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정치인유시민에 대한 감정이 별로였기에, 여러 권의 책을 쓴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걸 알고 있었지만, 그의 책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작가가 별로면 작품도 별로인 것은 당연하니까. 그러나 이 책을 본 순간, 어쩌면 내가 그를 오해한 부분이 있었을 지도 모르며, 정치인 유시민과 별도로 인간 유시민은 좋아할 수 있는 구석이 꽤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도 촌스러운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은 이렇게 그에 대한 나의 편견을 어느 정도 사라지게 만들었다. 글은 그 글을 쓴 사람을 그대로 보여 준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는 내가 수긍할 수 밖에 없는 내공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 동안 글쓰기에 쏟아 부은 노력의 흔적이 곳곳에 깊숙이 배어 있는 그의 글은 쉽게 읽히면서도 생각보다 알찬 내용을 담고 있다. 본인의 경험(혹은 자랑?)을 예로 들며 자연스럽게 주제를 풀어나가는 품새가 고수다. 보통 이해하기 어려운 책을 만나면 짜증은 나지만 뭔가 내가 모르는 것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서, 오히려 너무 쉽게 풀어 쓴 책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평범함에 진리가 있는 법. 그의 글은 비범한 평범이다.

 

문학적인 글쓰기는 타고난 소질에 큰 영향을 받지만 논리적인 글쓰기가 주인 실용문은 후천적인 노력만으로 얼마든지 잘 쓸 수 있다는 말에 새삼스레 위안을 받는다.

책을 많이 읽었다고 해서 다 글을 잘 쓸 수는 없지만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는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듯 한말에 고맙기까지 하다. 늘 책을 가까이 하면서도 과연 독서가 글쓰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가에 대하여 긴가민가했기 때문이다. 독서를 통한 지적능력 향상에 한계를 느끼고 있어서 그나마 독서를 유지할 명분을 찾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말이다.

 

이정도 수준의 글쓰기 강좌를 할 정도면 유시민의 독서편력과 글쓰기 경력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의 책을 처음 접한 나는 왜 그의 책들이 잘 읽혔는가를 알게 되었고 여러 가지 도움을 고맙게 받아 들였다.

 

글을 잘 쓰기를 소망했기에 그동안 여러 권의 글쓰기 강좌 관련 책을 찾아 봤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읽었을 땐 고개를 끄덕이다가도 책장을 덮는 순간, 다 잊어 버렸고 활용이 잘 되지 않았다. 그게 다 잘 쓰는 법만을 열심히 습득하고자만 했지 잘못 쓴 글을 분별할 수 있는 노력은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걸 깨달았다.

 

문장론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 된 글을 알아보고 똑 같은 착오를 범하지 않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글의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잘못된 글을 접했을 때 알아 볼 수 있으면 최소한 못난 글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을 백신에 비유했다.

 

그의 책에서 내가 배운 것은 간단하다.

 

말하듯 쉽게 쓰고 가급적 단문으로 짧게 써라. 한자와 영어를 좋아하지 마라.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많이 읽고, 많이 써야 한다.

글쓰기는 기능이다. 글 쓰는 근육을 기르자.

잘 쓰기 위해서 애를 쓰지 말고 잘못된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노력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제에 집중하고 취향이 아닌 주장은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책을 덮은 후 이정도 까지 생각이 난 만큼 난 딱 이것만 내 것으로 할 계획이다.

어찌 보면 너무 평범한 비법이기는 하지만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어려운 방법은 실천하기 어렵고 실천할 수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쉽게 따라 하고 조금씩 걸어가 보기로 한다.

 

아무리 쉽게 읽어도 글쓰기가 어렵다는 것은 변함이 없는 사실이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새삼 느낀다. 글쓰기는 정말 어렵다. 특히 내 맘에 들 정도로 잘쓰기는 대단히 어렵다. 하물며 다른 사람의 눈에 들 정도면 얼마나 어려워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