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60
뮤리얼 스파크 지음, 서정은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로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결국 도서관에서 빌려다 읽게 됐다. 뮤리얼 스파크, 처음 들어보는 작가다. 그레이트 워라고 불린 1차세계대전이 끝나던 해에 영국 에든버러에서 태어나 새로운 천년에 이탈리아 토스카나에서 돌아가셨다고 한다. 생전에 모두 22편의 소설을 발표했고 세 번이나 부커상 숏리스트에 올랐으나 아쉽게도 수상의 영예는 갖지 못했다.

 

이번에 만난 <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1961년에 발표된 작가의 6번째 소설이다. 소설의 제목에 나오다시피 진 브로디 선생이 주인공이고, 브로디의 전성기에 그녀가 개스라이팅한 6명의 소녀들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브로디 무리(Brodie set)라고 불렸다. 마샤 블레인 여학교에서 1930년부터 시작된 그들의 인연은 질기게 연장되었다. 진보적 사고를 가지고 과학보다 인문적 소양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진 브로디 선생은 매카이 교장에게는 그야말로 눈엣가시 같은 인물이었다. 그래서 그녀를 해직시키기 위해 매카이 교장은 브로디 무리에게 접근을 시도한다. 하지만, 진 브로디가 어디 그렇게 만만한 인물이었던가.

 

훗날 성적 매력으로 유명한 로즈 스탠리, 수학적 능력이 뛰어났던 모니카 더글라스, 배우가 꿈이었던 제니 그레이, 요정 같은 체조 실력과 수영을 잘했던 유니스 가드너, 진 브로디 선생의 수제자라고 할 수 있는 샌디 스트레인저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이 없고 우둔했던 메리 맥그레거가 그들이었다. 진 브로디 선생은 아직 성숙하지 못한 학생들을 밀가루 반죽이라고 부르며 자신이 생각하는 세계로 끌어 들였다.

 

서사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여섯 소녀들의 공상을 휘저으며 그렇게 전개된다. 약간의 스포일러를 포함하자면, 진 브로디 선생은 결국 브로디 무리 중의 누군가의 배신으로 결국 해직되게 된다. 과학으로 대변되는 이성보다 감성적인 부분을 강조하던 진 브로디 선생은 브로디 무리에게 은연 중에 아니 노골적으로 엘리트 의식을 불어 넣는다. 십대 소녀들에게 학교와 친구들이 전부이던 시절, 자신들을 그렇게 인정해 주고 돌봐 주는 선생님에게 의지하게 되는 건 너무나 당연했던 게 아닐까?

 

그렇게 자신의 전성기를 늘 강조하던 브로디 선생이 알고 보니, 유럽 대륙에서 한창 기승을 부리던 파시즘의 지지자였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다. 이탈리아 여행을 하면서는 이미 집권하고 있던 베니토 무솔리니에게 경도되었고, 나중에 독일의 실력자가 된 히틀러의 나치 돌격대를 찬양하지 않았던가. 심지어 7번째 브로디 무리가 되고 싶어하던 조이스 에밀리라는 학생을 부추겨서 스페인 내전에서 죽게 만들지 않았던가.

 

브로디 무리에서 독재자로 군림하던 진 브로디의 모습은 파시스트 지도자의 그것과 다를 바가 없었다. 진 브로디 선생이 매카이 교장으로 대변되는 외부의 공격에 맞서기 위해 내부의 철통같은 단합을 도모하고, 브로디 무리의 소녀들에게 일체의 이견을 허용하지 않는 모습을 보라. 도덕적으로도 진 브로디 선생은 이율배반적이었다. 고든 로더 선생과는 연인 사이였으며, 유부남이었던 테디 로이드와 키스하는 장면도 목격되었다.

 

진 브로디 선생은 아무런 경험도 없는 철부지 소녀들을 개스라이팅해서 그야말로 밀가루 반죽을 치대듯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빚어냈다. 그런 브로디 선생에게 브로디 무리가 반기를 들지 않는 게 오히려 이상하지 않았을까? 아니 어쩌면 그녀가 그렇게 주장하던 자신의 전성기가 이제 지나간 과거가 되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배신자가 등장하게 된 것인지도 모르겠다. 호텔방에서 화재로 죽은 메리를 불쌍하게 생각하면서, 이제 가톨릭으로 개종해서 헬레나 수녀가 된 진 브로디 선생의 엘리트 제자 샌디 스트레인저를 찾은 친구들은 그래도 그 시절이 좋았노라고 고백한다. 샌디도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건 바로 전성기의 진 브로디 선생이었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진리와 아름다움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자신은 과도한 자기 확신에 빠져 자신이 구사하는 삶의 방식을 따르라고 주문하는 독선적인 모습은 이중적일 수밖에 없었다. 자신이 교육 공장이라고 부르는 마샤 블레인 여학교를 떠날 것을 요구하는 매카이 교장의 요구를 전면 거부하고 투쟁하고 자신의 아이들을 동원하는 장면 앞에서는 과연 그녀가 진정한 교육자였는 지에 대해 묻고 싶을 정도였다.

 

나는 처음에 조이스 에밀리가 스페인에 갔다고 했을 때, 불의에 맞서 싸우는 공화파를 위해 국제여단의 일원이 되어 싸우러 간 줄 알았다. 하지만, 파시스트 동조자였던 진 브로디 선생의 선동에 넘어가 내셔널리스트 반군인 프랑코 편에서 싸우러 갔다는 사실에 놀랐다. 진 브로디 선생이 과연 자신의 제자의 애꿎은 죽음에 양심의 가책을 느꼈는지 궁금해졌다. 아마도 아니지 않았을까.

 

사실 누가 진 브로디 선생을 배신했는가는 어느 순간 밝혀지기 때문에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었다. 브로디 무리의 소녀들이 선생의 마수에서 벗어나게 순간, 배신은 예정된 수순이었기 때문이다. 그럴 만한 이유는 충분했고, 누구라도 배신의 방아쇠를 당길 준비는 되어 있었으니까.

 

소녀들의 성장과 진 브로디 선생의 몰락의 대비로 구성된 뮤리엘 스파크의 <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는 은밀한 보이저리즘의 흥미를 제공해 주지 않았나 싶다. 브로디 선생의 몰락은 그녀의 업보이기 때문에 딱히 아쉽다는 생각도 들지 않았다. 저자의 다른 작품도 한 번 만나 보고 싶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08-11 12:0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브로디 선생님의 반전 저도 놀랐었다능....

레삭매냐 2021-08-11 14:00   좋아요 3 | URL
소설의 진짜 악당은 진 브로디 샘
그리고 한 명의 배신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미미 2021-08-11 12: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리뷰를 읽어보니 에바그린 주연의 영화 <크랙>이 떠올랐어요. 에바 그린이 다이빙 교사라는 큰 특이점을 빼면 다른 것들은 유사한 듯 합니다. 레삭매냐님 별 4개라 하신것도 저에겐 5갠데 3개도 재밌을 것 같아요ㅎㅎ

레삭매냐 2021-08-11 14:01   좋아요 3 | URL
미미님의 <크랙>을 보고는 부랴부랴
너튜브로 해당 영화 리뷰를 찾아 봤
답니다.

영화 <크랙>의 원작은 실라 콜러
의 동명 소설이라고 하는데, 진차
뮤리엘 스파크의 소설과 상당히
유사하더라구요...

별은 무언가 아쉬워서 한 개를
뺐습니다. 소설은 재밌었습니다.

그레이스 2021-08-11 12:3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진보적사고와 파시즘, 아이러니네요!
그런데도 그 안에 함께 존재할 수 있었다는 사실도 그렇구요.
한 쪽으로 경도된 사상은 다른 극단과도 통하나봐요.
교조주의와 독재가 통하듯이...!

레삭매냐 2021-08-11 14:03   좋아요 4 | URL
2차 세계대전 발발 전에, 영국에서
상당한 수의 지식인들이 히틀러
의 국가사회주의에 동조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소설 속에서 진 브로디 선생은
왜곡되고 굴절된 방식으로 파시즘
을 받아 들이지 않았나 추정해
봅니다.

뒷북소녀 2021-08-11 16:3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봤을 때도 궁금했었는데...
이 리뷰를 보고 나니 내용도 궁금해지는데...
평점은 또 낮으시네요.

레삭매냐 2021-08-11 17:13   좋아요 1 | URL
지난 주말에 도서관에 들른 김에
빌려서 읽었답니다.

재미는 있는데, 뭐랄까 좀 아쉽다
는 느낌이 들어서요. 우왁 좋다
그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졸라의 <돈> 읽으러 푸슝!

mini74 2021-08-11 16: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크림 중의 크림 ~~이 떠오르네요. ㅎㅎ 이 책 전 재미있게 읽었어요 ~~

레삭매냐 2021-08-11 17:14   좋아요 3 | URL
공감합니다.
저도 재밌게는 읽었어요.

크림 중의 크림이라는 표현
은 무언가 더 뜻이 숨어 있
지 않나 어쩌나...

뒷북소녀 2021-08-11 17:1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마 돈은 앉은 자리에서 읽으실거예요^^

레삭매냐 2021-08-12 10:49   좋아요 0 | URL
어제 도서관에 가서 책을
세 권이나 빌려 오는 통에...

게다가 오늘은 엔도 슈사쿠
의 <사무라이>도 도착할
예정인지라 - 뭐 그렇습니다.

<돈>은 아주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더군요.

서니데이 2021-08-11 22:4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선생님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스라이팅을 한다니, 내용 궁금하네요.
제목도 작가도 낯설지만, 리뷰 읽으니 평범한 내용은 아닐 것 같아요.
레삭매냐님, 잘읽었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레삭매냐 2021-08-12 10:49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분량은 적은데 강렬한 한
방이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