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파워블로그들에 대한 여러 문제점과 그에 대한 논의들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여러가지 두서없는 생각들을 하게 된다. 먼저 일차원적으로는 파워블로그라는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파워블로그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보면서 아이러니를 조금은 느낀다. 사실, 블로그라는 것의 처음 시작의 의의 중의 하나는 기존의 미디어 권력들이 가졌던 독점적인 발언권을 해체하고, 그 발언권을 무수히 많은 개인들, 시민들에게 나눠줌으로써 언론의 권력이동을 꾀하는 것에 있을 것이다. 그런데 어느덧 시간이 지나 그 블로그들 중에서 기존의 미디어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권력을 행하는 소위 '파워블로그(거)'들을 볼 때에 느껴지는 그 씁쓸함의 정체는 뭘까. 어쩌면 그 씁쓸함의 비밀은 그 '파워'블로그라는 천박한 이름에 담겨져 있는 것이 아닐까.  

오늘 뉴스에 보니, 포털사이트들에서 파워블로거들을 선정할 때, 상업성을 배제한 블로그들을 선정한다고 하던데, 그런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우선 드는 생각은 상업성을 배제한다고 했을때 그 기준이 무엇이 될 것인가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최근에 문제가 된 것처럼 블로그에서 특정 회사의 제품을 공구하는 것을 여기서의 '상업성의 기준'이라 한다면, 그것은 그에 뒤따르는 다른 질문을 낳지 않을까. 예를 들어, 그렇다면 블로그에 광고를 도배하는 수많은 다른 '파워블로그'들은 '상업적이지 않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일까. 아니면, 굳이 광고를 걸지 않더라도, 거의 제품에 대한 홍보와 리뷰의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는 일부의 블로그 글들은 '상업적이지 않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일까. 사실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그런 선정을 그만두는 것이 아닐는지. 개인적으로는 도대체 왜 그런 식의 블로그들을 선정하는 작업을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아직은 내가 모르는 몇 가지의 비밀들이 거기에 담겨 있는 것일 게다. 

사실 이야기를 먼 곳으로 돌릴 필요도 없이, 이곳 알라딘의 블로그들을 보아도 이 상업성의 경계는 상당히 모호하다. 예를 들어 별 의미가 없는 40자평으로 도배를 한 몇 개의 블로그들이나, 잔뜩 리스트만 올려놓은 블로그들을 내가 상업적이라고 비판한다면 나는 다음의 몇 개의 질문들에도 답해야만 할 것이다. 리뷰를 올리고, 혹은 때로 리스트를 올리고, (거의 들어오지는 않지만)  thanks to를 받는 것은 그렇다면 상업적이지 않은 것인가. 신간평가단이라고 참여하여 그 책들에 대한 리뷰를 올리는 것은 상업성과 무관한 것인가. 이달의 영화 리뷰에 뽑혀 알사탕(별사탕이던가?)을 받는 것은 상업성과 무관한 것인가. 알라딘에서는 도대체 무슨 목적으로 그것을 지급해준다는 말인가. 아니, 보다 근본적으로는 특정의 인터넷 서점 블로그에 계속적으로 리뷰를 남기고 있다는 이 사실 자체가 상업적이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 조금은 다른 얘기지만, 왠지 이것은 삼성 문제에 대한 대처들의 모호한 경계와 닮았다. 예를 들어 삼성을 비판하는 의미로 삼성 제품을 불매한다고 했을 때, 다음의 어떤 질문들. 그렇다면, 나는 삼성 TV를 버리고, LG 제품을 쓰면 조금은 나아지는 것인가. 아니면, 중소기업의 제품을 써야하는 것일까. 아니, TV를 아예 버려야만 정답이 되는 것일까. 잘 모르겠다. 

아무튼 간에, 어쨌거나, 나는 여전히 이 블로그에 리뷰들을 (요즘에 들어서는) 아주 가끔 남기고 있고, 부수입들을 얻고 있다. 그래서, 상당히 양가적이고, 이중적이 되어가는 것 같다. 블로그에 광고들을 도배하는 블로그를 보면서, 참 저런 블로그들은 뭐야..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리뷰가 이달의 리뷰로 뽑히는 것은 즐겁고, 우쭐한 마음이 든다. 그리고 그 즐겁고, 우쭐한 마음의 어딘가에는 알사탕이 떼굴거리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걸까. 예전에는 뭔가 어딘지 모르게 미심쩍은 블로그들을 보면서, 여러 비판들을 마음껏 하기도 했었는데, 말은 점점 조심스러워지는 것 같다. 내가 그들을 비판할 수 있을까. 잘 모르겠다. 

................................ 

사실은 다른 얘기를 하고 싶었고, 좀더 가벼운 투로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데, 쓰다보니 이야기가 다른 결로 빠진 것 같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그 파워블로그들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서, '나는 왜 지금 무엇을 쓰는 걸까'라는 문제를 생각하고 싶었다. 그 파워블로거들도 처음에는 그저 뭔가를 쓴다는 사실이 좋아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이야기를 듣고 하는 것이 좋아서 시작했을 것이고,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 사람들은 지금도 그런 마음일까. 무엇인가를 쓰고, 무엇인가 이야기를 나눈다는 그 순수한 사실이 그들을 지금도 기쁘게 할까.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위해, 어떤 것 때문에 지금도 이 블로그라는 것을 계속하고 있는 것일까.    

내 블로그 생활을 돌이켜 보면, 처음 시작은 '블로그인'이라는 사이트였고, 그 후에 네이버 블로그 생활을 꽤나 길게 했다. 그 때 블로그 생활이라고 해봤자, 주력은 락음악들을 올리는 것이었고, 그 외에 잡담을 올리고, 짧은 영화 감상을 올리는 것이 다였다. 그 이후에 좀 제대로된 리뷰들을 써보자 싶어서 시작한 것이 티스토리였고, 그것은 지금까지도 이어져오고 있다. 그리고 중간에 '씨네21' 블로그에서도 잠깐 티스토리의 글들을 옮겨 놓았었고, 알라딘에서는 영화 리뷰를 10개인가 올리면 적립금을 준다기에 시작했고, 어쩌다보니 여기에도 지금까지 글들을 옮기고 있다. (그러고보면 알라딘에서의 시작이야 말로 철저한 '상업성'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도리어 알라딘에만 쓰는 글들이 있고(이 글을 포함하여), 티스토리보다 여기에 훨씬 더 자주 들르게 되었다. 

티스토리보다 알라딘에 훨씬 더 자주 들르게 된 이유는 간단하다. 여기에는 글을 올리면, 누군가가 읽어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드니까. 그리고 몇 마디 이야기라도 나누게 되니까. 티스토리의 경우 꾸준히 들러주시는 분이 한 분 계셨는데, 그 분도 요즘은 블로그를 거의 안하시고, 트위터를 주로 하시는지라, 당장 티스토리를 그만둔다고 해도 별 죄책감이 없다. 그러나 알라딘은 매우 상업적인 목적으로 시작했지만, '즐겨찾기등록: 16명'이라는 우측의 표시와 아주 가끔 늘어가는 추천수와 꾸준히 들러서 글 읽어주시고, 코멘트를 남겨주시는 몇몇 이웃 분(제가 이렇게 표현해도 괜찮겠지요?)들을 뵈면 뭔가를 자꾸만 써야만 할 것 같은 의무감을 느낀다.  

이렇게 말하고 나니, 내가 추천수나 즐겨찾기 숫자에 민감해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할 것 같다. 그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그것은 일부분 나의 어떤 욕망과 연결된다. 그것은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욕망이다. 사실 예전에 '씨네21' 블로그에 글들을 옮기게 된 것도 거기에 글을 올리면, 거기는 아무래도 날카로운 눈들이 많은 곳이니 누군가 나의 글들을 발견하고 신나게 까주지 않을까 해서 시작하게 되었고, 즐겨찾는 사람이 1명 생길 때까지만 버텨보자 싶었는데(거기도 알라딘과 비슷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결국 버티지 못했다. (블로그를 그만두게 된 것은 사실 '씨네21' 측이 블로그 운영을 함에 있어서, 전혀 성의를 보이지 않는 측면도 있었다. 그리고 요즘에 보니 결국 블로그 쪽을 일방적으로 닫아버렸다. 현재 '씨네21' 사이트에서는 블로그와 관련된 어떤 링크도 없다. 예전에는 블로그 글들을 일방적으로 사이트 메인에 올리더니, 관심을 못 끄니 한마디로 블로거들을 '팽' 한 것이다.)  

아무튼 그래서 가끔, 그리고 자주 이 블로그에 들러 글을 남겨주시는 분들을 보면 참 감사하다. 그것이 어떠한 내용의 글이 되었건, 내 글이 조금이라도 나아지는 밑거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가장 감독을 비참하게 만드는 영화는 아무도 보아주지 않는 영화다. 줄줄이 별 0개의 20자평이 달린 영화라 해도, 아무 20자평도 달리지 않는 영화보다는 감독을 기쁘게 만들 것이다. 글도 당연히 마찬가지가 아닐까. 나는 몇몇 그런 블로그들을 알고 있다. 정말 괜찮은 글들이 올라오는 블로그였는데, 그 블로그에는 아무 댓글들도 없었고, 블로그 주인은 어느날 슬며시 블로그를 닫고는 어디론가로 없어져 버렸다. 영화 <경>에 나왔듯이 그들은 없어졌다기보다는 그저 더 이상 '검색되지 않을' 뿐이다. 그러나 나는 그 '검색되지 않음'에 쓸쓸함을 느낀다. 그리고 그 쓸쓸함에는 나에게 느끼는 쓸쓸함도 포함되어 있다. 내가 무언가 열심히 댓글을 남겨주었다면 달라지지 않았을까. 그래서 어쩌면 파워블로그 100위를 뽑네, 어쩌네, 알라딘에서도 서재의 달인이네, 어쩌네 하는 것도 이해할 수가 있을 것도 같다(글의 초반에는 비판 비스무리하게 해놓고, 이제는 옹호하고 있으니 글이 어째 점점 병맛으로 가는 것 같다). 우리들 모두는 검색되지 않음을 두려워하니까. 100위 안에 들어서 어떻게든 이곳 어딘가에 자신의 블로그 이름을 남겨놓고 싶으니까.  

.............................................. 

쓰다보니 글의 결론을 어떻게 맺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전형적인 병맛이다. 처음에는 왠지 요즘에는 리뷰를 잘 쓸 수가 없어서, 가볍게 아무 이야기나 하자, 그리고 한 달에 한 개 올린 리뷰로 2달 연속 이달의 영화리뷰를 받으니 참으로 민망해서, 뭐라도 쓰자 싶어서 시작한 글인데, 글을 쓰다 보니 이야기는 점차 산으로 가고, 어떻게 끝을 내야 하는지 모르겠다. 아무튼 그래도 원래 하려던 얘기는 뜬금없이 하자. 몇 개의 메모들을 쌓아두고 있는데, 뭔가 리뷰 같은 것을 왠지 쓸 수가 없다. 영화를 보고 와서 바로 쓰면 좋으련만, 여차저차 자질구레한 이유로 조금씩 미루다가 결국 나중에는 영화 내용이 기억이 안나고, 메모의 맥락을 도저히 알 수 없어서 못 쓰게 되는 악순환이 점차 늘어만 간다. 지금도 한 영화 5개 정도가 그런 식으로 쌓여 있는 상태고, 책 <사유의 악보>는 오래전에 책을 다 읽고, 메모에도 무엇인가 잔뜩 적어두었는데, 여전히 무엇인가를 쓰지 못하고 있다. 반딧불이 님께 꼭 쓰겠다고 한 공언(?)도 있고, 개인적으로도 평가단이라고 받은 책인데 꼭 무엇인가는 써내야하지 않겠냐는 다짐이 있다. 

김혜리 씨는 나루세 미키오 감독의 영화 <방랑기>(위에서 말한 영화 5개 중에 하나다)를 보고 남긴 글에서 첫머리에 반성하고 있다고, 나는 지금 너무 많이 먹는 대신에 너무 안쓰고 있다,고 남겼던데, 이 말은 나에게도 고스란히 해당된다. 물론 이렇게 말하면 당연한 질문이 뒤따를 것이다. 김혜리 씨는 전문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고, 너는 아니지 않느냐고 말이다. 글쎄. 이렇게 말하게 되면, 다시 근본적인 질문으로 돌아간다. 나는 왜 무엇인가를 자꾸 쓰고자 하는가. 왜 지금도 뭔가를 쓰겠다는 다짐을 스스로에게 하고 있는가. 무엇을 위해서? 

글쎄. 아무튼 아주 오랫동안 뭔가를 조금씩 쓸 수 있었으면 좋겠고, 누군가 다른 사람들이 아주 조금씩이라도 내 글을 읽어준다면 기쁠 것 같아서...라는 대답은 대답이 될까. 그냥 나는 가늘고 길게 갔으면 좋겠다. 가끔 정말 엄청나게 공력이 들어간 것 같은 글들을 보며(사진도 엄청 들어가고..) 저런 글들을 따라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들다가도, 곧 포기하게 되는 것은 한편으로는 그런 이유다. 몇 개의 글들은 그렇게 써볼 수도 있겠지. 그리고 그런 다음 아마도 곧 나는 지쳐서, 더 이상 별로 글을 쓰고 싶지 않게 될지도 몰라. 그렇게 되면, 그런 다음은 어쩌지?...라는 그 공포. 그러니, 그저 가늘고 길게. 내 스타일대로, 읽을테면 읽고 말라면 말라는 식으로...그래도 누군가가 읽어주기를 바라면서.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이드 2011-08-11 0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워블로그에 대해선 엄청나게 다양한 입장이 존재하고 있어서, 누구라도 이야기를 시작할 수는 있어도, 끝맺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저역시.. 몇 번인가 썼다 지웠다 임시저장은 되어 있으려나. 하는 상태. ^^

제가 생각하는, 지향하는 파워블로그는 '상업적'인 것과 필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것이 블로그에 '파워'를 더해주고요, 더 나은 포스팅을 생산하게 하지요. 그러니깐, 블로그 포스팅 하는 것이 '일'이라면, 그건 당연히 더욱 전문적이고, 시간과 돈과 노력이 들어간 포스팅이 되는거죠. 뭔가 꼬여버린 우리나라의 소위 '파워블로그' 들 말고, 전문적인 해외 파워블로그들처럼요.


맥거핀 2011-08-11 11:23   좋아요 0 | URL
고견 감사합니다. 그런데 하이드 님의 '상업적'과 제가 말하는 '상업적'은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글의 가치로서의 어떤 ‘상업성’이라면 저도 동의합니다. 즉 글 자체의 가치, 시간과 노력과 돈이 들어간 포스팅 그 자체의 상업적 가치 말입니다. (다만, 그것이 상업적이 되어야만, 그 글이 퀄리티가 올라가게 된다는 것에는 부정적입니다.) 예를 들어 제 글이 엄청나게 퀄리티가 좋아져서, 미래에 언젠가 제 글이 상업적으로 팔린다면 기쁘겠죠.

그러나 한편으로는 예를 들어 지금의 일부 블로그처럼, 이 글을 보려면 이 정도 광고는 감수해라는 식의 광고 도배를 ‘상업성’이라고 부른다면, 저는 그 ‘상업성’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농담이 아니라, 예전의 한 블로그에서는 이런 사례를 본 적이 있습니다. 성형의 만연을 걱정하는 포스팅이었는데, 키워드 광고기법(맞나요?)을 쓴 탓인지, 그 밑에는 성형외과 광고가 즐비하게 붙었더군요. 이게 뭔가 싶었습니다.) 동시에, 블로그 포스팅의 퀄리티를 높이려는 노력 없이, 다른 상업적인 이익을 낼 방도만 추구하는 (것처럼 보이는) 블로그들도 마찬가지구요. 말장난이라고 느끼실지도 모르겠지만, 블로그의 최후의 목적은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닌 ‘좋은 포스팅(글)을 써내는 것’이어야겠지요...작가들이 때로는 어쩔 수 없이 돈 때문에 글을 쓰지만, 결국 모든 작가들의 최종의 꿈은 불멸의 명작을 써내는 것인 것처럼요. (말씀하신대로 ‘파워블로그 문제’에는 여러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밖에 없나 보네요.^^ 아무튼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하이드 2011-08-11 23:03   좋아요 0 | URL
상업적이 되어야 퀄러티가 올라간다는 것은 그것이 일인 경우에, 예를 들면, 제가 꽃일을 하고, 꽃에 관한 포스팅을 올린다면, 그건 부지런한 일반인이 따라올 수 없는 전문적인 포스팅이 되겠죠. 전문적이기도 하고, 재미도 있어서 팔로워들, 즐찾들, 이웃들이 많아지면, 저의 포스팅은 '광고' '홍보' 효과가 있는 것이고,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겠지만, 보여지는 이미지.를 생각한 유익하고 올바른(?) 포스팅을 내킬때마다가 아닌, 꾸준히 일로서 하게 되는거.

그런것이 제가 생각하는 상업적인 것입니다.

해외 블로그 중에서는 잘 알려진 '사토리얼리스트' 과 같은 블로그나 제가 자주 가는 디자인, 데코, 책, 뉴스 블로그들이 그 카테고리에 들어가구요. 우리나라에선 롤모델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만..



맥거핀 2011-08-12 00:32   좋아요 0 | URL
네..무슨 말씀이신지 알 것 같습니다. 일종의 '강한 의무감'을 말씀하시는 거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그냥 좋아서 쓰는 것이 아닌, 책임감과 의무감을 느끼면서 일정 수준 이상의 포스팅을 생산해내는 것..

제가 외국블로그 쪽은 잘 몰라서, 어느 정도 퀄리티를 의미하시는지는 감이 조금 덜 오지만, 그런데 한편으로는 여전히 어떤 의문이 남기는 합니다. 그것이 그렇다고 해서 퀄리티가 창출된다고 볼 수 있을까..도리어 그런 일종의 의무감과 책임감이 매너리즘을 만들어내고, 도리어 포스팅의 질적저하로 이어지지 않을까..(일부 국내의 파워블로거들이 걸어가는 길을 보거나, 혹은 일부 소위 전문가들이 어느 순간 이상부터 매너리즘에 빠진 글을 양산해내는 것을 보면요.)

결론을 내리기가 어려운 문제겠지요..

cyrus 2011-08-11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장이 마음에 와닿네요. 댓글은 안 달더라도 보이지 않는 누군가가(한 명일이지라도)
읽어주게 된다면 참 좋겠죠. 글 쓰는 맛도 나고요. 저도 작년에 처음 블로그할 때
서재지수, 추천에 좀 민감하게 반응한 적도 있었어요. 그런데 차츰 변하는 저의 모습을
보면서 조금씩 겁이 나면서도 어리석다는 것을 알았어요. 맹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면
오히려 독서를 하면서 경험을 흔적에 남기는 글쓰기의 목적 자체가 전도되어버리거든요.
그리고 저 이외에도 서재 이웃분들도 그런 마음을 한번쯤은 가졌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작년부턴가 아예 서재지수랑 즐겨찾기 수를 확인할 수 있는 거를 비공개로 해버렸어요.
이게 최선의 방안이지는 모르겠지만,, ^^;; 저나 이웃분들이나 서로간에 수치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그렇게 했었답니다.

어쨌든 많이 부족한데도 댓글이라도 달아주시는 이웃분들 보면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하면서도
정작 제가 이웃분들에게 직접 서재에 들리지 못한 저의 나태함 때문에 죄송스럽기도 합니다.
역시 온라인 관계 역시 오프라인만큼 오랫동안 유지되는게 어려운가 봅니다. ^^


맥거핀 2011-08-12 00:46   좋아요 0 | URL
저 역시 글에도 썼지만, 다른 분들 블로그에도 많이 가서 댓글도 남기고, 글도 좀 꼼꼼하게 읽어보고 그래야하는데, 그러지를 못해서 한편으로는 반성하게 됩니다. 때로는 댓글을 남길까 하다가도, 괜히 주저되기도 하구요. 몇 번 왕래가 있는 블로그들도 그러한데, 처음 보는 블로그는 더더욱 그러기가 쉽지 않구요.

저는 처음에 여기 왔을 때, 글 추천수 같은 것은 도대체 왜 있을까 싶어서, 거의 다른 분들 글들을 읽어도 '추천' 같은 것은 누르지 않고 그랬는데요. 제가 이후 어느 순간부터 그거 한 개 올라갈 때마다 꽤나 기분이 좋아지더군요. 그래서 그 이후부터는 다른 분들 글 중에서 좋다 싶은 것은 꼭 잊지 않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러면서도 여전히 경계를 하고 있기는 하지요. 추천수가 많다고 꼭 더 좋은 글도 아닌데(다른 분들과 비교해서가 아니라, 제 글끼리 비교해보면요), 왜 그런 것을 생각하고 있을까...라구요. 그래도 알라딘만의 재미있는 시스템이라 생각해서 굳이 거부감은 가지지 않으려 합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사실 들러주셔서 한 마디 해주시면 늘 고맙지요. 저는 다른 분들께 잘 못하는데, 블로그에 굳이 찾아와 주셔서 의견 남겨주시는 거니까요. 물론 cyrus님도 감사드리구요. 좀 다른 얘기지만, 제가 위의 글에 공력이 많이 들어간 글 운운하며, 저는 그렇게는 못 쓴다..고 했는데, 그런 생각이 드는 때 중에 하나가 cyrus님 블로그에 들를 때에요.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cyrus님의 글들을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걱정이 되는 때가 있어요. 이렇게 한편한편 공을 들이시다가 어느 순간 지쳐서 아예 안 쓰시면 어쩌나 하구요. 하하..오지랖이지요? 부담감 가지시라고 하는 말은 아니고, 그저, 좋은 글 편한대로 많이 써주세요. ^^

2011-08-11 20: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12 00:5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