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4 - 교토의 명소, 그들에겐 내력이 있고 우리에겐 사연이 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 가제본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마지막권 '교토의 명소'편을 읽었다. 처음에는 앞서 다른 편들보다도 ('교토의 명소'라는 제목에 걸맞게) 많이 알려지고 내가 가보기도 했던 곳들 - 예를 들어 금각사(긴카쿠지), 천룡사(덴류지), 용안사(료안지) 같은 곳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조금 더 읽기가 수월하겠다고 생각했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았다. 왜냐하면 이번 편에서는 이전의 답사기 일본편들과는 약간 핀트가 달라진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서문에서 밝히기도 했지만, 이번 편의 포인트는 일본미(美)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정원이다. 일본인들의 정원에 대한 개념은 우리의 그것과는 조금 다른데, 일본의 정원은 빈 마당을 꾸미는 조경(造景)이 아니라, 정원을 만드는 작정(作庭)이며, 이 정원에는 당대의 어떤 역사적 배경, 지배세력 간의 관계, 정신적인 세계, 미의식 등이 총망라되어 들어간다. 즉 일본의 정원은 시대 배경을 따라 침전조 양식, 마른 산수 정원, 서원조 정원, 지천회유식 정원 등 그 형태를 달리하여 왔으며, 이 각각의 다른 양식은 당대의 여러 요소들의 집약체라고 볼 수 있으며, 동시에 그 하나하나 자체가 당대를 말해주는 역사적 상징물이다. 따라서 교토의 명원을 순례하는 이번 답사기는 그 자체가 일본 역사를 되짚는 것이며, 더 나아가 그 모두를 아우르는 '일본미의 해답'을 찾는 과정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번 편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어떤 '배경지식'들이 꽤 필요하다. 왜냐하면 각각의 정원들이 특정의 양식과 형태로 만들어진 것에는 반드시 어떤 역사적인 배경이 있기 때문이며, 역사적인 배경을 전혀 모르고 정원의 아름다움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단지 경치의 일부분으로만 받아들이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실 이번 편은 이전의 편들에 비해 조금 딱딱한 감이 있다. 이전 편에 대한 리뷰에서 유홍준 글쓰기의 장점은 과거와 현재를 적절하게 조화시키는 것이라고 했는데, 이번 편에서는 그 조화는 사실 조금 부족한 감도 없잖아 있다. 저자 본인의 표현을 빌리자면 실제 답사를 가서 "이제 공부 끝, 답사 시작!"하면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했는데, 그 '공부 끝'이 꽤 기다려지는 느낌이랄까. 물론 유홍준 교수 특유의 핵심을 짚는 설명으로 그 공부가 그렇게 지루하지만은 않지만 말이다. 물론 그 자신도 그것을 잘 알고 있으며, 글의 중간중간에 이렇게 설명이 길어지는 것에 대한 어떤 미안함을 살짝 내비치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이다. 앞서도 말했듯이 이 정원이 어떻게 아름다운가라는 문제보다도 왜 아름다운가, 이 아름다움에는 무엇이 들어있는가를 보는 것이 결국 '답사'라는 것의 핵심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이 배경인 일본의 역사에 대해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시 답사기 자체로 돌아와 이야기한다면, 그 일본의 역사에 대해 아는 것은 이 정원과 건물들의 내력을 살피는 것이다. 책의 부제인 '그들에겐 내력이 있고, 우리에겐 사연이 있다'라는 말처럼, 유홍준은 사찰과 정원에 들어서기 전에 그것이 왜 그 자리에 그런 방식으로 만들어졌는지 독자에게 '썰'을 푼다. 예를 들어 에도시대에 건립된 왕가의 별궁이자, 유명한 건축가 브루노 타우트가 극찬을 한 '가쓰라 이궁'이 왜 그렇게 공을 들여 건립되었는지 그 배경의 일단을 보기 위해서는 에도 막부와 공가(천황가)와의 관계를 알아야만 한다. 막부는 천황과 공가를 견제하고자 공가가 지켜야 할 법도를 정해 공표했고, 그것의 제1조는 "공가 사람들은 밤낮으로 학문에 전념할 것"이었다. 이는 천황과 공가는 정치에 관여하지 말고 학문과 예능에만 몰두하라는 견제를 담은 뜻이었으며, 그것이 또한 한편으로 천황과 공가가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했다. 즉 공가의 별궁이 그렇게 아름다울 수 있었던 것은 그렇게 해서 학문과 예능에서 높은 경지에 오른 천황의 정신세계가 담겨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한편으로는 왕가의 재력이나 불세출의 건축가 고보리 엔슈를 모셔올 수 있는 능력에도 그 이유는 있을 것이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그런 것 밖에 뜻을 둘 수 밖에 없었던 공가의 어떤 심정도 그것에 들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즉 우리는 이 가쓰라 이궁이나 수학원 이궁을 따라 살피면서 자연스럽게 일본 역사의 큰 단면 중의 하나인 쇼군과 천황의 관계를 어림하여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내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답사의 기본이기도 하다.

 

또한 더 나아가 이 책은 답사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데, 이는 각각의 사찰, 정원, 건물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양식을 아울러 살피는 것이며, 전체적인 흐름을 살피는 것이다. 책은 전체적으로 가마쿠라 시대의 명찰, 무로마치 시대의 명찰, 전국시대 다도의 본가, 에도 시대의 별궁 등을 차례로 살피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는 역사의 흐름을 그대로 따른 것이면서 동시에 정원 발달의 흐름과 그에 내재한 어떤 역사적인 흐름을 살피는 것이기도 하다. 책의 말미에 유홍준은 이를 친절하게 정리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정원으로 보면 가마쿠라 시대에는 용안사의 석정(石庭)과 같은 마른 산수가, 그리고 무로마치 시대에는 금각사와 같은 서원조 양식이, 그리고 그 사이에는 모모야마 시대의 다도(茶道) 문화가 그리고 에도 시대에는 가쓰라 이궁과 같은 지천회유식 양식이 발전하였다. 그런데 이 양식들이 등장한 것에는 이유가 있는데, 예를 들어 가마쿠라 시대에 선종이 새로운 사상으로 등장하면서 선을 추구하는 마른 산수가 발달하고 안정된 무가사회에서는 서원조가 탄생하였으며, 모모야마 시대와 같은 혼란기에는 조촐함을 추구하는 다도 정신을 구현한 초암 다실과 노지와 같은 양식이 발전하였고, 또 다시 에도시대라는 안정기에는 왕가의 별궁과 다이묘 정원의 비교적 화려한 지천회유식 양식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이 각각의 정원 양식에는 당대의 정치 분위기와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그것은 단지 한 정원의 내력만을 살펴서는 알 수 없는 것이기도 하며,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을 차례로 살펴본 이후에만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이 일본의 역사는 사실 대부분의 독자들에게 낯설다. 그것은 역사적인 배경으로 인해 약간은 의도적으로 일본사의 상당부분을 소홀히 배운 측면에도 있기도 하지만, 이 일본의 역사에는 우리 역사와는 상당히 다른 이질적인 요소들, 예를 들어 우리의 왕과 상당히 개념 차이가 있는 천황, 혹은 무사라는 집단과 그들이 이야기하는 무사도(사무라이 정신), 쇼군과 다이묘, 공가(公家)와 무가(武家), 그리고 불가(佛家) 같은 것들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이 한편으로 중요한 것은 단지 역사적인 사실에 그치지 않고 오늘날까지 어떤 일본인의 정신세계나 정치적인 부분(예를 들어 군국주의 같은 것)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우리의 입장에서는 일본인의 사고란 한국인의 사고방식으로 절대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예를 들어 이 책에서 말하는 다도의 핵심이라고 하는 '와비사비 - 꽉 짜인 완벽함이 아니라 부족한 듯 여백이 있고, 아름다움을 아직 다하지 않은 감추어진 그 무엇이 있는 것'와 같은 것)이 있다랄까.

 

그런데 이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을 이 답사기는 최대한 설명하려 애쓴다. 그리고 그것은 건물의 내력을 살피기위한 불가피한 것이지만 동시에 다른 효과를 가지기도 한다. 그것은 이 답사기 일본편들의 시작과 연관되는 것으로, 우리를 일본이라는 세계 곁으로 조금 더 가깝게 이끄는 것이다. 답사기 일본편의 첫권에서 유홍준은 우리나라와 일본의 불편한 관계를 이야기하며 어떤 균형을 잡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것은 우리의 역사, 일본의 역사를 따로 분리해서 보는 것이 아니라 한일관계사로서 양국의 역사를 보는 것이며, 그것은 싫어도 옆나라인 일본과의 향후 관계 개선과 유지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라고 말이다. 그래서 답사기 일본편 1권과 2권에서의 상당부분은 우리역사와 일본역사의 관계, 예를 들어 도래인의 흔적, 일본에 끌려간 우리도공들의 발자취 같은 것에 상당부분 지면을 할애한다. 그러던 것이 3권과 특히 이번 4권에 이르러서는 우리보다는 그들에게 조금씩 무게중심이 옮아간다. 즉 그들이 가진 특수한 어떤 것, 그들이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발전시킨 독특한 문화가 무엇인지를 보는 것이다. 그러나 무게중심이 달라졌다고 해서 말하고자 하는 본연의 것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가 상대방에게 전해준 것이나 우리와 비슷한 상대방의 문화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가 가진 나름의 독특한 것이 무엇인가 보고자 하는 노력도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론 상대방이 가진 독특한 무엇인가를 바라볼 때에 필요한 자세를 이 책은 잃지 않고 있다. 그것은 상대방이 가진 것을 인정하고 존중하되, 우리가 가진 것에 대한 자신감과 애정도 잃지 않는 것이다. 유홍준 교수는 우리 것, 특히 백제 문화의 미덕을 이야기하며 다음과 같은 (유명해진) 표현을 썼다. 儉而不陋 華而不侈(검이불루 화이불치) - 검소하지만 누추하지 않았고, 화려하지만 사치스럽지 않았다. 나는 그것을 조금 변형하여 이 책의 미덕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싶다. 謙而不羨 讚而不卑 (겸이불선 찬이불비)- 겸손하지만 부러워하지 않고, 칭찬하지만 우리 것을 비하하지 않는다. 그것이 상대의 것을 대하는 기본적인 자세가 아닐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14-11-05 0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본편이 네권으로 나온 건 많을지도 모르겠는데, 마지막이라고 하니 아쉽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와 관계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이번에는 많이 줄었을 듯하네요 세번째에서도 그렇게 보였는데... 일본 역사도 어느 정도 배울 수 있겠네요 다른 나라에서는 다른 나라 역사도 깊이 공부하나요 지금 생각하니 학교 다닐 때 일본 역사는 거의 못 들은 것 같아요 우리나라와 상관있을 때만 들은 듯합니다 어쩌면 조금 있었지만 제가 잊어버린 건지도 모르겠네요 중국은 또 어땠나 하는 생각이... 언젠가는 중국편도 나오겠습니다

맥거핀 님이 쓰신 마지막 말, ‘謙而不羨 讚而不卑 (겸이불선 찬이불비)- 겸손하지만 부러워하지 않고, 칭찬하지만 우리 것을 비하하지 않는다.’ 좋네요 우리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남의 것을 칭찬해주면 좋겠죠 좋은 게 있으면 나쁜 것도 있고 그것까지도 다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것은 살아가는 것도 그렇군요

이 책을 본다고 일본을 다 알 수 없더라도 이 책으로나마 조금 알면 좋겠습니다


희선

맥거핀 2014-11-12 00:53   좋아요 0 | URL
네..이번에는 약간 일본 역사서를 읽는 기분이기도 해요. 그런데 읽다보며 느끼는 것은 참 일본이라는 나라는 역사적으로 우리와 정말 많이 다르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위에도 그런 얘기를 썼지만, 그래서 일본인의 어떤 기질 같은 것은 한국인이 결코 앞으로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지 않을까 싶어요. 가까운 나라지만 참 우리와 많이 다르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우리 바로 옆나라이고, 우리보다 여러 특징적인 면에서 앞서 있는 나라이기도 하고, 앞으로도 우리가 영향을 받고,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나라이기도 하죠. 그러니 그들이 밉고 어떤 꺼림칙한 면이 있어도 어떤 실리적인 이유에서라도 그들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겁니다.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서라도 일단 그를 이해하여야만 하겠죠.

아무튼 저도 유홍준 교수님의 취지들에 적극 동감합니다. 과거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상대방에 관해 깊숙이 알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아이리시스 2014-11-15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맥거핀님 안녕. (우리 사이에 인사생략 할랬지만 찔려서 그냥 함)

질문1.
1편하고 4편 리뷰를 쓰셨는데 그간 1,2,3,4편 쭉 읽었지만 1,4만 리뷰를 쓰겠다 하신겁니까, 아니면 리뷰쓰신대로 1,4만 읽으신 겁니까?

질문2.
제가 여름즈음(그러니까 6월!) 서울 갔다가 지하철 몇호선이더라, 강동/송파 어딘가를 지나는 거였는데.. 그거요.. 왜 지하철이 두갈래로 갑니까, 부산에는 그런 거 없는데..(있을지도 모름) 저는 그런 거 암스테르담..파리 그런데서만 보고 첨 봐서.. 시간 없는데.. 바쁜데..잘못타서(정확히 말하면 내릴 데 못 내려서..막 우루루 다들 내리는데 왜 다 내리는지 모르고) 식겁해서..나와서..택시 탔는데..아저씨가 제가 부산앤데 길 헤맸다고 막 이야기를 시작하니까..막상 도착해서.. 제가 급해보이니 (아저씨가) 정신없어서 미터기를 안켰다고 자체 택시비를 뜯김.. 싸게 해준거라 말했는데 믿을 수 없어요..그치만 뭐.. 어쩔 수 없었죠.. 결론은..서울 지하철 이상..한데 왜 그럽니까!!!

그 여파인지 얼마전에 발견한 건데 그때 제가 집에 오느라 서울역에서 자동기기로 티켓을 끊었는데 편도 티켓인데 할부가 무려 2..1..21개월..티켓값 5만 얼마인데 21개월!! 원래는 2개월 하려고 했었겠죠? 이것도 좀 웃긴데 5만 얼마를 왜 2개월 하려고 했지? 정신이 나갔었나봐요.어어어어엏

질문3.
이 책 네 권이 다 교토 관련인 거예요? 일본 지명이 잘 감이 안오기도 하지만 유일하게 안가보고 싶은 나라예요, 진심으로. 역사적 반감 때문만은 아니고 <금각사> 읽을 땐 교토가 가보고 싶었는데, 저는 제 스타일이 일본의 문화에서는 취할 게 별로 없을 것 같아요. 산사 같은 건 좀 궁금하긴 한데..


*
질문에 답해주시면 좋겠지만 만약 모른다고 하셔도 저는 이 책들 읽을 겁니다. 도서관에 거의 세 권씩 있는데 아무도 안 빌려가요. 이상해요. 읽어야겠다는 오기가 생겨요. 그리고 진짜 결심하게 된 건 맥거핀님 두 편의 리뷰 때문이구요!

또 올거지만, 또 어딘가 댓글 달지도 모르지만 일단 즐주말!^-^

맥거핀 2014-11-18 20:47   좋아요 0 | URL
하아(여기에는 늦게 댓글 달아서 미안하다는 뜻이 함축되어 있음) 안녕.

답1.
음..읽기는 다 읽었어요. 사실 원래는 1편만 리뷰를 쓰려고 했어요. 왜냐하면 그 이후에 것에 대한 리뷰를 써도 결국은 같은 얘기를 하게 될 것 같아서..그런데 4편 리뷰 써주면 사인본 준다기에 썼습니다. 뭐 사인본에 리뷰를 판 셈이지요.

답2.
아..2호선 지선 갈라지는 거 타셨나봐요. 지금은 거기 살지 않지만, 저도 예전에 그 근처 살 때 많이 당했어요. 담에는 종착역을 잘 보고 타도록 하세요.^^

조금 다른 얘기지만, 누구나 처음 가보는 동네 가면 어리버리해지고 안하던 실수도 막하고 그러는 거죠 뭐. 저도 예전에 부산에서 버스 잘못 타서 이상한 산동네도 가고 그랬어요. 거기 버스기사분들의 놀라운 곡예 운전에 감탄하면서 말이죠. 거기는 어떻게 그런 길에 버스가 막 다니는지..무슨 롤러코스턴지 알았음..

최근에 일본에 갔을 때에도 지하철에서 사람들이 막 우르르 내리는거예요. 그래서 잘 몰라서 그냥 앉아있었는데, 어떤 친절한 아저씨가 내리라고 손짓해줬어요. 눈치를 보니 아마도 거기가 종착역인 지하철이었던 듯..그런데 웃긴 건 지하철에 그대로 남아있던 사람들은 몇 명 있었는데, 모두 외국인이었다는 거.

오..근데 철도 좋네요. 21개월 할부도 되는군요.

답3.
1, 2권에 나라, 아스카에 대한 부분이 조금 나오구요. 그 외는 교토에 대한 부분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교토가 원체 문화유산이 많은 곳이니까요. 아무튼 취향이란 건 다 다르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서양 쪽에는 별로 관심이 많지 않아서요. 솔직히 서양보다는 중국, 일본, 동남아 이 쪽을 더 가보고 싶습니다.
............................

오늘 날씨가 많이 추워졌어요. 밖에 일이 있어서 돌아다니다가 조금 전에 들어왔는데, 아무래도 감기 증세가 다시 도지는지 머리가 멍하네요. 열도 조금 나는 것 같고..아무튼 아이리시스님도 감기 조심하시고 찬바람은 되도록 피하세요!

아이리시스 2014-11-19 15: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그르니까..21개월 할부가 된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죠. 이자가 원금보다 커지려고 해요ㅋ 역시 경험이 중요해요. 음하하하. 아하, 거기가 일본이었군요?! 생각해보면 (다른 데 비해) 일본이 별로라는 느낌적 느낌이지 안가고 싶은 건 또 아니고.. 우리나라도 여기저기 다니면 좋은데 하물며 일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뭐래..)

시간여유가 있었음 되돌아갔으면 되는데 당황했죠, 노선도를 계속 보고 있었는데 그게 갈라져있다고는 생각을 안해봤거든요..(흐흠)

그 노선도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가끔 당해요. 제가 파리에서 공항 가는 지하철 잘못 타서(제 기준에선 그걸 타는 게 맞았거든요, 그림에 의심의 여지가 없었;;) 비행기 놓치고 드골 공항에서 몇 시간 대기하고, 차지 물고, 항공권 재구입하고, 터덜터덜 파리 밤거리를 헤매고 방황한..그 유명한 일화를 예전에 말한 것 같은데..(엉엉)


서양문화든 동양문화든 역사든 그 분야 책을 열심히 읽는 분들 보면 진지한 자기 세계를 구축한 것 같아서 부럽고 존경스럽기도 합니다.. 도서정가제에 대비하는 자세로 어떤 책 구입하셨어요? 뭔가 고민하다가 어쩐지 하나도 못 살 것 같은 예감이 들어요. 지지난주엔가는 또 당일배송 받으려고 급하게 막 주문하다가 제가 시뮬레이션 한 것만도(더 있었을수도..) 무려 9,000원인가 쿠폰사용을 깜빡해서 역시 급충동구매는 자제하는 게 여러모로 좋다는 교훈을 뼈저리게 얻었습니다. 당일배송이 10시까진데 제 주문 시간이 9시 30분에서 10시 사이였고, 아직 10시도 안됐는데 알라딘이 급출고를 해서 쿠폰 미사용을 알게 됐을 때 취소할 시간도 없었어요(엉엉), 그나마 그 책은 당일배송도 안 되고 그 다음날 왔.............................으으억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삶이 너무 삽질 천지예요, 맥거핀님. 감기조심하세요, 진심입니다^^b

맥거핀 2014-11-20 15:28   좋아요 0 | URL
으하..도서정가제. 제가 여러 군데 서점이나 카페에 가입해둔 게 많아서 오늘이 마지막날이라고 막 문자오고 쪽지오고 난리예요. 여기 더 할인해드립니다, 저기 더 할인해드립니다. 이래도 안살래?, `어머니, 여기가 전쟁터입니다` 뭐 이런 느낌이군요. 자꾸 마지막 날, 마지막 날 그러니까 낼부터 모든 출판사들 문닫나, 이런 생각도 들구요. (이런 날 급하게 사다보면 저도 삽질할 것 같아서 자제하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막 조건이 좋으면서도 아닌 것 같고, 이상하죠.)

생각보다 산 거는 많지 않은데, 대신 큰 게 몇 개 있어요. 세트 같은 거는 도저히 안 살 수가 없는 가격이라서 산 게 몇 개 있고(알라딘 말고 다른 데서 샀어요. 도대체 여기는 이런 가격이 어떻게 나오나 이런 느낌. -_-), 어저께 알라딘에서 알사탕 털서 산 것도 몇 개 있고요. 반값할인 같은 거는 절대 안해, 이런 느낌의 출판사들이었는데, 하더군요. 도서정가제가 무섭기는 한 모양입니다.

저는 아무튼 도서정가제 찬성하는 입장이었는데, 글쎄요. 어떻게 시행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그 단통법도 처음 취지는 좋았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이상하게 되버린 것을 보면 말이죠. 출판사들 가격 내린다고 하는데, 그런 말들이 지켜질지도 궁금하고..(단통법을 봐서는 그리 희망적이지는 않군요.)

아이리시스 님은 워낙 책 많이 읽고 사시는 분이라, 이번에 뭔가 많이 지르셨을 것 같은데, 마음도 많이 급하실 것 같고...자제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지르면 편해요, 이런 말도 하고 싶은 복잡한 마음이군요. 저도 지금 최대한 문자 씹고 인터넷 안보고 그러는 중인데, 또 모르겠습니다. 마지막 남은 시간을 어떻게 버텨낼 수 있을지..(잘 안될 때는 카드값 고지서를 다시 한 번 보세요.)

아무튼 이제 돈 쓸 일 많은 겨울이 옵니다. 감기조심, 삽질조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