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헌 선생의 글을 읽다가 알게 된 이야기이다. 

 

사주명리학에 따르면 사람은 누구나 타고난 팔자가 있다고 한다.  그 타고난 운명은 큰 틀에서는 변하지 않지만, 그 안에서의 천변만화는 개개인의 선천적인 그릇에 후천적인 노력이나 인연에 따라 만들어진다고 한다.  그렇게 타고난 팔자를 바꾸는 방법에는 여섯 가지가 있는데, 다음이 그들이다.

 

1. 적선

 

2. 독서

 

3. 명상

 

4. 좋은 스승

 

5. 풍수를 공부하여 조상의 묘자리를 잘 잡는 것, 그리고

 

6. 사주명리학을 깨우쳐서 운명을 바꾸는 것

 

이들 중, 가장 쉬운 방법은 적선, 독서, 그리고 명상이라고 할 수 있다.  늘 남을 챙기고 돕는 것, 이것은 재물의 영역이 아닌 마음의 영역인데, 부자의 재물보다는 과부의 전재산인 동전 두 개가 더 큰 적선이 된다는 성서의 일화와도 일맥상통한다.  그 다음은 책읽기.  책읽기를 통해 심신을 가다듬고 마음 깊숙한 곳의 참 나를 찾아가는 과정은 그 자체로써도 훌륭한 공부가 된다.  또 책은 돈이 없어도 얼마든지 구해서 볼 수는 있다.  예로부터 한미한 집안에서 몸을 일으킨 사람들의 대다수는 책속에서 스스로 배움을 구했고, 모든 것은 여기서부터 시작이 되었더랬다.  끝으로 명상.  명상은 정말 아무데서나 할 수 있는 자아로의 몰입니다.  온갖 것들이 떠다니는 마음을 고요하게 가라앉이면 그 속에서 떠오르는 한줄기 빛처럼 그렇게 진정한 객체로서의 자아를 찾게 된다.  이 세 가지는 비교적 인연이나 다른 외부적인 계기가 없어도 행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비해, 좋은 스승을 만나는 것은 무턱대고 찾는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설사 좋은 스승이라도 나와의 연이 닿지 않으면 어렵고, 설사 뜻이 있어도 내 그릇이 맞지 않으면 비인부전이라고, 가르침을 받을 수는 없을 것이다.  풍수나 사주명리학을 공부하는 것 또한 같은 맥락인데, 스스로 영통하는 경우도 가끔은 있지만, 선풍수나 선무당 헛발질에 가까운 인생을 살게 될 확률이 높고, 깊은 공부의 시작은 역시 좋은 스승을 만나는 데 있다보니 이 세 가지는 함께 상대적으로 앞서의 세 가지보다는 어려운 길이 된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좋은 마음을 갖고 남을 위하며 자신을 들여다보고, 세상과 견주는 것, 적선과 명상, 그리고 독서를 통해 나 같은 평범한 사람도 어느 정도 현생에서의 공부를 이루기 위한 노력은 할 수 있을 것이다.  팔자를 고치고, 운명을 바꾸는 거창한 이야기가 아니라, 문득 한 번 생각해보니, 지금의 나를 조금 더 좋은 모습으로 바꾸기 위해 행해야 할 세 가지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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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cia 2014-02-09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적선, 독서, 명상이 가장 쉬운 방법이라는 데 공감해요.
자선이 얼마나 큰 힘이 될 수 있는지는 성서에도 있죠. 구약의 토빗기요- :)

그런데 요즘 같은 시절은 정말 명상하며 마음 고르기가 쉽지가 않네요. ㅠㅠ

transient-guest 2014-02-10 01:35   좋아요 0 | URL
가만히 30분이라도 조용히 앉아서 마음을 내려놓고 머리를 식히는 시간조차 내기 힘든게 요즘 세상이죠. 저도 막상 해보려고 하면 잘 안되더라구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