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제라블(Les Miserables), 탐 후퍼, 2012 

 

 

(영화의 전체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스펙터클(spectacle), 즉 영화에서 보여주는 장관, 혹은 볼거리라는 것에 대해 미심쩍어하는, 특히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스펙터클에 대해서는 의심하는 쪽에 가깝지만, 이 영화 <레미제라블>의 스펙터클은 확실히 인상적인 데가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이 영화에서 스펙터클이라 불릴 수 있는 장면은 특이하게도 영화가 시작하는 부분과 끝나는 부분 두 군데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두 장면의 스펙터클은 대규모의 인원이 동원된 씬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사실 내용상으로는 성격이 매우 다르다. 첫 장면의 스펙터클은 대규모의 죄수들이 큰 배를 독으로 끌어당기는 장면이다. 돛이 부러지고, 거의 침몰 직전의 배는 순수하게 인력에 의해서 움직이고 있다. 마지막 장면의 스펙터클은 광장에 드넓게 펼쳐진 바리케이트와 그 바리케이트 위와 뒤편의 군중들이다. 그 바리케이트의 재료들, 그러니까 가득 쌓아올려진 각종 가구들은 이것이 순수하게 인력에 의해 만들어진 바리케이트임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한 가지의 공통 요소가 있다. 그것은 대규모의 인력이다. 이 대규모의 인력이 만들어내는 어떤 거대한 힘은 분명 보는 이를 압도하는 면이 있다. 그러나 세부적으로는 이 두 장면은 반대되는 면을 가지고 있다. 첫 장면의 죄수들은 정신과 육체가 분리된 채로 존재한다. 그들의 육체는 시키는 일을 하고 있지만, 그들의 머리속은 모두 어떻게든 이 지옥같은 곳에서 나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가득하다. 반면 마지막 장면의 군중은 누군가 시켜서 그곳에 나와 바리케이트를 만든 것이 아니다. 그들은 하나의 목적을 이루려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하나가 되어 움직였다. 이의 대비는 이것으로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첫 장면에 바닥에 끌리는 프랑스 국기와 마지막 장면의 바리케이트 위에서 나부끼는 프랑스 국기의 차이. 즉 이 두 장면은 일종의 대구이다.

 

이 스펙터클은 혁명이라는 것의 어떤 보이지 않는 것, 말로만 이야기 되는 그 실체의 어떤 실루엣을 아주 조금은 드러내보인다. 이를 이런 질문으로 바꿔서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혁명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가. 영화를 보고 아주 단순하게 생각하여 대답하면 그것은 그러니까 바리케이트의 크기의 차이다. 영화의 중간, 마리우스(에디 레드메인)와 일단의 청년들이 만든 집 앞에 존재하는 바리케이트와 그 마지막 바리케이트를 비교하여 보자. 마지막 장발장(휴 잭맨)의 상상 속에 존재하는, 혹은 천국에서 존재하는 그 거대한 바리케이트와 실제의 봉기 - 뭐 '혁명'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혁명'과 '봉기'의 용어상의 차이에 대한 논의들이 있지만, 솔직히 그 간극이 그렇게 넓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에서 만들어진 바리케이트의 크기의 차이가 혁명의 성공과 실패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즉 혁명은 직관적으로는 크기의 문제이다. 포악한 제정, 혹은 독재 정권은 거리에 쏟아진 수많은 시민들의 '크기'를 보고 나서야 비로소 겁을 집어 먹는다. 그러나 마리우스와 일단의 공화파 청년들이 라마르크 장군의 장례식에서 계획한 영화 속 봉기 - 역사적으로는 1832년 6월의 봉기 - 는 영화 속에서 이야기하듯이 그 크기를 키우지 못했기 때문에, 즉 민중들의 호응을 불러오지 못했기 때문에 실패한다. 그 실패와 성공을 이 영화는 직관적인 바리케이트의 크기의 대비를 통해 보여준다. 그러므로 그 바리케이트의 크기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이 '민중'이라는 존재에 대해 영화가 취하고 있는 태도를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민중'이라는 용어는 단일한 어떤 것이 존재할 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지만, 그 민중이란 사실 수많은 욕망들의 집합이다. 이 영화는 그런 수많은 욕망들의 집합이 움직이는 양상을 때로는 약간 부정적으로 보여주는데, 대표적인 예가 판틴(앤 헤서웨이)이 공장에서 쫓겨나는 장면이다. 이 장면에서 결국 겉으로 보여지는 판틴을 공장 밖으로 내보내는 존재들은 판틴과 공장 안에서 같이 일하는 동료 여공들, 그러니까 민중들이다. 물론 이렇게만 이야기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판틴이 공장 밖으로 쫓겨나는 것에는 물론 동료 여공들의 시기심만이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거대한 '시스템'이 있다. 그러나 이 트리거가 동료 여공들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양상은 판틴이 거리의 여자가 되어서도 계속 이어지는데, 여기에는 동정과 시기심과 체념과 질투와 같은 것들이 묘하게 뒤섞여 있다. 이러한 민중이라는 존재의 어떤 복잡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인물이 두 갈래가 나오는데, 하나는 여관을 운영하는 부부이고, 하나는 자베르 경감(러셀 크로우)이다.

 

여관을 운영하는 부부는 이런 민중의 욕망이 극대화되어 만들어진 캐릭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오로지 주위 사람을 등쳐먹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는데, 물론 이들의 주위 사람들이란 같은 민중들이다. 자베르 경감은 보다 복잡한 캐릭터인데, 자베르 경감은 이 <레미제라블>의 전체 구도 속에서 장발장의 거울상이다. 자베르 경감이 법의 영역을 상징한다면, 장발장은 그 법의 이면에 있는 휴머니즘(인간)의 영역을 상징하는데, 이 둘이 거울상임은 예를 들어 이 두 인물이 모두 영화상에서 한번의 기회를 얻지만 그 기회를 배반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즉 장발장은 신부님이 재워주고 먹을 것을 주지만 성당의 은식기를 훔쳐 달아나며, 자베르는 장발장이 죽이지 않고 살려주지만, 다시 그런 장발장을 잡으러 나타난다. 그러나 무릇 거울상이라는 것이 그렇듯 이 둘에게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어려운 환경에서 자라났다는 점이다. 자베르 경감은 영화 속에서 자신이 감옥에서 자라났다고 이야기한다. 그런 자베르 경감이 자라나 결국 장발장과 대결하게 되는 것이 이 영화의 민중상과도 연관이 있을 것인데, 자베르 경감은 자본주의적으로 말하면 중간관리자이고, 봉건주의적으로 말하면 마름이다. 중세의 지배계층은 이 봉건제도를 만들어 내며, 또하나 결정적인 것, 후세에도 계속 영향을 미칠 어떤 것을 발명해냈는데, 그것은 바로 이 마름의 존재이다. 영화 <정복자 펠레> 등에서도 잘 보여지듯이 이 마름, 중간관리자는 그들 역시 지배 계층이 아니면서도 거의 대부분 지배 계층보다 훨씬 더한 잔학성을 보여주며, 이것에는 물론 마름들 자신의 지배계층을 향한 욕망, 그리고 작은 권력의 쾌감이 작용을 한다. 즉 지배계층은 결국 뒤에 멀찍이 서서 손안대고 코를 풀게 되는 것은 마름의 존재가 있기 때문이며, 이 마름의 활용은 그 이후에도 현재의 자본주의 사회에까지 지배의 한 원리로 남아 있다. 예를 들어 촛불집회에서 사람들에게 곤봉을 날리던 전경, 혹은 두 개의 문이 있는지도 모르고 건물에 오르던 경찰 특공대원, 아니면 그것을 지시한 한 기업의 중간관리자 출신인 MB의 경우라면 어떨까.

 

그런 자베르 경감이 결국 강물에 몸을 던지는 것은 두 가지 정도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다시 '민중'이라는 것. 그런 자베르, 즉 민중이 민중을 괴롭히던 것의 상징인 자베르가 강물에 몸을 던질 때 결국은 던져지는 (낯간지럽지만) 메시지 같은 것. 그것은 위에서 이야기한 바리케이트의 크기와 통한다. 왜냐하면 결국 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런 나쁜 민중일지라도, 즉 판틴을 내쫓고, 숙박자들의 몸을 털고, 설혹 자베르와 같은 민중일지라도, 그런 모든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죽어가는 청년들 앞에서 문을 닫고 그들을 외면하는 민중들이 바로 동시에 혁명의 주역들이 되어야하기 때문이다. 그것을 자베르 경감의 죽음이, 그리고 그 거대한 상상의 혹은 천국의 바리케이트가 보여준다. 그 거대한 가재도구의 집합이 말이다. 다른 하나는 사람이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자베르 경감은 법의 상징이면서 동시에 '사람의 불변성'을 거의 하나의 원칙으로 삼고 있던 인물이기도 했다. 어떤 사람이든 결코 변할 수 없다는 그의 믿음. 그리고 그의 반대편에 사람이 변할 수 있다는 장발장의 믿음이 있고, 그것을 장발장은 단지 믿음이 아니라 자신의 삶으로 보여주려 했다. 그런 원칙의 상징인 자베르가 강물에 스스로 몸을 던질 때, 이는 그 원칙이 깨질 수 있음을 장발장과 동일하게 단지 믿음이 아니라 어떤 삶으로서 보여준다.

 

그리고 결국 이 두 가지는 연결된다. 오로지 자신의 욕망을 위해 움직이는 것 같은 이 민중들이 변할 수 있다는 점, 그 불가능성을 믿어야 한다는 것. 그것의 불가능성을 어떻게든 믿으려 애써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 민중들을 믿어야만, 그들이 무엇인가를 위하여 공동으로 움직일 때에만 무엇인가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지금 2013년에 <레미제라블>이 필요하다면 그런 이유다. 그 '고통받는 사람들', 그렇게 고통받으면서도 때로는 같이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더한 고통을 안겨주는 그 사람들을 왜 끌어안아야 하는가,라고 물을 때 할 수 있는 대답이 있다면 그건 <레미제라블>이고 '장발장'이다. 새벽 5시에 투표장에 나와서 투표하고, 고엽제로 고통받으면서도 그 고엽제를 뿌리는 곳으로 보낸 사람의 딸을 지지하고, 방이 추워서 어쩔 수 없이 탑골공원에 나오면서도 그 방값을 떨어뜨리지 않는 것에 혈안이 되어 있는 사람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단순히 멍청해서, 혹은 콘크리트라서, 라고 말한다면 그건 자베르 경감의 다른 버전이다. <레미제라블>의 숭고함은 그러니까 절대 변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들도 변할 수 있다는 이 불가능해 보이는 믿음을 가지는 것에서 시작되는 숭고함이다. 그것을 영화는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그 바리케이트로서 말이다. 그들이 없으면 바리케이트를 만들 수 없다.

 

 

덧.

노파심에서 덧붙이자면, 이 글은 <레미제라블> 영화만을 본 이후에 썼으며, 원작은 참고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원작과 비교해서 뭔가 잘못 쓴 부분이 있다면 아직 원작을 보지 못한 내 게으름과 우둔함 탓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나는 이 영화가 원작을 얼마나 충실히 재현하고 있는가는 관심이 없으며, 또한 사실 중요한 것은 이것이 과거의 이야기를 얼마나 스크린에서 잘 보이고 있는가가 아니라, 왜 이 이야기가 2013년인 지금에 필요한가, 영화는 어떤 부분에서 이 이야기의 방점을 찍는가, 어떻게 재해석을 하고 있는가의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계속 새롭게 재해석해도, 무엇인가 끄집어낼 것이 있는 것, 그것이 고전이 가지는 힘이 아닐까.

 

어쩌면 이 영화가 보다 정치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그 직접적인 메시지의 힘이 아닐까도 생각해본다. 그 대사들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은 그것이 그나마 노래이기 때문인데 - 그 노래가사들을 직접 대사로 한다고 생각해보라 - 뮤지컬 혹은 오페라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영화화했을 때의 장점 역시도 놓치지 않는 점이 인상적이다. 예를 들어 위에서 이야기한 대규모 스펙터클은 물론이고, 여관에서 부부가 등쳐먹을 때 이어지는 그 현란한 편집은 쾌감이 느껴질 정도. 평론가 듀나 씨는 이 영화의 영화로서의 힘을 도리어 빈번한 클로즈업에서 찾던데 그건 생각해 볼만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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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phistopheles 2013-01-02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58분...꼬리뼈가 부실해진 요즘 저에겐 꽤나 부담스런 시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맥거핀 2013-01-04 13:26   좋아요 0 | URL
저도 요새 꼬리뼈가 점점 자라고 있어서 힘들어요. 그래도 생각보다는 시간이 빨리 가는 편이었습니다.^^

마녀고양이 2013-01-02 2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미제라블 보고 싶어요, 흑.....

저는 민중이란게 환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답니다.
민중, 민중, 과연 그런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집합체가 있을까요. 그건 가끔 이루어지는 우연 아닐까요. 모두의 욕망은 다르지만, 가끔 너무나 구석으로 몰리게 되면 함께 뭉칠 수 밖에 없는 그 순간, 그게 민중이고, 그것은 찰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요.

함께 누군가를 지지해도,
끝나고 나니 동상이몽이구나 싶은 이런 때는 더욱 그렇네요.

하지만 자베르와 장발장이 거울상이라는 표현, 인상깊고 그렇구나 공감하게 됩니다.

맥거핀님, 편안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일 가득한 새해 되셔요.

맥거핀 2013-01-04 13:38   좋아요 0 | URL
역사적으로 봐도 민중이라는 존재는 참 알 수가 없는 존재지요. 결정적일 때 이상한 선택을 한다거나, 역사의 수레바퀴를 되돌리는 행동을 한다거나 하죠. 말씀하신대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집합체라고 생각하는 것이 결정적인 오류를 낳게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럼에도 믿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왜냐하면 다른 방법이 없으니까. 혁명, 그리고 혁명의 다른 버전인 선거 같은 데에서도 믿지 않으면 다른 도리가 없습니다. 저 사람의 마음을 돌릴 수 있다, 그러니까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으면서 해나가는 거겠죠. 특히 소위 진보라고 불리는 진영에서는요. 소위 말하는 활동가들이 그걸 믿지 못하는 순간, 그 활동가는 끝장나는거겠죠.

저는 그래도 우리 사회가 조금은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대선들만 보아두요. 김대중이 김종필이라는 극보수 세력을 끌어들이고 겨우 승리했고, 노무현은 정몽준이라는 매우 다른 세력(사실은 어떤 면에서는 통했지만요)과 연합하고 이인제가 상대방 표를 깎아먹어주었음에도 겨우 승리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문재인은 48%를 얻었죠. 그건 숫자상으로보면 노무현이 얻은표보다 200만표나 더 많았습니다. 그건 결코 작은 숫자가 아니겠지요. 저는 느리게 무엇인가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해 정초부터 잡설을 늘어놓았군요. 달여우님도 행복한 새해 되시고,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시길 바랍니다.^^

차좋아 2013-01-03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걸레처럼 끌리던 프랑스 국기를 보며 설핏, 뭘까? 생각을 했는데 명쾌하네요. 정답은 아닐지라도 제가 품었던 의문에 대한 최고의 해석인 듯 합니다. 이야기에 깊이 빠져 보지못한 이미지의 상징적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 기쁘네요.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맥거핀 2013-01-04 13:38   좋아요 0 | URL
차좋아님 안녕하세요. 아마도 감독은 마지막 장면을 보며 처음의 그 장면을 떠올리기를 바랬던 것이 아닐까 생각을 했습니다. 글 좋게 봐주셔서 매우 감사드리구요. 저번에 차좋아님이 선거 끝나고 썼던 글 인상깊게 봤습니다. 뒤늦게나마 말씀드리네요.^^

프레이야 2013-01-03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계속 새롭게 재해석해도, 무엇인가 끄집어낼 것이 있는 것, 그것이 고전이 가지는 힘이 아닐까 - 이 문장 동감합니다.
맥거핀님, 저는 이 영화 보며 장발장이 풀어준 쟈베르가 강에 투신하던 장면이 특히 인상적이었어요.
이 영화를 대선 다음 날 본 후 티비에서 리암닐슨이 장발장으로 나온 97년 영화를 하던데 거기선 장발장이 좀더 인간적(^^)으로 나오더군요. 휴 잭맨보다 좀더 사람(^^)에 가깝게요.리암 닐슨의 마지막 장면이 특히요.
사람에겐 선과 악의 양면성이 공존하고, 어느 쪽을 더 발현하고 살 것인가의 태도에 삶의 성패가 달렸을까요? 이런 점 이외에도 많은 생각이 든 영화에요.
전 원작을 사서 읽을 참이에요. ^^

맥거핀 2013-01-04 13:43   좋아요 0 | URL
아..티비에서 했었군요. 하는 줄 알았으면 저도 챙겨보았을 텐데 아쉽네요. 그 영화를 보지 않아서 인간적이라는 게 정확히 감이 오지 않지만 리암 니슨도 나름 잘 어울렸을 듯 합니다. (<쉰들러리스트>의 이미지랑 겹치기도 하구요.)

<레미제라블>은 첫 장면에서부터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괜히 고전이라고 불리는 작품이 아닌 것 같습니다. 장발장은 신부가 그렇게 호의를 보여줬음에도 왜 은식기를 훔쳐 달아났을까요. 그리고 신부는 어떻게 그에게 다시 기회를 줄 수 있었을까요. 인간 악에 대한 고찰, 그리고 결국 그럼에도 인간을 다시 믿어야 한다는 교훈을 이야기해주는 이 작품을 저도 책으로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