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8 (완전판) - 비뚤어진 집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8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권도희 옮김 / 황금가지 / 2004년 1월
평점 :
품절


cardio를 살짝 게을리한 덕분에 이번, 8번째 권의 마무리는 상당히 늦어졌다.  원래의 운동 루틴은 자전거 20분, weight 1시간 반, 그리고 시간과 체력이 허락하면 다시 close out 자전거 혹은 스트레칭이다.  이렇게 하면 운동을 하면서 최소한 2-30분의 독서시간을 따로 더할 수 있게 되는데, 물론 이는 시간이, 아니 사실은 마음이 넉넉해야 가능하다.  그래서 요즘의 평일 운동에는 cardio가 누락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을이 되면서 추워진 날씨 때문에 아침보다는 낮운동을 선호하게 되는대서 오는 게으름과 시간적 부담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8권은 상당히 오래 걸려 읽을 수 있었다.

 

'비뚤어진 집'이라는 제목과 언뜻 건실하고 튼튼해 보이는 가족의 유대 뒤의 갈등과 모략, 그리고 한 핏줄에서 세대에 따라 나오는 비뚤어진 심성을 가진 유전자를 보면서,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어셔가의 몰락'이었다.  크리스티가 전 시대의 위대한 작가였던 에드가 엘런 포우를 몰랐을 리는 없으니까, 그리 황당한 추측은 아닐 수도 있겠다.  물론 결말에 있어 집이 땅속으로 꺼져들어간다거나 하는 일은 없지만, 사실 사소한 이유로 벌어지는 살인사건의 결말 후에는 물리적으로의 몰락까지는 아니라도, 한 집안의 breakdown과도 비슷한 일이 일어났으니까, 아주 다른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건을 보여주는 플롯은 간단하다.  아주 돈이 많고, 늙은 나이에도 집안의 대소사를 모두 손에 쥔 할아버지가 살해당한다.  엄청난 유산과 각종 이권사업을 둘러싼 형제간의 갈등, 그리고 어린 부인, 그녀와의 불륜이 의심되는 가정교사까지 거의 모든 집안 사람들이 각기 suspect가 된다.  하지만, 이번에도 크리스티는 가장 가까운 곳에 범인을 심어두고서, 읽는 이의 집중력과 상상력을 시험한다.  힌트는 많이 주지 않지만, 결정적인 몇 개의 힌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해서 읽다보면 아마도 범인이 누구인지 추측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정말이지 비뚤어진 것은 집이 아니라 사람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3-11-13 04: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뚤어지는 것도
아름다운 것도
모두 사람이겠지요..

transient-guest 2013-11-13 05:07   좋아요 0 | URL
추리소설이 결국은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되는 것이지요. 따지고 보면, 등장인물을 유심히 살피면서, 트릭이나 장치를 피해가는 것도 좋은 읽기가 됩니다.

Forgettable. 2013-11-13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황금가지로 읽고 계시는군요. 저는 해문으로 ㅋㅋㅋ 동지를 만나 기쁘네요! 얼마 전 애크로이드 읽고 충격에 휩싸인;;;;; 그렇게 추리소설을 봐도 아직 범인 찾아내고 트릭 파악하는데는 젬병이네요.... ㅋㅋㅋ

transient-guest 2013-11-13 10:36   좋아요 0 | URL
홈즈도, 뤼팽도 그렇고 크리스티도 여러 판본으로 존재하네요. 추리소설을 단편적으로 읽는 것도 재미있지만, 이렇게 한 작가의 전집이 나와주면 감사하게 전작을 하는거죠. 저도 새삼 반갑습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