 버리겠다는 무시무시한 협박을 당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와이프가 손에 칼을 들고...

 

사람이 고지식해서 그런진 몰라도 또 연체는 또 못 참지 내가. 공공재라고 할 수 있는 도서관 책을 나만 독식할 수는 없으니 가능하면 21일 동안 빨랑 책을 읽고 반납하려고 노력하지만 결심과 나의 행동은 항상 반대로 움직이기 마련이다. 빌렸다가 읽지 못하고 노심초사하다가 결국 마감에 못 이겨 반납한 적이 어디 한 두 번이던가.

 


책에 대한 고민들을 다룬 부분들에 대해서는 상당 부분 공감할 수 있었지만, 아무래도 작가의 근처에도 가지 못하는 부류의 사람이다 보니 거진 반을 할애하는 글쓰기에 대한 컨텐츠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공감이 떨어졌다. 계속해서 책탑의 높이가 올라가지만, 여전히 책이 아무래도 더 필요하다는 생각에 대해서는 격렬하게 공감하는 바이다.

 

procrastinate (프로크래스티네이트) 미적거리기

미국 작가가 쓴 글이다 보니 곳곳에 모르는 단어들이 마구 출몰한다. 그 중에서도 이 단어는 정말 처음 단어라 한 번 기록으로 남겨 보고자 한다. 어디에서 나온 지는 까먹어 버렸지만.

 

현존하는 책들 뿐 아니라 아직 쓰이지 않은 혹은 우리나라에 번역되지 않은 멋진 책들을 만나게 되는 미래를 기대해 본다. 119쪽에 보니 완벽이란 세상에 없는 것이라고 한다. 맞는 말인지 아닌지 아리송하긴 하지만 왠지 멋져 보인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2-20 13:0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ㅎㅎ 전 손코팅. 좀 우굴거립니다 ㅋㅋ예전 오빠방 책 사이에서 비상금 찾아낸 생각나는군요. 언니랑 둘이 떡볶이 사먹었는데 말이죠.

레삭매냐 2022-02-20 13:39   좋아요 1 | URL
아 고 떡볶이 넘 맛나셨겠어요
ㅋㅋㅋ 아 씐나 -

새파랑 2022-02-20 13: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구매해서 재미있게 읽었는데 약간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ㅎㅎ 그리고 두번 읽을것 같지 않아어 팔았다는 😅 이 책 다읽고나니 공감가는 부분도 많고 책에 대한 애정이 생기더라구요 ^^

레삭매냐 2022-02-20 13:40   좋아요 3 | URL
예전에는 이거다 싶은 책들은
마구잡이로 사들였었는데...

책짬이 늘면서 가능하면 꼭
소장할 책만 사게 되더라구요.

헌책방에서 일단 보고 사서
볼 만한 책은 아이다 판단하
고 어제 빌려다 읽었답니다.
재밌긴 했어요.

구단씨 2022-02-20 14: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저 지금 읽고 있는데요.
공감되는 것도 있고. 저랑 전혀 다른 것도 있고. 그러네요.
저는 아무래도 애서가는 아닌 듯해요. ^^

레삭매냐 2022-02-20 16:42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어떤 부분은 격렬
하게 공감하다가도 또 어떤
부분은 어 이건 나랑 다른데
싶더라구요.

레알 책쟁이는 책 자체보다
컨텐츠에 집중해야 하는데
저는 아직 멀은 것 같습니다.

coolcat329 2022-02-20 21: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도서관에서 읽었어요.
작가가 치과의사였군요! 대단하네요.
책 속의 돈! 왜 제가 다 좋은지요.ㅋㅋ
책을 사랑하고 책에 중독된 사람들을 보는 건 늘 웃음을 짓게하고 삶을 더욱 사랑하게 만듭니다.

레삭매냐 2022-02-21 11:15   좋아요 1 | URL
책 속의 돈을 슈킹하야 또
책을 샀다는 건 안 비밀
이라고 합니다.

독서중독자들의 세계는
참으로 신비하고 유쾌하지효.

라로 2022-02-21 11: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사람 그림은 오래 못 보는,, 그림이,,, 아직 그 이유를 생각하진 않았지만
이 책 이후로 인스타도 안 보게 되네요.. ^^;;
저는 도서관 책을 잘 안 빌리고 책을 사버리는 이유는 연체를 주로 하기 떄문에
미안하고 그러니까 그냥 내가 사자,, 뭐 그런;;; 속이 편해요,,
여기 연체등 제도가 잘 되어 있어도요. 책도 많이 안 읽지만;;; (갑자기 부끄럽다..)

레삭매냐 2022-02-21 11:18   좋아요 1 | URL
세상의 별처럼 많은 작가들처럼
독자들의 취향도 다양하다고 생
각합니다. 라로님의 취향을 존중
하는 바입니다.

뭐랄까, 도서관 책을 빌리면 시간
이 째깍째깍 가니 자신을 재촉하
게 맹글어 주니 다급하게 읽게...

가급적이면 한 번 읽을 만한 책들
은 도쇼깡에서 빌려 읽는 것으로.

그레이스 2022-02-21 10: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안읽고 그대로 반납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때로는 너무 좋아서 몇페이지 읽다가 덮고 반납합니다. 사서 읽으려구요^^ 제 책 페이지마다 감동을 남겨야 하니까...^^

레삭매냐 2022-02-21 11:25   좋아요 2 | URL
전 그게 바로 문제랍니다 -
도서관에서 빌린 책이 너무 재밌
어서 사려고 하면, 아니 다 읽은
책인데 뭘 사니 이렇게 되더라구요.

흠, 그레이스님이 그렇게 하시는
게 아주, 충분히, 매우 이해가 됩
니다.

예전에는 참 책을 깨끗하게 읽었
는데 언제부터인가 연필로 좍좍
그어 가면서 읽게 되었죠. 그런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