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꼼수다 뒷담화
김용민 지음 / 미래를소유한사람들(MSD미디어)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어떤 일을 행함에 있어 유명세를 타거나 주목을 받는 사람들은 주로 강단이 있고 말빨이 좋다.  그들의 역할이 적다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조용하고 내성적인 타입보다는 앞에 나설 수 있는 사람들이 대중의 눈에 들어올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일에는 '뒷심'과 '조력'이 매우 중요한 것.  김용민 PD의 역할은 이런 '뒷심'과 '조력'에 있지 않을까?  캐릭터 설정과 끼의 발산 이런 것들이 모두 조화를 이루고, 김어준 총수의 계획과 목적이 구체/현실화 되는데에는 모르긴 몰라도 김용민 PD의 역할이 매우 크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런 best line-up으로 연초부터 조금씩 유명세를 일으키던 나꼼수는 급기야 podcast를 평정하고 한국 언론-정치사에 유례가 없는 큰 족적을 남겼으니 각종 정치공안사건의 꼼수 파헤치기와 사실에 근거한 이슈제기를 통한 대중의 의식화 내지는 교육, 그리고 오세훈 전 시장의 '꼬깔콘'화 및 박원순 후보의 당선이 내가 생각하는 굵직한 몇 가지의 업적이 되겠다. 

나꼼수의 뒷담화로써 충실한 각 방송의 정리와 더불어 김용민 PD개인의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을 앞서의 '조국 현상을 말한다' 나 '닥치고 정치'보다는 좀 가볍고 코믹하게 읽어나갈 수 있다.  또한 이런 방송이 조금이라도 더 늘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에 꽤나 구체적인 '방송계획' 샘플과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