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어린이표 - 웅진 푸른교실 1 웅진 푸른교실 1
황선미 글, 권사우 그림 / 웅진주니어 / 1999년 12월
구판절판


저학년을 위한 추천도서 목록에 빠지지 않는 책이지만, 사실은 선생님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써 먹는 벌점의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생각해 볼 책이다. 선생님들은 쉽게 써 먹는 벌점제도 나쁜 어린이표, 과연 최선의 방법이고 정말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 따져 봐야 한다.

누군가 뒤에서 달려드는 바람에 넘어지면서 창가의 화분이 깨졌다. 선생님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건우가 변명한다며 나쁜 어린이표를 주었다. 나쁜 어린이표를 첫번째로 받게 된 건우는 기분이 나쁘다. 공부시간에 늦게 들어왔다고 두 장, 욕을 안했다고 말했는데 거짓말한다고 한 장, 건우는 나쁜 어린이표가 제일 많이 붙어서 정말 속상하다.

건우는 선생님이 공평하지 않았던 일, 선생님이 잘못할 때마다 자기 수첩에 나쁜 선생님 표를 적었다. 선생님이 받은 나쁜 선생님표는 점점 늘어난다.

고자질한 애한테도 나쁜 어린이 표를 줘야지요.
싸움은 지연이가 먼저 시작했어요.
저도 발표 좀 시켜 주세요.
창기는 떠든 게 아니라 수학 문제를 물었을 뿐이에요.
선생님은 친절하지 않아.
노란색은 싫어.
규칙을 마구 바꾸면 안 돼요.
창기가 왜 늦었는지 물어 부셔야지요.

조금만 잘못해도 자꾸만 나쁜 어린이표를 주는 선생님께 복수하듯, 선생님이 잘못할 때마다 나쁜 선생님표를 주는 건우 마음이 이해된다. 흐흐~ 나쁜 선생님표를 받았다는 걸 알면 선생님 마음은 어떨까?


선생님께 나쁜 어린이표만 받는 건우는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뭔가 반전이 필요했다. 건우는 과학경진대회에 나가겠다고 손을 번쩍 들었는데 과학상자 값이 만만찮다.

엄마는 삼만 구천원이나 한다고 구시렁거렸지만, 크고 비싼 과학상자를 사와 격려하는 아빠에게 건우는 감동먹었다.건우는 일등을 다짐하면서 아빠 구두를 닦아주는 서비스로 감동을 준다.

과학경진대회에 같이 나갈 경식이와 싸우고 나쁜 어린이표를 또 받은 건우, 다음 날 5시까지 남아서 독서감상문 쓰기, 수학 문제 30개 풀기, 화장실 청소까지 해야 되니 정말 학교가 싫었다. 건우는 선생님 책상에서 들고 나온 나쁜 어린이표를 찢어 화장실 변기에 넣고 물을 내렸다.
나는 이렇게 위에서 내려다 본 그림이나 영화장면을 좋아한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든 명장면이다. 얼굴이 보이지 않아도 심각한 고민에 빠진 건우의 마음이 다 보이지 않는가!

건우 마음도 몰라주던 선생님은 건우가 수첩에 적은 나쁜 선생님표를 다 보셨다. 건우가 나쁜 어린이표 스티커를 버린 것과 선생님이 나쁜 선생님 표를 받은 건 둘이만 아는 비밀로 하자며, 건우의 수첩에 적힌 나쁜 선생님표를 달라고 하셨다. 건우는 왠지 선생님께 미안하고 친해진 느낌이 들었다.^^

자꾸만 벌을 받고 나쁜 어린이표를 받는 건우를 보며 뭐가 문제인지 선생님께 여쭤봐야겠다는 엄마에게, "나에 대해서 왜 선생님한테 물어야 돼? 나는 내가 제일 잘 아는데, 엄마도 나를 알잖아?"라는 건우의 대답은 부모들이 곰곰 씹어봐야 할 말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0-03-01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조카에게 사주었던 책인데, 정말 좋았어요. 어른들이 꼭 봐야할 책이죠.^^

순오기 2010-03-01 14:42   좋아요 0 | URL
어른들이 반성할 게 참 많고, 선생님들도 뜨끔할 책이죠.ㅋㅋ

오월의바람 2010-03-01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칭찬은 말로 하고 훈계는 글로 하라고 하더라구요. 칭찬은 많은 사람이 보는 앞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고쳐야할 점은 조용히 몰래몰래 타이르듯.... 굉장히 섬세한 작업이죠.

순오기 2010-03-01 16:43   좋아요 0 | URL
맞아요~ 칭찬은 많은 사람이 알게, 꾸중은 본인만 알게...선생님의 긍정적인 역할이 아이를 쑥쑥 키워내지요.^^

같은하늘 2010-03-01 2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집에도 있는데 정말 좋은 책이지요.^^ 저도 보고 반성 많이 했는데 집에 있는 책은 왜 리뷰가 안써질까요?

순오기 2010-03-02 21:59   좋아요 0 | URL
나도 집에 있는 책은 리뷰를 안 쓰게 돼서, 모처럼 맘 먹고 올렸어요.ㅋㅋ

hnine 2010-03-02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의 오월의 바람님께서 새겨들을만한 말씀을 해주셨네요.
이번 창비어린이 봄호에 좌담기사 혹시 보셨는지요. 황선미 작가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예전에 읽은 책도 이렇게 포토리뷰로 다시 보면 새로와요.

순오기 2010-03-02 22:01   좋아요 0 | URL
오월의바람님은 선생님이니까 실전을 말씀하시니 공감되고 도움되지요.^^
창비 아직 안 왔는데, 오늘은 바람쐬고 밤늦게 들어와서 우편함을 안 봤는데...나가봐야지요.^^