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어느 날, 나는 토마스 만이 만든 마의 산에 오르기로 결정했다.

도대체 언제 샀는지도 모를 그런 책이었다.

그리고 어디에 있는 지도 몰라서 책으로 가득한 책방을 뒤졌다. 그리고 의외로 쉽게 찾을 수가 있었다.

 

<마의 산>1924년 토마스 만이 세 번째로 발표한 장편소설이다. 그는 평생 모두 6편의 장편소설을 썼다. 이 작품을 쓰는데 무려 12년이나 걸렸다고.

 

을유문화사 세계문학 1번을 장식한 토마스 만 샘의 책은 1편만 653쪽이다.

내가 과연 이 책을 다 읽을 수 있을까. , 카라마조프는 읽었는데 하는 만용으로 나는 마의 산에 오르기 시작했다.

 

어제 읽기 전에 대략적인 워밍업을 시작했고, 자기 전에 독서에 돌입했다.

23세의 한스 카스토르프가 스위스 다보스 베르크호프 결핵요양원에 입원한 사촌 요아힘 침센을 방문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만 샘은 시간에 대한 오묘한 설파를 서문에 공개했더랬지. 시간소설이라는 표현이 있던데...

어쨌든 나의 2020년은 고전의 해로 불리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구나.

 

그나저나 도끼 샘의 <죄와 벌> 재독은 아직 끝내지 못했다는 건 안 비밀.


======================================================================================


내가 <죄와 벌>을 다 읽지 못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어제 시작한 토마스 만의 <마의 산때문이라고 변명하고 싶다인스타인지 어느 SNS에서 빡센 등정이라는 <마의 산>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는 그렇다면 나도하는 마음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과연 내가 1,300쪽이 훨씬 넘어가는 대작을 다 읽을 수 있을지 어쩐지는 잘 모르겠다이미 한 번 읽겠다고 마음 먹었다가 망했다지자그마치 을유문화사 세계문학 1권의 당당한 타이틀이라는 점에서도 이 책은 꼭 한 번 읽어볼 가치가 있는 그런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독서는 모름지기 자족적인 취미가 아닐 수 없다게다가 다른 취미활동에 비해 돈도 적게 든다가성비는 훨씬 더 좋다그렇다고 돈만 있다고 되는 건 아니다독서를 위한 근육이 필요하다어떤 지루함도 이겨낼 수 있는 강단과 쌩가는 기술도 필요하다내 경험에 유추해 보면 책에 나오는 모든 걸 이해하는 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토마스 만 같은 대가가 100년도 더 전에 살면서 피부로 느끼고 또 당대의 모든 것에 대해 능통하지 못하면서 그의 저술 의도를 제대로 파악한다는 건 불가능 그 자체일 것이다... 라고 변명하면서 나는 쌩가기 기술로 고전 독파에 나섰다.

 

이번에 <마의 산>도 훌륭하게 등반에 성공하게 된다면 읽다 만 <모비 딕>도 다시 만날 수 있지 않을까. 2020년은 나에게 고전의 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그런 해로 만들고 싶다는 작은 소망이 있다내친 김에 레비-스트로스의 <슬픈 열대그리고 에릭 홉스봄의 시대 3부작도 읽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아니겠는가.


[독서기록장] 토마스 만의 <마의 산> 1권 등반 2일차 오전 11:54 현재 47쪽까지 읽었다.


======================================================================================


토마스 만의 마의 산을 읽는다.

 

주인공은 23세 한스 카스토르프다사촌 형제 요아힘 침센을 만나러 스위스 다보스 산중에 있는 베르크호프라는 결핵요양소를 3주간 방문할 계획으로 찾는다.

 

청년은 어려서 어머니와 아버지를 차례로 잃었다그리고 자신의 후견인이었던 할아버지마저 돌아가셨다어려서부터 그에게 죽음은 멀리 있는 그 무엇이 아니었다.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운영하시던 상회를 정리한 돈 40만 마르크는 종조부였던 영사님이 관리해주신다연수익의 2%의 이자를 띠면서 말이다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지재산 관리자는 그에게 평생 유복하게 살려면 200만 마르크는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독일이 제국이던 시절그 돈이 얼마나 큰 돈인지 상상이 가지 않는다.

 

기차와 마차를 번갈아 타고 베르크호프에 도착한 한스는 사관후보생 요아힘 침센과 만난다건강 이상으로 이미 반년을 요양원에서 보낸 요하임나이든 이들에게도 마찬가지겠지만청춘들에게 6개월이 갖는 의미는 더 크지 않았을까.

 

한스의 성장과정에 대한 이야기 다음으로는 한스가 요양원에서 만나게 되는 이들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옆방의 러시아 부부가 방에서 벌이는 상스러운(?) 행동에 청년은 뭐라고 했던가.

 

배에 대한 스케치에 재주를 보였던 한스는 조선기사 시험을 패스하고 엔지니어로 함부르크의 어느 회사에 취업했다지뭐 이 정도가 내가 만난 마의 산의 초반 이야기들이다.


기억들이 사라지기 전에 이렇게 조금씩이라도 적어 놓아야지.


핑계같지만 어젯밤에는 바빌로프의 위대한 유산에 대한 기록을 읽다 보니 <마의 산>에 조금 소홀했다일단 바빌로프와 그가 인류의 생존을 위해 지키려고 했던 종자들에 대한 이야기부터 먼저 읽고 나서 <마의 산>에 다시 오를까 어쩔까 싶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단발머리 2020-06-13 09: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2년 걸려서 완성한 작품이라면 읽어봐야 할텐데, 제목에서부터 힘겨운 여정을 예고하네요. 마의 산~~~~~

레삭매냐 2020-06-13 09:55   좋아요 0 | URL
상하권해서 1,300쪽이 넘는 지라
읽다가 엎어지지나 않을까 걱정
부터 됩니다...

욕심 부리지 말고 찬찬히 읽는 것
으로. 근데 이런 책들은 사실 전력
투구해야 하는 시츄라 -

유부만두 2020-06-13 09: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산의 병원으로 올라가는 데 까지만 읽다 덮어뒀어요;;;; 옛날 옛적에요. 산은 잘 있나요?

레삭매냐 2020-06-13 11:29   좋아요 0 | URL
7년 짜리 등반이니...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뿍 담겨 있다고
하니, 또 한 번 속아서 들이대는 중이
랍니다.

Falstaff 2020-06-13 11: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주 오래 전에, 고딩 2학년 여름방학 때 학교 도서실에서 땀을 뻘뻘 흘려가며 읽은 삼중당 문고판, 추억의 책입니다. 너무 오래라 거의 기억에 남은 게 없어서, 주인공을 ‘우리의 한스 카스토르프‘라 불렀던 건 아주 인상깊었습니다만, 다시 읽어야 하나, 시방 고민만 열라 하고 있습지요. ㅋㅋㅋ

레삭매냐 2020-06-13 11:30   좋아요 1 | URL
대단하시네요 고딩 시절에 토마스
만을 접하셨군요.

전 그 때 아마 무협지를 읽었지 싶
습니다만.

더운데 빡신 고전을 읽으려니 쉽지
가 않네요. 망하면 더위 탓을 하려
고 작정했습니다.

chika 2020-06-13 11: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 오르시고난 후의 감상이 궁금해지네요. 너무 궁금하지만 차마 등정은 못하고 있는지라...^^

레삭매냐 2020-06-13 11:31   좋아요 0 | URL
인스타인지 어느 SNS에선가
등반기를 접하고 나서...

아, 나도 이제 때가 되었구나
싶어서 따라쟁이로 나섰습니다.

타인의 감상으로는 역시나
제 맛이 아니어서 말이죠.

완반에 대해서는 쿨럭.

chika 2020-06-13 11:36   좋아요 2 | URL
오옷, 역시! ^^
저는 다른분의 감상이 그 책을 접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기도해요. 도대체 어떻길래?라는 걸 획인해보고싶달까. 그러고보니 레삭매냐님처럼 제 맛이 아니라고 생각하는건 똑같은건지도...ㅎ

정상의 기쁨을 누리시길 응원합니다! ^^

레삭매냐 2020-06-13 21:27   좋아요 0 | URL
말씀을 듣고 보니 저도 이번에
사알짝 치트키를 쓰긴 했네요 ㅋㅋ
공감하는 바입니다.

syo 2020-06-13 11: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겁나 재미없었던 기억이....
아 이 책 자체가 마의 산이로구나 하면서 꾸역꾸역 읽었습니다만, 주인공이 한스였다는 것도 레삭매냐님 글 보고 기억이 날 정도네요.

레삭매냐 2020-06-13 21:28   좋아요 0 | URL
아 그러셨군요.

전 이번에 도끼 챌린지를 하면서
<카라마조프>로 단련이 되어서
그런지 초반에는 그런저럭 넘어
가고 있답니다. 버뜨 어느 순간,
엎어져 버릴 지도 ㅠㅠ

잠자냥 2020-06-13 17: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바로 이 책으로 1권만 두 번 읽었어요. 한 번 읽고 지루해서 멈추고... 몇 년 뒤 다시 읽자해서 또 시작. 또 1권만 읽고 멈춤.... =_= 다시 읽어야 하는데... 이러다 또1권만 세 번째로 읽는 거 아닌가 몰라요. ㅋㅋㅋㅋㅋ 암튼 그 덕분에 아직까지 1권은 생생합니다. ㅋㅋㅋㅋㅋ

레삭매냐 2020-06-14 08:43   좋아요 0 | URL
제가 지금 <그리스인 조르바>를
시도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이랄까요...

어떤 분은 인생책이라고 할 정도인데
전 그 정도는 아닌가 봅니다. 책이 나
올 때마다 사들여서 너댓권이나 되는
데 완독을 못하고 있네요.

계속 앞부분만 줄창 읽어서 읽을 때
마다 반갑고 뭐 그렇더라는.

고양이라디오 2020-06-22 10: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떤 지루함도 이겨낼 수 있는 강단과 쌩가는 기술도 필요하다.˝

공감합니다. 저는 요즘 독서근육이 많이 약해진 거 같아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