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뭔가를 하나 빼먹고 있었지 싶었는데, 신간평가단 추천 페이퍼를 쓰는 것을 잊고 있었다. 사실 나는 추천페이퍼를 조금 빨리 쓰려고 하는 편인데, 그건 성실도와는 관계가 없는 문제다. 단지 너무 늦게 쓰면 이미 모든 것이 결정나 있는 상황에서 책을 추천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다. 예를 들어 선거에서 탈락할 것이 거의 확실한 후보한테 표를 주는 기분이랄까. 물론 선거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정치 행위이기 때문에 탈락할 것이 확실한 후보라고 해서 표를 주는 것이 의미가 없을 리 없다. 그리고 어쩌면 신간평가단 책을 골라내는 것도 분명히 일종의 정치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조금 재미가 없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대체로 많은 일이 그렇듯이) 반대로 생각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캐스팅 보트 같은 것을 쥐고 있다고 마음대로 생각하는 것이다. 마지막까지 최대한 기다린 다음 결정적인 한표를 던지는 잉여짓을 할 수도 있겠지. 뭐 누군가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도 아니니 뭐가 문제랴. (2000년 미국 대선에서 플로리다의 선거인단들은 자신이 이라크 국민들의 삶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꿈에서라도 해봤을까.) 아무튼 그런 잉여짓을 한다고 해도 실물의 책이 내 손에 도달하기까지는 다른 요소들도 많이 작용하는 것 같고, 결정적으로 있다가 저녁에는 무엇인가를 쓰기에는 적절한 시간이 아니다. 그러니 재미가 많이 없더라도 지금 써야겠지. 이런 쓰잘데기 없는 이야기를 일부러 해도 잠이 안깨니, 잠이 더 몸을 덮치기 전에.

 

 

 

두 번의 자화상, 전성태, 창비

 

이제 어느덧 중견이 된 전성태 작가의 단편 작품집이다. 등단한지 올해로 20주년이라고 하는데, 여전히 활발한 창작활동을 보여주며, 다양한 수상작품집에도 계속 이름을 올리고 있다(올해 이상문학상 작품집에서도 작가의 이름을 본 듯 하다). 작품집에 올라있던 여러 단편들은 보았지만, 차분히 작가의 작품들을 본 기억은 없는데, 이번 기회에 읽고 싶다.

 

 

목숨전문점, 강윤화, 실천문학사

 

그리 기분 좋은 이야기는 아닐 것 같다. "강윤화의 청춘들은 모두 뚜렷한 목적을 보이지 않은 채 말 그대로 삶을 '연명'하고 있다. 붙어 있는 목숨 자체를 의문시하며 '살고 싶은가'라는 패배적인 자조를 던지고 있는 것이다."라니. 그들의 이 '자조'에는 무엇이 들어있는가. 그 이면의 것을 읽고 싶다.

 

 

괴테 문학 강의, 안진태, 열린책들

 

그간 독일문학에 대해 꾸준하게 천착해 오던 안진태 교수의 책이다. 강의실에 앉아서 차분히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 다음 서가를 장식하고 있는 괴테의 책들을 꺼내서 다시 읽으면 조금 달리 보이는 게 있을 것 같다.

 

 

과학 액션 융합 스토리 단편집, 김종일 외, 황금가지

 

제목이 약간 벙찌게 만드는 면이 있는데, 표지도 그렇고 컨셉인 것 같다. 원래 이런 컨셉은 피식피식 비웃음을 흘리며 보다가 몇 차례 크게 얻어맞고 급기야는 감동의 눈물을 흘리며, 비웃어서 미안해!를 외치는 게 가장 최고급 코스인데, 이 소설들은 어느 정도의 코스일지 궁금하다.

 

 

형사의 아이, 미야베 미유키, 박하

 

<맏물 이야기>와 이 책 중에 가늠해보다가 이 책을 골랐다. 마쓰모토 세이초의 소설들을 즐겁게 읽고 있는데, 그의 적자인 그녀의 소설을 한 권 고르고 싶었다. 그 중에서는 아무래도 이 책이 조금 더 낫겠지 싶다. 

 

 

덧.

 

 

이 책을 고를까 말까 망설이다가 이 책을 읽은 후 어떤 리뷰를 쓰게 될지 불보듯 뻔할 것 같아서 빼기로 했다. 보나마나 이것도 죽이고, 저것도 죽이네 하며 감탄하다가, 근데 다 출간이 안 되었다고 징징대다가, 급기야는 한국 출판 문화를 성토하면서 이 책을 추천한 내 자신을 원망하는 걸로 끝나겠지. 누군가의 러브레터를 보는 것은 흥미롭지만, 그 러브레터의 대상을 보고 싶다는 욕망을 어떻게 이겨내나.

 

 

아 그리고 이 책도. '55세부터 헬로라이프'라는 제목의 이질감. 나이든 무라카미 류는 별로 보고 싶지 않은데. 더구나 "장기 침체에 빠진 일본 사회를 배경으로 절망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4050세대의 다섯 가지 가느다란 희망 이야기를 담고 있다"라니. 아...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3-05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늦게 쓰면 이미 모든 것이 결정나 있는 상황에서 책을 추천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라는 말이 너무 공감되네요 ㅋㅋ... 하지만 저는 새로 나왔는지 조차 알지 못했던 좋은 책을 추천해 주시는 분들이 계시면 그분들의 추천을 받아서 제 신간 선정 목록에 넣기도 해요. 나름 이런 장점도 있는 것 같아요ㅎㅎ

맥거핀 2015-03-06 00:20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롸님! (`롸`라는 닉네임이 인상적이네요. 저는 MLB팬이라 쓸데없이 알렉스 로드리게즈, 일명 `롸동자`를 연상하고 있습니다.ㅋ) 아..그렇군요. 그런 장점도 있기는 하겠군요. 저도 신간추천하면서 늘 다른 분들의 추천을 봐요. 모두들 각자 나름의 색깔?이 있으신 것 같더군요.^^

희선 2015-03-06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봄이어서 잠이 오는가봐요 저는 철이 바뀔 때가 되면 잠이 많이 오더군요 어느 날 왜 이렇게 잠만 자고 싶을까 생각하면 그런 때였어요(그럴 때가 아니어도 기분이 별로면 잠을 자는군요) 겨울에서 봄으로 바뀔 때는 다 그럴 것 같습니다 한동안 움츠려 있어서 그것을 펴려면 좀 힘이 들지 않을지... 사람이나 그렇게 움츠려 있지, 식물은 겨울에도 봄을 준비하고 있었겠습니다

벌써 정해졌을지 몰라도 마지막에 쓴 것까지 확인해보겠죠 누군가는 저런 책도 나왔구나 하겠습니다 저도 그렇군요 ‘과학 액션 융합 스토리’라는 말이 재미있네요 제목에서 벌써 웃음이 나옵니다 실제 어떨지 모르겠지만... 무라카미 류는 오랜만이네요 지난해에도 책이 나오고 예전에 나온 게 다시 나온 것 같기도 한데...

몇 분 지나지 않았지만, 그래도 어제죠 어제 보름이었더군요 달이 잘 보일까 하는 생각을 잠깐 했습니다 달 보셨습니까


희선

맥거핀 2015-03-06 00:26   좋아요 0 | URL
하하..거의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게 되네요. 이런 경우 잘 없는 것 같은데...저는 솔직히 늘 잠이 와요. 잠을 적게 자도 잠이 오고, 잠을 많이 자도 잠이 오고..참 이상하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제가 옛날에는 잠이 참 없는 편이었는데, 어쩌다 이렇게 잠이 많아졌는지..남들은 나이들면 잠이 적어진다는데, 저는 이상하게 반대인 것 같아요.

네..저도 사실 과학과 액션이 어떻게 융합되었을지 궁금하기는 합니다. 상당히 괴랄한(?) 결과물이 나올 것 같아요. 저도 무라카미 류 이름 오랜만에 봐서(아주 오래전에 `공생충`이라는 소설을 본 이후로 거의 안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반가웠는데, 제목부터 내용까지 별로 땡기지가 않아요. 무라카미 류는 그냥 내 추억 속의 무라카미 류로 남아줬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커트 코베인이 살아 돌아와 포크 앨범을 낸다면 이런 기분일까요?

달 못봤어요. 올해는 정월대보름도 뉴스 보고 알았어요. 부럼도 못 먹었고, 오곡밥도 구경을 못했네요. 별 거 아니지만, 왠지 그냥 지나가니 섭섭하군요.

맥거핀 2015-03-06 0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지금 글을 다시 읽어보다가 발견했는데, 위에 <과학 액션 융합 스토리 단편집>은 표지에는 `단편선`이라고 되어있네...근데 알라딘 책 소개 페이지에는 `단편집`이라고 되어있고..이상하다....

2015-03-18 15: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3-20 16:0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