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rning both end of the candle"인가 비슷한 표현이 있다. 요즘 내 꼴이 딱 그 모양이다.  일이 진행되는 속도가 더디고 자신감이 떨어지고, 늘 번득이던 창의적인 영감은 어디로 갔는지 나오지를 않는다. 평소보다 더 많은 케이스가 보충을 요구하며, 운동으로 겨우 버티고는 있지만 먹고 자는게 신통치 않은 탓에 결국 피곤은 양방향에서 온다.  오늘이 그랬다.  어제에 이어 행정업무와 비교적 머리를 덜 쓰는 루틴한 것들을 처리할 수 있었고, 중요한 일은 한참을 씨름하다가 말았다.  그나마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긴 했는데, 야식으로 운동한 걸 망쳐버렸다. 


도대체 한국의 직장인들은 어떻게 그리도 큰 스트레스와 잦은 술과 야식에도 버틸 수 있는 것일까? 아침저녁의 출퇴근길에 걷는 것이 운동의 전부인 사람이 태반이라던데.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범죄행위에는 목적이 있고 추리소설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니다. 하지만 간혹 명인들의 작품에서 이걸 간단히, 하지만 교묘하게 무시하는 것으로 트릭을 삼는 경우가 없지는 않기 때문에 사건을 추리하려면 이런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말은 쉽지만, 물론.  범인이 없는 범죄, 더 정확하게 말하면 싸이코패쓰도 아닌데 범죄 그 자체의 목적이 없는 범죄가 발생하면 잘 나가는 드루리 레인이나 엘러리 퀸도 애를 먹기 십상이다.  거창한 "Y"의 비극은 그렇게 명탐정을 엿 먹인 것이다.


지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석이 흥미롭다.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그것도 상시 변하는 주변상황을 반영해서 대응하는 다체로운 능력이라는 것. 그런 의미에서 당금 화두의 인공지능에 대한 반론을 제시하는데, 결국 무엇인가 한 가지를 또는 몇 가지를 잘 하는 것, 그리고 그 능력의 주체가 사람인 이상 인공지능은 진정한 의미의 지능이 아니라는 것.  이 말에서 일말의 안도감은 느끼는 나는 사람이지 말이다.  reproduction과 AI가 함께 가는 날, 그러니까 AI가 자기복제를 하고 자신을 위해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하는 날 특이점과 함께 우리의 황혼이 올지도 모를 일.


2차대전의 망명자들, 주로 유대인들, 러시아계, 그리고 독일의 반체제인사들이 아웅다웅 살아가던 뉴욕의 한 때.  명망있는 의사는 겨우 조수자리에 만족해야 하고, 협잡질에 동원되는 사람도 있고, 수위를 하면서 생계를 이어가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사'짜스러운 능력을 나치를 속이고 사람들을 빼돌리는데 이용하기도 하고. 여권이 없는 사람들, 불법으로 미국에 온 사람들의 고생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던 것인데, DACA의 폐지로 뉴스를 탄 트럼프정부의 반이민정책은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가난으로, 사지로, 디아스포라로 내몰 것인지.  그 와중에 박수를 치는 많은 한인이민자들은 또 뭔지.  자기는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트럼프의 반이민정책은 그 탈을 쓴 백인우월주의 우선주의정책인 걸 모르는 한심한 인간들이 넘쳐나는 요즘 미국이다.  


독일을 탈출한, 추적당하고 고문당하는 것이 일상이었던 사람들은 전쟁이 끝나서도 그 기억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고, 아련한 기억으로 향수의 대상인 고향은 더 이상 그들이 아는 곳이 아닌것이다. 이걸 받아들이지 못하면 종전과 동시에 삶도 종언을 고하는 것이고, 받아들이더라도 변한 곳에서 이방인이 아닌 이방인이 된 자신을 보게 되는 것이다.  서구권에서 큰 전쟁이 없이 지난 70년 정도가 흘렀는데, 앞으로의 70년도 그럴 수 있을런지...


'그늘진 낙원'의 프리퀄 같은 책. 한 유대인 망명자가 독일인 반체제인사의 넋두리를 들어주는 댓가로 받기로 한 미국행배표 그리고 여권.  독일인이 줄 그 여권은 그 독일인이 다른 사람에게서 넘겨 받은 것인데, 화자를 거쳐 종전 후 다른 사람에게 돌아가면서 죽은 사람은 계속 생명을 유지하게 되는 것이다.  레마르크는 평생 반전소설을 써왔는데, '서부전선 이상없다'보다 더 깊이 들어간 것이 이런 displaced의 삶인 듯, '너의 이웃을 사랑하라'를 비롯한 명작이 많이 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기본교양으로 이야기하는 도스토옙스키나 톨스토이가 아니지만, 현대소설위주의 독서에서 '문학'의 범주에 들어가는 작품들을 몇 권 읽는 맛이 참 새로웠고, 덕분에 다시 '문학'에도 눈을 돌릴 힘을 받게 되었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머리와 꽉 찬 답답한 가슴은 좀더 편한 책을 찾을 것 같다.  떄로는 양으로, 때로는 질로 그렇게 다변한 독서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유령탑'을 만난 미야자키 하야오는 거거시 영감을 얻어 뤼팽3세 - 칼리오스트로의 성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작품은 매우 typical한 란포의 작품으로 적절한 기괴함과 약간의 동화적인 유치함이 섞인 추리물이다.  그의 시대의 양풍숭상에 걸맞게 지금은 원작조차 찾기 어려운 몇 개의 서구소설이 각색되어 녹아들어 있다고 한다. 인간의 완전함을 믿은 19세기, 이를 의심하기 시작한 20세기, 그리고 이것이 완전히 무너진 21세기로 시대를 구분하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관에 공감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요즘이다.  비록 환상이긴 했지만, 다시 인간지성의 완전함, 하지만 과거의 실수에서 배운 겸손함을 겸비한 그런 믿음을 회복할 수 있을지?  란포는 어쨌든 늘 즐겁다. 워낙 번역된 작품이 적은 덕분에 다소 유치한 이 작품도 즐겁게 볼 수 있는 것이다.


책을 읽는 다는 것, 실천한다느 것, 뱉어내는 것, 그것이 해석되고 다시 뱉어지는 과정까지 생각이 많은 요즘이고, 떄로는 쓸데없다고 생각할 만큼 조심스럽기도 한 요즘...가을.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7-09-13 15: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기 있습니다, 출퇴근에 걷는 게 전부인, 서울 직장인..
이게요, 그런데 저는 체력이 좋은 편이거든요. 그래서 친구들이 무척 놀라는데, 지난번에 만난 친구들과 ‘다락방은 어떻게 체력이 좋은가‘를 얘기하다가, 역설적이게도 ‘힘든 출퇴근길 때문이다‘라는 답을 친구들이 내더라고요. 그러니까 왕복으로 두 시간이 넘는, 출근길 내내 지하철 갈아타고 버스 타고, 사람 많은데 낑겨서 버티고 이 모든 과정들이 체력을 단련시킨 것 아니겠느냐...하는 것이었죠. 그 말을 한 친구들은 지방에 사는 친구들이었는데 출근길이 아주 짧게 걸리는 친구들이었으며 자가용을 이용했어요... 그러고보니 제가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을 하는 것은 정말이지 대단한 일인 것 같아요... 그러면서 술 마시고 다음날 또 정상출근....


제가 올해 5월에 비슷한 경험을 한 것 같아요. 저는 그게 번다운은 아니고 뭐랄까, 그걸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매사 모든 일에 의욕이 없어서 아무것도 시도하게 되지도 않고, 모든 것들이 다 우울하게만 보였던 거요. 평소에 조금씩 집에서 운동을 하려고 시도하긴 했었는데, 그때는 정말이지 꼼짝도 하기 싫고, 그렇게 한달여를 보내다보니 사람이 쉬이 망가지겠더라고요. 그래서 나를 어쩌면 좋나, 여기에서 어떻게 빠져나가나, 하다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자, 싶어서 제 경우엔 요가를 시작했어요. 선생님이 시키는대로 어쨌든 한시간 따라하다보면, 제가 하긴 하더라고요. 어떤 의욕상실과 기운없음은 돈이 해결해주는 것 같아요...


저는 요즘 [분노의 포도]를 읽고 있는데 참 재미있어요. 제 눈엔 너무 걸리적거리는 표현이나 묘사가 많긴 하지만, 잘 쓰여진 소설이 주는 재미가 분명 있어요. 역시 소설이 짱이다! 하고 읽고 있는데, 여기 트랙터운전기사와 농부가 대화하는 장면이 아주 좋거든요. 길어서 제가 다 인용은 못하는데, 그 부분은 트랜님도 분명!! 좋아하실 겁니다. 확신해요!! 추천합니다!! (이미 읽으셨을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transient-guest 2017-09-14 01:21   좋아요 0 | URL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은 처음엔 체력단련이 되긴 했는데, 익숙해지면 몸이 축나는 노동같았어요. 예전에 짧게 몇 번 한국에서 인턴이나 임시근무를 한 적이 있는데요, 인천에서 강남으로 가려면 신도림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거든요. 출퇴근시간의 그 엄청난 종횡렬, 그리고 전철에서 끼징겨있던게 생각나네요. 걷기는 엄청 걸을 것 같아요. 송파에서 강남을 가더라도 엄청 걷고 오르내리고 1-2시간 걸리는 듯.

요가 좋아요. 저도 내년에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저는 운동할 땐 기분이 좋은데, 일이 그냥 재미가 없어요. 이만큼 하는 것도 감사하다는 생각, 그러면서도 매사에 능력치가 떨어지는 느낌이기도 하고, 자신감도 떨어지고 뭔가 신이 나지 않는...역시 뭔가 전기가 좀 필요한 시기인 것 같아요. 하다못해 사무실 내부를 다 뒤엎고 가구배치를 바꿀까 하는 고민도 하고 있습니다. 뭔가 새로운 기분이 필요해요.

[분노의 포도]는 예전에 두 번 정도 읽었어요. 리뷰쓰기시작하기 훨씬 전에. 스타인벡의 소설에서 보여지는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애정, 르포타쥬의 느낌이 있는데, 이걸 보면 지금인 외국이민자를 차별하지만 결국 다른 지방사람을 차별하는 어떤 차별의 역사가 보이기도 하고, 오클라호마를 덮친 먼지폭풍시절이 뭔지 알 듯하기도 해요. 세부적인 대화는 기억나지 않지만, 사람이 모여들면서 계속 노동의 댓가가 낮아지고 가난한 사람들끼리 다투고,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로 싸우고...이런 것들이 어렴풋이 기억합니다. ㅎㅎ

cyrus 2017-09-13 16: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뜬금없는 질문이지만, transient-guest님은 야식으로 주로 어떤 음식을 먹는지 궁금합니다... ㅎㅎㅎ 미국의 대표적인 야식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피자입니다. 미국인들의 피자 사랑이 대단하다고 들었습니다. ^^;;

transient-guest 2017-09-14 01:23   좋아요 0 | URL
저의 야식은 주종에 따라 다른데요, 간혹 중국음식을 to-go해서 와인과 먹기도 하고, 소시지를 굽거나 치킨을 맥주와 마시기도 합니다. 달걀말이도 해먹구요, 만두를 구워먹을 때도 있습니다. 예전엔 칩이나 이런 저런 finger foot to-go해서 먹기도 했는데 이젠 배가 부르니 피자도 그렇고 적절히 술과 함께 먹을 수 있는 걸 찾습니다.ㅎㅎ

Forgettable. 2017-09-14 15: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술을 마시고 야식을 먹기 위해 운동을 한다.. 라고 생각하는데 야식먹고 운동을 망쳤다 생각마시고 ㅎㅎ 운동 두번 하면 야식이용권을 스스로에게 준다ㅡ라고 생각하시면 어떨까요 ㅎㅎ

transient-guest 2017-09-15 01:48   좋아요 0 | URL
오!! 태권소녀...(였더)..ㅎㅎ 포님...반갑습니다.ㅎ 잘 지내시죠? 좋은 발상의 전환입니다. 저의 문제는 운동 한번에 야식이용권이 무제한인것이...-_-::: 얼마전에 먹방하는 사람 하나가 하루에 운동을 6-8시간을 해서 몸을 유지한다고 (좀 뻥도 있는듯) 해서 저도 일단 기본운동에 많이 먹은 다음날은 cardio시간을 늘려준다던가 해보고 있어요. 근데 나이가 있어어 확실히 대사가 느리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