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활의 발견 - 생활에 대한 자세와 참된 인생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삶의 지침서 ㅣ 고전으로 미래를 읽는다 23
린위탕 지음, 원창화 옮김 / 홍신문화사 / 2007년 11월
평점 :
이 책은 정말로 여라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의 철학과 삶의 자세, 특히 중국의 노장사상에 기인한 일상의 삶에 대한 내용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하십니다. 저 역시 그런 고수들의 책을 읽고 이런 책이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어 읽은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를 완전히 이해하고 즐기기에는 어렵습니다.
단순한 생활의 이야기, 그리고 이를 통한 동양/서양, 정확하게는 중국과 서양의 삶의 이슈들에 대한 자세를 비교하며 노장의 우위와 이에 상대적으로 다르거나 inferior하다는 서양의 것을 이야기합니다. 아직은 제가 다 이해하거나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기에 긴 이야기는 어렵지만, 단련을 위하여, 또는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좋은 책이니만큼 읽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이드를 하지 못할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좀 거슬리는 부분 하나가 있는데, 동양=중국이라고 보이는 저자의 서술입니다. 이는 비단 임어당 선생뿐 아닌, 많은 중국인들의 세계관이라 할 수도 있겠는데, 한국인인 저는 조금 기분이 상하는 것은 어쩔 수가 없네요. 하지만, 좀더 나이가 들고 경험이 늘면 다시 읽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