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 운명을 읽다 - 기초편 명리 시리즈
강헌 지음 / 돌베개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인 일인지 어젯밤 잠자리를 설쳤다.  꿈이 기괴한 것도 아니었고, 그냥 자다 깨기를 반복했을 뿐이다.  그러다보니 아침에 일찍 눈이 떠져서 오랫만에 커피를 끓여 놓고 간단한 업무를 처리하다가 최근에 읽은 몇 권에 대한 이야기가 생각나서 알라딘에 들어왔다.  일전에 Big Island에서 코나커피를 사왔는데, 지금 마시고 있는 것은 비록 마트에서 산 싸구려에 미리 갈아놓은 것이지만, 그럭저럭 마실만 하다.


남자라면 흔히 십대에서 이십대 사이에는 내공이나 장풍 같은것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나보다 조금 윗대의 이야기지만, 김정빈의 소설 '단'이 가져온 정신세계에 대한 열품적인 관심도 그랬고, 김용의 무협지에서 보여준 기인이사들의 무림세계에 한창 빠져 지낼 때엔 정말 이런 것들이 가능하다고 믿었다.  그러다가 나이가 조금 더 들고, 이런 이야기들을 조금은 가려서 받아들이기 시작할 무렵엔 음양오행이니, 운수는 하는 사주와 명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동양의학과 함께 이 분야도 무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함께 들여다보게 되는 것 같다.  그런데 실체가 불분명한 덕분에 굉장히 쉽게 다가오는 내공이나 장풍, 전문분야로써 체계가 잘 잡혀있는 의학과는 달리 명리라는 것은 굉장히 어렵게 생각된다.  한문도 그렇고, 음양오행과 십간십이지도 그렇고, 뜯어서 몇 가지를 아는척 할 수는 있지만, 연결시켜서 보는 것은 꽤 집중된 공부를 필요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에서 돌려보는 책은 주로 토정비결이나 당사주 같이 기초적인 정보 - 생년월일, 시 등 - 을 input하면 통계적인 답이 나오는 계통이 많다.  이건 결국 '점'을 보려는 것이고, 나아가서는 불안한 마음을 달래거나 미래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려는 노력인데, '명리'에서 강헌선생이 주장하는 바는 많이 다르다.


강헌 선생이 말하는 '명리'공부의 목적은 쉽게 말하면 삶에 대한 공부인 것 같다.  '이렇게 될 것이다, 저렇게 안 하면 난리난다'는 투의 운명론, 그리고 주기적으로, 아니면 자주 점을 보면서 마약처럼 여기에 기대게 되는 것을 무척 강한 어조로 경계하고 있는 이 책의 명리론이 그간 오랜 시간 이쪽으로 관심을 갖고 책을 보고, road-test(?)해온 나에겐 아주 신선하게 다가온다.  


강헌 선생은 지난 4-50년을 호호탕탕 살아왔다고 한다.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늘 사람과 돈, 그리고 술이 떠나지 않았던 그는 그러나 40대 중반에 찾아온 동맥박리로 정말 죽다 살아나고, 한 동안 자리보전을 하면서 인생의 깊은 허무와 슬픔을 맛보면서 명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것.  그가 말하는 '명리'해석, 나아가 '운명론'은 참으로 그의 인생여정을 닮은 것 같다.  거침없고, 당당하고, 솔직하다.  진짜 공부는 물론 제대로 할 능력이 없는지라, 그저 한번 쭉 읽어내는 정도로 마쳤다만, 강헌 선생의 강의를 좋아하는 사람이나 역학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읽어봄직하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licia 2016-02-14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근에 주역관련 책을 잠시 보았는데 관심가는 책이네요, 그리고 주역은 의존성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역시 점이 맞는 것 같아요.

transient-guest 2016-02-16 03:03   좋아요 0 | URL
`점`의 특성은 기실 `미래`를 보려는 모든 시도, 이를테면 교회/성당에서 보는 예언기도를 받는 것에서도 볼 수 있는데, 중독되면 매사 여기에 매달리게 되는 것 같아요. 역술은 길이 두 갈래가 있는데, 둘 다 좋거나 둘 다 나쁜, 그러니까 어떻게 해도 판단이 어려운 기로에서 이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2016-02-16 09: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6 14: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8 17: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9 08: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9 20: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20 03:2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